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Bond)- 학자금 마련을 위한 EE채권

이 뉴스를 공유하기


CHICAGO INVESTMENT GROUP LLC의 JOHN LEE (이현석)씨는 I.I.T. 대학에서 재정학을 전공하고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경영대학원(M.B.A.)을 나왔다. 12년간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안정적이고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앞으로 JOHN LEE씨는 금융부분 중에서 증권과 관련한 소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1-866-467-3621

얼마 전 셋째 아이의 백일을 위해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식사를 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 자리에서 채권이 화제가 되었다. 막내 여동생의 백일 선물이 바로 채권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채권에 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채권(BOND)은 일반투자가들이 회사나 정부에 일정한 기간동안 자금을 빌려준 증서를 말한다. 채권 증서에는 이자, 만기기간, 액면 가격이 투자가들에게 발행된다. 이자는 만기기간 동안 채권을 가지고 있으면 이자율 변동과 관계없이 발행 시에 결정된 고정 이자율을 받을 수 있다. 만기 기간은 보통 1년에서 30년 사이다. 액면 가격은 만기 기간 후에 채권자에게 돌아가는 액수를 말한다. 보통 액면 가격은 $1000이다. 채권은 여러 종류가 있다. 우선 EE채권을 소개하고자 한다. 막내 여동생은 조카들 생일 때마다 항상 EE채권을 선물로 사준다. EE채권은 보통 학자금 준비를 위해 많이 투자하는 채권이다. EE채권은 정부에서 발행하는데 액면가는 $50부터 $10,000까지 있다. EE채권은 액면가의 반값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500가치의 채권을 $250을 주고 살 수 있다. 매년 각 개인이 $30,000까지 투자할 수 있고 부부는 $60,000까지 투자할 수 있다. EE채권은 이자에 대한 세금을 팔 때까지 연장되고 팔 때에는 시세금과 주세금이 면제되고 정부 세금만 내면 된다. EE채권에 대한 이자는 변동 이자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자율이 높을 때에는 높은 이자율을 받고 낮을 때에는 낮은 이자율의 적용을 받는다. 그리고 다른 채권과 달리 원금이 보장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한 가지 단점은 만기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5년 안에 EE채권을 팔면 마지막 3개월에 대한 이자를 받지 못한다. EE채권은 은행 예금보다 이자 소득에 대한 세금 혜택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들의 학자금 마련을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EE채권을 살 때에는 자녀들의 이름보다 부모님들의 이름으로 사는 것이 더 유리하다. 자녀들의 이름으로 사게 되면 나중에 대학에 진학할 때에 자녀들의 재산으로 간주되어져 재정 보조금 혜택을 받는 데 불리하기 때문이다.


회사 채권( CORPORATE BOND)은 안정성이 낮지만 이자율이 높다. 전반적으로 미국 회사들은 채권을 통해서 투자금을 빌린다.
지방 채권(MUNICIPAL BOND)은 시에서 도로나 다리를 만들기 위해 투자가들에게 발행하는 채권이다. 지방 채권은 회사 채권보다 이자율이 낮으나 정부 세금이 면제되는 잇점이 있다.
재무 채권(TREASURY BOND)은 정부에서 보증해 주기 때문에 다른 채권에 비해서 안전하나 이자율이 낮다.

JUNK BOND는 이자율이 높으나 위험성이 많다.
투자가들이 채권을 분산 투자하고 싶으면 채권 뮤추얼 펀드를 통해서 투자 할 수 있다. 채권 뮤추얼 펀드는 전문가들이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투자가 용이하며 또한 종류가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채권은 전반적으로 만기기간 동안 가지고 있으면 고정 이자율을 받고 액면 가격을 되돌려 받는다. 그러나 그 이전에 채권을 팔고 싶으면 현재 이자율의 변동에 따라 가격이 정해진다. 일반적으로 재무 채권(TREASURY BOND)가격은 이자와 반대로 움직인다. 따라서 현재와 같이 이자율이 낮을 때에는 원금이 보장되고 변동 이자율의 적용을 받으며 이자에 대한 세금 혜택이 유리한 EE 채권이 안전한 투자 방법이라 할 수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