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조 사건 篇 2탄]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이 뉴스를 공유하기














 ▲ 최추봉 재미 육사 총동창회장(예비역 대령)의 안보체험기 시리즈가 이어집니다.
  ⓒ2005 Sundayjournalusa

한반도의 휴전선이 불안한 상태에서 현 노무현 정권의 안보태세가 위기를 맡고 있다. 북한을 주적에서 제외시킨 현 정권의 국방태세에 더 이상 침묵하지 않고 최추봉(예비역 대령) 재미육사총동창회장이 입을 열었다.

지난해 휴전선 최전방 철책 절단 사건에 대한 의혹이 풀리기는커녕 갈수록 증폭되어 야당에서는 국정조사까지 벌이겠다며 압박하고, 국민적 불신에다 온갖 억측이 난무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당국은 의혹을 풀 만한 조사 결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당시 “월북자의 신원이라도 파악되면 의혹이 풀리겠지만 사건 발생 이후 지금까지 별다른 진전이 없어 고민스럽다”고 토로할 정도이다. 월북자를 단순히 민간인으로 보기에는 의심스러운 점이 많은 만큼 해당 부대 전역자 등을 상대로 군과 경찰, 민간 전문가까지 총동원해 조사를 하고 있지만 윤곽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윤광웅 국방장관도 “철책이 뚫린 것을 (나도) 이해하지 못해 답답하다”고 말할 정도다. 국방부와 국정원 기무사 등의 합동조사와 유엔사의 별도조사에서도 ‘남쪽에서 월북’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고 있지만 ‘누가? 왜?’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정부는 “민간인이 월북했다”는 발표를 내놓고 있지만 어느 누구도 정부 발표를 신뢰할 수 없다는 표정이다. 이 같은 정부 발표에 대해 최추봉 회장은 1968년 청와대 무장공비 사건의 감춰진 사실을 공개하면서 오늘의 안보대세에 일침을 가하고 있다.

<정리-성진 기자>

최추봉 회장관련 정정기사

지난호(5월 29일자) 표제에서 <김재규와 윤필용의 권력다툼으로 “안보구멍”>은 <김형욱과 윤필용의 권력다툼….>의 오기임을 정정합니다. 그리고 최근 휴전선 철책 절단 사건을 설명하는 기사에서 < ‘ㄴ ‘자형이나 ‘ ㄷ ‘자로 절단 되어 있어서 월북한 것>으로 잘못 기사화 되어 독자들의 판단에 혼돈을 일으키게 했음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같은 실수는 본보 편집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오니 독자 여러분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1968년 1월19일 당시 무장공비 침투사실에 대해 온 군과 정보 기관들이 구체적 상황도 파악치 못하고 온 밤을 새웠다. 날이 밝아 맑은 하늘 동녘에 따사로운 해가 떠오르니 하얀 눈에 덮여있는 들판은 눈부신 은세계가 찬란한 햇볕을 받아 금가루를 뿌려놓은 듯 빛나고 있었다.

<그 아름답고도 장엄한 아침을 들판에서 맞았던 추억은 아직도 나의 뇌리에 한 폭의 그림처럼 담겨 있다>
그 자연경관을 바라보고 있노라니 밤을 새는 동안의 긴장과 두려웠던 마음도 날아가 버렸다. 나는 동행했던 윤 서장을 본서로 돌려보내고 (그는 파주 관내의 서장이었고 현재 위치는 고양군  땅이었기에) 나는 인천과 서울 본부에 무전으로 “무장공비 약 30명 침투, 청와대 습격우려, 군 병력출동 요청”의 급보를 계속 보냈다.

그리고는 거창한 짐승 떼들이 휩쓸고 지나간 듯, 눈 위에 난 수많은 발자국을 따라 가면서 무장 공비들의 향방이 확인되는 지점마다 현재 위치를 상부에 알려 주곤 했다. 그러나 상부에서는 “계속 추적해보라”고 하면서 나의 정보보고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특별한 주의는 기울이지 않고 있는 듯 보였다.


군,경 모두 침투사건 인지 못 해


나는 무슨 혼령에 이끌린 듯 영감을 받은 듯 누가 시키지도 않는 일인데도 <무장괴한 침투사건> 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 눈 위의 발자국을 따라 공비들의 향방을 쫓아가면서 나는 군부대와 여러 정보기관은 어째서 중요한 첩보를 소홀이 다루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장흥면을 바라보면서 노고산 기슭으로 지나간 공비들의 발자국을 따라갔다.

‘아! 청와대가 저 앞 산 아래가 아니었던가! 혹시라도 공비 몇 명이 침투한다면 상황이 어떻게 번져나갈 것인가’라며 만약 청와대에 유고가 생기면 시급히 대책을 세워야겠다는 일념에서 나는 정말 미친 사람처럼 눈길을 헤집으며 산중턱까지 따라 올라갔다.

이 지역에는 그 때까지 눈이 쌓인 채였기에 공비들의 입산행로가 눈 위에 확연하게 발자국이 나 있었다. 북악산, 삼각산에 이르는 간첩침투로 상에 있는 노고산에 들어섰으나 산세가 험한데다 직원들이 피로에 지쳤을 뿐 아니라 식사도 해야 했고, 나는 본부에 다시 정확한 정보보고도 올려야 했으므로 해가 질 무렵에 지역 본부로 돌아왔다.

그러나 다시 그 험한 산골짜기에 들어 갈 용기도 나지 않았고, 또 경기도 대간첩 책임자인 내 자신이 홀로 공비들의 뒤를 쫓아 다닐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상황실을 지키면서 관계부처에 정보내용의 중대성을 인식시켜 대책을 강구토록 조정하는 본래의 임무로 돌아가기로 했던 것 이다.

나는 본부인 중앙정보부의 부장과 대공 수사국장에게 군부대 출동 등의 대책을 세울 것을 건의하였고, 치안국장과 내무부 장관실에도 상황의 확실성을 역설하면서 청와대 주변과 수도권의 경비태세를 강화하도록 강력하게 건의하였다. 중정 본부에서는 나에게 “군부대의 모든 정보기관과 검찰, 경찰에서도 공비침투를 부인하는데 왜 당신 혼자서 <공비 침투상황>이라고 주장하느냐”고 힐난까지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경찰병력으로라도 청와대 주변 경비를 강화해야 된다고 관할지역인 경기도 이종학 경찰국장에게 강조했다. 그리고 나의 관할권이 아닌 서울시 경찰국장에게도 전화를 걸었으며 심지어 종로서와 서대문서 등 일선 경찰서장에까지 전화로 주의를 환기 시켰는데 그들은 하나같이 “군부대와 방첩, 보안부대에서도 공비 침투사실을 부인하는데 우리가 어떻게 단독으로 경찰병력을 동원 시킬 수 있느냐”고 반문하는 것이었다.

다만 CIA 서울분실 김 수사과장만이 나의 첩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관내 경찰 경찰서장들에게 병력차출과 경비강화를 요청했다고 화답하여 그 나마 위로가 되었다.


공비침투를 박정희에게 알리지 말라


당시 나는 김형욱 중앙정보부장이 나의 확신에 찬 정보보고를 듣고서는 다음과 같이 내뱉는 말을 듣는 순간 너무나 놀랐다.

“이제부터는 공비 침투상황을 비밀에 부치시오. 군부대가 공비침투를 부인하는데 그 근거는 보안사령관의 오판 때문이오. 그러니 이번 기회에 윤필용(당시 보안 사령관)이가 되게 혼이 나도록 내버려 두시오”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나는 다그쳐 물었다. “공비들이 청와대를 습격하도록 가만히 있으라는 말입니까”라고 대들 듯 반문했더니 그는 “아무튼 이번 기회에 윤필용이를 죽여야 할 테니 가만 내버려 두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분이 치밀어 오르는 것을 참을 수가 없어 나의 권한 밖에 있는 줄은 알았지만 국방장관실에도 통보하고는 청와대로 달려가서 이후락 비서실장을 면회하여 상황이 위급함을 보고하고 각하(박정희 대통령)께 군 출동을 명령토록 하라고 그 동안의 수집된 정보를 설명하면서 간곡히 요청하였던 것이었다.

이후락 실장은 나의 얘기를 진지하게 듣더니 “최 실장은 그렇게 확신을 가지고 주장하는데 군부와 중정의 김형욱 부장은 ‘무장공비 문제는 더 두고 보아야 한다’면서 왜, 애매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건가요?”하고 나의 아픈 곳을 물었으나 나는 김형욱 부장과 윤필용 사령관의 갈등에 관해 말할 수가 없었다.

그 당시 보안사 병력이 이문동 중정 본부 청사를 습격 오는 등 때때로 실력 전으로 대치하는 일이 가끔 있었으며 김 씨와 윤 씨 사이에는 정치적 견해차와 업무권한 문제로 항상 대립각을 세우고 있었다. 특히 그들은 박 대통령의 총애를 누가 더 받느냐 하는 권력서열 다툼에 몰두해 있는 듯 하였다. 지금 국내외로 ‘김형욱의 실종사건’이 미스터리로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는데, 김형욱은 당시도 국가의 안위보다는 자신의 권력에 더 마음을 쓴 인물이었다.

그런 와중에 무장공비 침투첩보를 접하고 군부대와 보안사 측이 “공비침투”를 극구 부인하고 나서자, 김형욱 정보부장은 나의 정보에 대한 신인도를 믿고 윤필용 보안사령관을 궁지에 몰아넣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고자 했던 것이다.


 



 


















대통령 훈령 제18호


김형욱 중정부장과 윤필용 보안사령관 사이의 갈등은 무엇인가를 설명해야 할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통령 훈령 18호’를 이해해야 한다.대통령 훈령 18호는 김형욱이 윤필용에게 원한을 가지게 된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던 것이다.

무장공비사건 터지기 꼭 40일 전인 1967년 12월 10일, 원주 야전군사령부에서 박 대통령이 주재한 <전국 대간첩 관계 치안관회의>로 거슬러 간다.

그 회의에는 박 대통령을 위시하여 중앙정보부장, 정부관계부처 장관, 대검찰청 검찰총장, 각군 참모총장, 군단장 및 전체 사단장, 보안사령부 사령관, 중앙정보부 각 도지부장, 각 지역 검사장과 검찰지청장, 치안국장과 각 도경찰국장 등 권력기관의 기라성 같은 수장들이 총 집합했다.

그 자리는 당시 빈번히 발생하던 무장간첩 침투 문제들을 토의하고 그간의 유공자들을 포상하며 대통령의 특별 지시와 훈시를 듣는 중요한 회의였었다.
박 대통령은 각 기관별 브리핑이 끝나자, 예의 카랑카랑한 목소리로 작심하고 나왔던지 유난히 힘을 주어 “앞으로는 대간첩 대책 문제는 보안사령부가 전적으로 맡아서 통제하시오! 그리고 중앙정보부는 대간첩 문제에서 손을 떼시오!”라는 엄명이 떨어졌다. 

우리들(중정간부)은 맑은 하늘 아래서 벼락을 맞은 듯한 느낌을 받고 멍하니 앉아 있었던 것이다. 특히 김형욱 부장이 얼굴이 상기되어 일어서서 “각하! 그건 안됩니다. 간첩문제는 중정에서 맡아야 합니다……” 라며 말을 계속하려 했다.

김 부장이 채 말을 마치기도 전에 박 대통령의 일갈이 또 터져 나왔다. 박 대통령은 “ 김 부장” 이라고도 안 부르고 “형욱이, 앉아! 대통령이 하라는 대로 해요. 관계 장관은 이 문제를 정식 명령으로 하달 하시오!”라고 말했다. 장내는 모두 숨을 죽이고 긴장해 있었고, 중정의  모든 간부들은 김 부장을 비롯해 충격 속에 빠져서 식은땀을 흘리고 있을 수 밖에 없었다.

대통령의 이 한마디는 <대통령훈령 제18호>에 담겨졌고, 그 명령은 김형욱의 하늘을 찌르듯 하던 기세를 꺾고 중앙정보부의 막강했던 조정기능을 빼앗아서 보안사에 넘겨줌으로써 윤필용에게 승리를 안겨준 판결문처럼 되어 버렸다. 윤필용 사령관이 완승을 거머쥐고 회심의 미소를 머금을 때 졸지에 참패의 늪에 빠진 김형욱 중정부장은 이를 갈면서 피눈물을 흘릴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그 눈물을 흘린 지 40여일 만에 뜻하지 않았던 무장공비 침투사건이 터짐으로써 복수의 칼을 빼어들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고 내심 쾌재를 부르며 공비들의 청와대 습격으로 닥칠지도 모르는 국가적 위난을 담보로 하여 윤필용 사령관을 궁지에 몰아 넣을 일대 반격을 시도하려 했던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