아이가 높은 곳에서 떨어졌어요…

이 뉴스를 공유하기

침대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흔해요.
아이가 책상 위나 탁자, 의자 등에서 놀다가 굴러 떨어지는 일도 많고, 아파트 베란다에서 추락하거나 창문 방충망에 기대서 놀다가 방충망이 빠지면서 추락하는 일도 있으므로 어른들의 주의가 필요한다.

골절을 입은 경우 함부로 옮기지 마세요.
① 아기의 머리는 숨구멍이라는 대천문이 뚫려 있어, 이곳을 통해 충격이 완충되므로 어른보다는 충격에 강한 편이다. 따라서 침대에서 떨어진 정도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② 책상이나 높은 데서 떨어진 경우라도 2-3일 동안 아이가 이상이 없으면 별 문제가 없다. 간혹 떨어지는 위치에 따라 아이가 다치는 수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는 떨어져 아플 때 울고 금방 조용해지거나 울다가 잠이 드는 경우가 많다.

간혹 아이가 떨어졌을 때 기응환이나 청심환 등을 먹이기도 하는데, 진정 작용을 하는 약을 먹이면 혹시 머리가 다친 경우 증상의 발견이 늦어질 수도 있다.
③ 떨어지면서 기절을 했다거나, 자꾸 토한다거나, 엄마를 몰라본다거나, 오래도록 보챈다거나, 지치거나 행동이 이상하다거나, 경기를 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간다.
만일 목뼈나 등뼈가 부러진 것 같으면 아이의 몸을 고정시킬 수 있는 들것이나 판자를 찾아 담요나 모래주머니 등을 양쪽으로 대 움직임을 막아야 한다. 잘 모르면 함부로 옮기지 말고 119 구급대를 부르도록 한다. 골절상을 입은 아이를 그냥 들쳐업고 병원으로 뛰어가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