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추얼펀드

이 뉴스를 공유하기

뮤추얼펀드란 증권 투자에 관한 전문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사람, 증권 투자에 관한 분석과 연구에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없는 사람, 증권 시장에 직접 투자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투자 방법이다. 증권 뮤추얼펀드의 장점은 첫째, 주식을 분산할 수 있어 투자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둘째, 전문가들이 알아서 관리해주기 때문에 증권초보자들도 참여 할 수 있다.
셋째, 증권 뮤추얼펀드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각 개인에 알맞은 뮤추얼 펀드를 선택 할 수 있다. 한 예로 한국 증권 시장에 투자하고 싶으면 코리아펀드를 통해서 투자 할 수 있다. 코리아펀드는 전반적으로 한국의 증권 시장에 따라 가격이 움직인다. 한국 증권 시장이 좋으면 가격이 상승하고 반대로 나쁘면 가격이 하락한다. 주가지수 펀드는 전반적으로 주가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이므로 주가지수 수익률에 만족하는 투자가들에게 어울린다. 최근 몇 년 동안 주가지수 펀드가 투자가들에게 인기가 많았는데 그 이유는 상당수의 뮤추얼펀드가 주가지수 펀드보다 수익률이 적었기 때문이다. 증권 거래소에서 투자가들에게 인기 있게 거래되는 주가지수 펀드중의 하나는 스탠다드푸어 500 (S&P500) 주가지수 펀드로서 미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 500개 회사에 투자한다.

지난 3년 동안 증권 시장의 침체로 인하여 투자가들이 성장주 펀드보다 가치주 계통의 펀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성장주펀드(GROWTH FUND)는 장기적으로 볼 때 다른 종류의 펀드보다 전반적으로 수익률이 높으나 단기적으로는 다소 위험성이 있는 반면 가치주펀드(VALUE FUND)는 회사 이익에 비해 주식 가격이 낮게 거래되는 주식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성장주 펀드보다 위험성이 적고 증권 시장이 나쁠 때는 전반적으로 가치주펀드가 성장주 펀드보다 수익률이 높다. 보통 성장주펀드는 첨단 기술주에 가치주펀드는 금융 계통에 주로 투자한다. 투자가들이 채권을 분산 투자하고 싶으면 채권 뮤추얼펀드를 통해서 투자할 수도 있다. 채권 뮤추얼펀드는 일반 뮤추얼펀드와 마찬가지로 분산할 수 있고 초보자들도 투자 가능하며 또한 종류가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종류로는 회사 채권 펀드, 정부 채권 펀드, 지방 채권 펀드, 외국 채권 펀드 등이 있다. 채권은 보통 1년에 이자를 두 번 주는 데 비해 채권 뮤추얼펀드는 한 달에 한 번 이자를 주고 있다. 뮤추얼펀드의 단점은 본인이 원하는 주식이나 채권을 마음대로 사고 팔 수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시장에 참여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뮤추얼펀드를 선택 할 때에는 지난 10년 동안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비슷한 계통의 펀드보다 꾸준히 좋았는지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주식 시장이 안 좋을 때는 비슷한 계통의 펀드가 대부분 손해를 보고 있는데 비해 손해를 적게 보거나 이익을 내는 펀드는 전문가가 관리를 잘 한다고 볼 수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