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은(콩) 왜 좋은가?

이 뉴스를 공유하기
















혈액이 깨끗해야 오래 산다


한국인들은 암보다도 순환기질환으로 더 많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순환기 질환이나 암은 모두 혈액이 탁해짐에 따라, 죽은 어혈이 몸 속에 쌓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므로 근본이 되는 원인은 모두 혈액의 문제인 것입니다. 된장(콩)은 바로 이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최근의 서양의학에서도 밝혀지고 있습니다.


▶바실러스균 -유산균 1g속에선 1백만개의 균이 있는 것과 비교한다면, 된장(청국장) 1g 속에는 10억개의 바실러스균이 있다는 것만 비교하여도 된장은 우수한 식품입니다.


▶아플라톡신 -서양의 된장에 대한 학설 중에는 된장 발효에 관여하는 미생물 중 아플라톡신에서 발암물질이 생성된다는 학설이 있으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우리 전통장에서 아플라톡인으로 인한 돌연변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오히려 탁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니스테인 – 콩의 성분 중 항 암 효과가 있는 제니스테인이 최근 주목 받고 있는데, 콩을 바로 섭취할 때는 이 제니스테인이 항 암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된장이나 청국장으로 발효시켜서 섭취할 때에만 항 암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방암에 대한 제니스타인의 효과 – 제니스타인은 콩의 주요 성분인 이소플라본의 한 종류로 동물실험 결과, 인위적으로 유방암을 발현시킨 실험용쥐에 대두식이를 섭취시킨 결과 유방종양의 발달을 투여회분에 따라 억제 시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소플라본 – 콩에는 에스트로겐과 약간 유사한 이소플라본(isoflavones)이란 단백질이 풍부하며 이 단백질은 종종 에스트로겐을 활성화시키거나 때로는 에스트로겐 기능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스트로겐 – 폐경과 함께 분비가 중단되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대신 콩 식품이나 콩 보충제를 먹으면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인한 각종 갱년기장애를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식물성 콜레스테롤 – 콜레스테롤과 구조적으로 유사한 특성이 있다. 콜레스테롤이 동물성 식품에서만 발견되는 반면 식물성 스테롤은 식물성 식품에서만 발견된다.


▶protease – 우리의 몸에서 혈압을 조절하는 계통으로서 ‘안지오텐신(angiotensin)’이 있습니다. 혈압이 올라가는 이유는 안지오텐신 변화효소(ACE)라는 물질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갈변물질 -청국장의 미생물은 protease와 amylase를 분비합니다.


▶polyglutamate -청국장의 발효 콩을 젓가락으로 떠 보면 끈적끈적한 실 같은 것이 딸려 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의 주성분이 polyglutamate입니다. 아미노산 glutamic acid는 음전하를 띠고 있어서 양전하를 띤물질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고분자 핵산 -항 암 효과, 면역 증강 효과 등 핵산의 유익한 생리활성이 요즘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고분자 핵산은 식품으로 면역증강효과가 있다고 해서 프랑스에서 특허가 나왔고 보령제약에서 한때 시트릭산과 복합제제로 만들어 판매한 적도 있다.


JU JU INT’L INC  213.381.6323 / www.jujuinternational.com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