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 잃었나…”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

이 뉴스를 공유하기

임기초 한인경제 자문위원회 구성
한인타운내 준경찰서 설립 공약 등

지난 2000년 통계기준 LA 시 제10지구 총인구수는 24만 3,664명이고, 투표권을 가진 유권자는 총인구의 72.8%인 17만 7,386명으로 조사된 바 있다. 총인구의 12.4%인 3만 273명이 아시안으로 조사되었으며, 모르긴 해도 이들 아시안 중 90% 이상은 한인일 것으로 추정된다.

아무튼 조사기준이 지난 2000년인 것을 감안하면 더 많은 수의 한인들이 제10지구에 살고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볼 때 적어도 제10지구에서 만큼은 약 10% 내외의 ‘Korean Vote Power’ 행사가 가능하다는 쪽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참고로 남북으로 볼 때 6가 이하 코리아 타운 지역은 제10지구(시의원 마틴 러드로우)에 포함되며, 동서로는 코리아 타운 전 지역을 커버하고 있다. 또한 6가 북쪽에 위치한 코리아 타운지역은 제4지구(시의원 탐 라본지) 선거구에 포함된다]

▲ 다섯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는 제10지구 지도. 코리아 타운은 북동(NE)지구에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냉정하게도 현재 ‘코리아 타운’의 현실을 보면 ‘한인 시민권자 유권자 등록’ 등이 저조한 수준이고, 정치참여도가 낮기 때문에, 그간 주류 정치가들로부터 홀대 아닌 홀대(?)를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별반 선거에 영향을 주지않는 소수계 정도’로 간주되기 때문에 겉치레성 선거 공약이 그 동안 남발되었던 것이다. 오히려 제4지구와 제10지구 내에서 ‘비즈니스’ 사업을 하는 한인들만이 ‘시의원 후보자’들에게 눈 도장을 찍기(?) 위해 정치 도네이션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만을 그간 볼 수 있었던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제10지구에 지난해 ‘마틴 러드로우’라는 예상을 깬(?) 시의원이 탄생했다. 이는 지난 80년대 후반부터 무려 16년간 터줏대감으로 군림한 ‘네이트 홀든’ 시의원이 ‘임기 제한법’에 걸려 공석이 된 자리를 놓고, 네이트 홀든 계로 볼 수 있는 드론 윌리엄스 후보와 마틴 러드로우 현 시의원이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을 벌인 결과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인 비즈니스 업주들이 당시 경쟁자인 ‘드론 윌리엄스 후보(네이트 홀든 의원 보좌관 출신)’에게 소위 ‘올인(All-In)’ 전략을 펼쳤던 터라 이들 업주들은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의 당선에 바짝 긴장했었던 것도 사실.

이를 반영하듯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은 당선되자마자 “코리아타운 내 유흥업소가 너무 많고 리커 라이센스 역시 필요 이상으로 발급되어 있어 범죄증가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며 “안전한 사회 건설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누차 피력하며 엄포를 놓았다. 이에 ‘주류판매’를 주업으로 하는 비즈니스 업주들 사이에는 ‘러드로우 살생부가 있다’는 소문까지 나돌았던 것은 공공연한 비밀(?).

아무튼 이러한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의 정책방향은 과거 ‘네이트 홀든 전 의원의 무분별한(?) 리커 면허발급 정책’을 지양하겠다는 큰 취지 아래 “코리아타운 내 단 1개의 리커 라이센스도 내주지 않겠다”는 뜻을 공석 상에서 천명하는 배경이 되기도 했다.

한편 당선 전인 유세기간 중에는 “한인타운 내 준경찰서 신설 및 커뮤니티 문화센터 건립” 등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으며. 당선 직후 ‘한인타운 경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 선정작업을 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적극적으로 ‘한인 끌어안기’에 나설 뜻을 비쳤으나, 이 모든 ‘공약실천’은 현재 말 그대로 ‘깜깜 무소식 공염불‘이 되고 있다.

박상균<취재부 기자> [email protected]

▲ 제10지구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
ⓒ2004 Sundayjournalusa

▲앰배서더 호텔부지 학교단지 건립 ▲한인 경제 자문위원회 구성 ▲커뮤니티 문화센터 설립 ▲무분별한 유흥업소 개발 억제 ▲한인타운 내 경찰서 신설

위에 열거된 것은 제10지구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이 시의원 선거에 나서며 지역 주민들에게 공약으로 내세웠던 사안이다. 이들 공약들 중 일부는 진행형이지만, 몇몇 사안들은 철저히 외면된 채 서재 속에 고이 잠들어 있다. 특히 한인들에게 내걸었던 ‘한인 경제 자문위원회 구성 및 타운 내 경찰서 신설’ 문제는 요란스럽게(?) 거론되었던 임기 초와 달리 종적을 감쳐버린 상태.

결국 이는 ‘지역구 한인들의 정치참여도 및 Vote Power’가 약한 관계로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이 말로만 내건 ‘공염불 공약’이 되어 버리는 배경을 제공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한인타운 내 ‘한인 정치력 신장’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코리아타운을 포함하고 있는 제4지구(시의원 탐 라본지) 및 제10지구(시의원 마틴 러드로우) 지역에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권리를 되찾아야 한다는 자성(自省)적 운동이 한창 벌어지기도 했다. 최근 대선을 앞 두고 LA 한인회(회장 이용태)를 비롯, LA 한인 시민권자 협회(회장 정인철) 등 대표 한인단체들이 앞 다퉈 ‘유권자 등록운동’ 캠페인을 벌인 것은 그 일례라 하겠다.

원칙주의자로 소문난 러드로우
시의원 “공약을 지켜라”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의 이력을 보면 대학교를 졸업한 후 약 15년 동안 탐 브레들리 전 LA 시장, 허브 웨슨 주 하원의장의 보좌관을 역임하면서 잔뼈가 굵은 정치인이다. 한때는 ‘노조 담당 시의원’이라는 애칭이 붙을 정도로 ‘정확하고 원리원칙을 지키는’ 정치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런 ‘대쪽‘ 같은 성격을 반영하듯 그는 취임초기 그간 16년간 한인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네이트 홀든 전 의원과의 차별화를 선언한 바 있다. 즉 알게 모르게 ‘유흥업소 면허를 둘러싼 부적절한 영향력 행사’ 등의 의혹을 받았던 네이트 홀든 전 의원과의 차별화를 위해 ‘한인타운에 더 이상의 리커 라이센스는 없다’를 선언한 것. 자연히 긴장하게 된 쪽은 ‘한인타운 내 주류판매 비즈니스 업주’들이었다.

게다가 전문에 언급한대로 ‘대부분의 한인 주류판매 업주’들은 이상하리만큼 당시 ‘네이트 홀든’ 후계자 격인 ‘드론 윌리엄스’ 후보 쪽으로 줄을 섰던 것.

하지만 임기 초 호언장담한 마틴 러드로우 시의원의 강한 의지와 상반되게 최근 ‘리커 라이센스 발급’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어나고 있다. 모 일식점 업주는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룸 살롱 등에게는 술을 두시까지 판매하는 것을 넙죽넙죽 내주는 데 반해 우리 업소는 오히려 11시로 깎였다”며 “도대체 그 기준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결국 LA 시정부의 정책과 지역 시의원의 의지가 맞물려 ‘리커 라이센스 발급’ 및 ‘CUP(조건부 영업 허가서)’ 허가와 관련된 규정이 까다로워진 것이 현실이다. 물론 이 같은 ‘까다로운’ 규정을 내세우는 이유가 ‘지역 범죄율’을 낮추는 순기능적 역할을 감안한 정책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퍼져 있는’ 한인타운 내 유흥업소 수를 줄이고 정화시키겠다는 의도만은 좋았으나, 별반 달라진 게 없고 유흥업소 수는 우후죽순으로 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이처럼 까다로워진(?) 발급 규정으로 인해 오히려 차츰 불법, 편법 혹은 청탁성 사례들이 또 다시 고개를 들며 나타나고 있는 것이 아닌지 반문해야 할 시점에 다다랐다. 타운 내에서 오랜 기간 영업을 해 온 일부 유흥업소 업주들 사이에선 “결국 네이트 홀든 때랑 달라진 게 별로 없네”라는 소리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무엇인가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L 나이트클럽도 90%지분 ‘본국자금’ 흘러 들어왔다는 풍문(風聞)

O— 타운 내 유명한 나이트 클럽 중 하나인 L 나이트클럽이 “본국자금’이 흘러 들어와 90% 이상의 지분이 넘어갔다”는 풍문(風聞)이 타운 내 돌고 있다. 이는 본보가 지난 477호에 지적한 ‘본국 유흥업주들의 미주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사례라 그 진위여부에 촉각이 곤두세워지고 있다.

아울러 그간 L 나이트클럽의 업주로 잘 알려진 K 씨가 “모 시의원 정치헌금 중 25%를 충당했는데 모종의 이유가 있다”는 소문과 맞물려 L 나이트클럽을 둘러싼 구설수가 끊이질 않고 있다.

<소문은 괜히 나는 게 아닙니다>

한인 보좌관들 “타운 내 구설수”
“밤의 황태자”라는 소문의 진상은 무엇

O— 시의원 및 상원 하원위원들의 한인 보좌관들의 ‘야간행차’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최근 모 한인보좌관이 소위 ‘유흥업소 출현’이 잦아지는 등 비정기적 만남이 자주 포착되자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

한 유흥업소 업주는 “과거 모 한인 보좌관이 ‘밤의 황태자’로 불리며 그 지역 ‘유흥업소 업주’들과 돈독한 유대관계를 맺었던 사례가 생각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항간에는 ‘지역 대통령(?)으로까지 불리는 시의원’들의 일부 보좌관들이 ‘CUP 허가’ 등 각종 청탁에 개입해 부당이권을 챙기고 있는 것이 아니냐라는 지적까지 흘러나오고 있는 상태.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

CUP(Conditional Use Permit)를 둘러싼 의혹(?)

CUP(조건부 영업허가서, Conditional Use Permit)는 특히 주류를 판매하는 업소들에게는 중요한 관심사이자 생명 줄(?)이라 할 수 있다. 주류판매를 하는 업소들은 ABC(주류통제국)로부터 ‘주류면허‘를 획득하는 동시에, 시에서 발급하는 ‘CUP’까지 획득해야지만 정식으로 주류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LA 카운티 관내 대부분의 시들은 사실상 하드리커를 판매할 수 있는 CUP 발급을 중지한 상태라 ‘하드 리커’ 라이센스 획득은 불가능해진 가운데 ‘비어 & 와인’ 라이센스만이 발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조건부 허가(CUP)’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업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불법영업 행위’가 성행하고 있어 관련 기관들은 이를 주목하고 있는 상태. 지난달 15일 LA 한인 요식업협회(회장 이기영) 주최로 열린 ‘CUP 세미나’에 참석한 LA시 도시계획과 엘 랜디니 검사관은 “일부 한인 업소가 무분별하게 미성년자를 출입시키고 있고, 여성 접대부를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경고성 메시지를 남긴 바 있다.

또한 ‘불법으로 용도를 변경해 나이트클럽을 운영하는 행위, 명시된 주류판매 시간을 어기는 행위 등이 많다”며 ‘자발적 정화’를 당부하기도 했다. 이어 CUP 신청을 최종 심사하는 8명의 검사관 중 한 명으로 한인타운을 주로 맡고 있는 랜디니 검사관은 “한인들은 CUP 신청서를 제출 시 주류판매 허가, 영업시간 연장, 가라오케 및 댄스 홀 설치 등을 주로 요구한다”며 “하지만 시는 허가 여부를 심사할 때 주민들의 안전을 가장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무작정 요구를 한다고 해서 다 들어줄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러한 CUP는 정기적으로 3년마다 재갱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한인 업주들은 ‘나 몰라라’ 하고 있다가 ‘재발급’을 뒤늦게 신청해 추가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 같은 ‘CUP 허가 신청 및 재발급’을 요하는 업주들을 상대로 시 고위급 관계자와의 친분을 내세워 ‘거액’을 요구하는 브로커들 또한 극성을 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한편 이러한 CUP 재갱신 과정에서는 우수 업소들에게 ‘주류 판매시간과 취급 주류의 종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게 되는데, 바로 이 과정에 업주와 주민들이 참여하는 공청회가 필수적으로 열리게 된다. 또한 ‘관할 경찰서의 허가’가 주요 의무사항 중 하나인데, 이러한 시 업무과정에 ‘지역 시의원 및 보좌관들의 입김’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