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전두환 전 대통령 비자금 관련 정황포착 수사 중

이 뉴스를 공유하기

검찰이 전두환(全斗煥) 전 대통령이 은닉해 놓았던 1,000억원대의 비자금을 돈세탁한 혐의를 포착, 전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지난 26일 밝혀졌다. 그동안 전두환 씨의 비자금 은닉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소문이 무성했으나 본격적인 검찰의 수사가 착수된 것은 이번이 처음.

대검 중수부(안대희ㆍ安大熙 검사장)는 전씨 측이 서울 명동과 강남 등지의 사채시장을 통해 1,000억원이 훨씬 넘는 비자금을 돈세탁한 정황을 포착하고 돈세탁에 관여한 사채업자들을 최근 잇따라 소환해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씨 측은 국민의 정부 출범 직후인 1998년 1~4월 사채업자 30여명을 동원, 현금으로 채권을 매입하거나 보유 채권을 내다파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세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돈 세탁은 시중은행 간부 출신인 김모 씨 주도로 이뤄졌으며, 증권금융채권 등 5년 만기 무기명 채권을 집중 매입해 돈세탁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은 읿부 증인들로부터 이러한 무기명 채권들이 전두환 씨의 비자금이라는 진술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997년 법원으로부터 2,205억원의 추징금을 선고 받은 전씨는 지금까지 314억원만 납부, 이달 초 검찰은 추징금 환수를 위해 감정가 1,790만원 상당의 전씨 동산 일체를 경매에 부치는 등 조치를 강구해왔다.

이로써 이번 검찰 수사를 통해 전씨의 비자금이 만약 드러날 경우 비자금 추징은 물론 허위 재산목록 작성 혐의로 전 씨에 대한 형사처벌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