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와 가난한 아빠의 차이점

이 뉴스를 공유하기

부자 아빠와 가난한 아빠의 차이점 (1)

최근 로버트 기요사키·샤론 레흐트가 정리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부자 아빠가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이란 책 내용을 두고 세간의 관심과 논쟁이 일고 있다.
기요사키에 의하면 부자는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고자 하는 의지와 부자에 대한 연구, 뛰어난 금융투자 노력이 있어야 하며, 그것은 학교 공부를 잘했다고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부모가 자식에게 철저히 돈을 벌고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배우고, 부자의 사고방식을 몸에 익히게 하는 데서 성공의 열쇠가 주어지며 사회생활에서의 결과는 어릴 때 배운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 있다. 부자들은 그 지름길을 안다. 그것은 학교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다.” 그러면 누가 부자가 되는 지름길을 가르쳐 주는가?
실례로 세계적인 부자들을 보면 당대에 부자가 된 것보다는 세습의 과정을 거쳐 더욱 부자가 된 사람이 많으며, 그들은 부모들로부터 그저 부동산이나 재산을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부자가 되는 기술을 부모로부터 철저히 배워왔기 때문에 더욱 부자가 되었다는 사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마치 10여 년 전의 베스트셀러에서 로버트 풀컴이 세상사의 기본은 유치원에서 배운다고 했던 것이나, 우리 속담에 “그 아버지에 그 아들” 이라는 표현과도 꽤 유사한 습득의 과정이기에 일견 납득이 가는 말이다.
기요사키는 가난한 아버지(학력이 높은 친아버지)와 부자 아버지(정신적 영향을 준 친구 아버지)의 자산관리 방법과 교육 내용을 예로 들면서 세상의 아버지 유형을 부자 아버지와 가난한 아버지로 구분한다. 친아버지가 높은 학력과 좋은 직업을 갖고서도 늘 돈에 쪼들린 것은 평소 돈에 대해 잘못 생각하고 금융지식이 없어서 부자가 되지 못했다고 하면서, 부자 아버지가 되려면 우선 돈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돈을 번 후에 관리를 잘하는 습관을 가져야 함을 역설한다. 기요사키 주장의 핵심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부자들에게서 배우는 6가지 교훈.
▶첫째, 부자들은 절대 돈을 위해서 일하지 않는다.
▶둘째, 왜 부자들은 자녀들에게 돈에 관한 지식을 가르칠까.
▶셋째, 부자들은 남을 위해 일하지 않고 자신을 위해 일한다.
▶넷째, 부자들은 세금의 원리와 기업의 힘을 안다.
▶다섯째,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여섯째,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고 배움을 위해 일한다.
예를 들면, 두 아버지가 있다. 교육을 받아 지적인 아버지는 공부를 잘해 장학금으로 박사학위까지 받았고 상당한 월급을 받는 공무원이 되었지만 늘 금전적으로 고생하다가 자식에게 청구서만 남겼고, 부자인 아버지는 초등학교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사업에서 성공해 풍요한 생활과 자식과 가족, 자선단체에 수천만 달러의 기부금을 남겼다.
가난한 아버지는 늘 이렇게 말한다. “돈을 좋아하는 것은 악의 근원이다.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하고 돈은 안전하게 사용하고 위험은 피하라. 똑똑한 사람이 되야 한다.”
그러나 부자 아버지는 달리 말한다. “돈이 부족한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회사를 차려야 한다. 무엇보다도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네가 똑똑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수입이 높고 안정된 직장을 가진 아버지가 가난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금융IQ가 없기 때문이다. 자산과 부채를 구분하지 못해 자산을 늘리지 못하고 부채만 늘려 가는 것이다. 자산이란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이나 지적 재산권, 채권, 주식 등을 말한다.
가난한 아버지는 목돈이 생기면 제일 먼저 장만하는 것이 자동차와 집이다. 그러나 자동차는 구입한 순간 반값으로 떨어지고, 집은 부동산 경기가 좋아 급격하게 가격이 상승하지 않는 한 은행 융자금·재산세·관리비 따위 명목으로 주머니에서 돈을 빼내갈 뿐이다. 자동차와 집은 돈을 벌어주지 않기 때문에 부채에 가깝다.

<부자 아빠와 가난한 아빠의 차이점 (2)>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