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회, 김대중 전대통령 비자금 조사 착수설 “사실인 듯”

이 뉴스를 공유하기





한국에서 최근 김대중 전대통령이 이례적으로 미국과 일본을 강도높게 비난하고 나오는 가운데 미의회가 김 전대통령과 관련된 부정축재 자금 미국 유입과정을 조사하기 시작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DJ의 부정축재 자금의 미국유입설은 본보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보도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6월 서울에서 뉴욕의 ‘정실연’ 관계자들의 폭로기자회견이 시작된 후 파장을 몰아 왔다. 미 연방정부 수사기관 FBI는 폭로기자회견에 관련된 인사들로부터 증언과 증빙서류들을 정밀하고도 방대하게 수집해왔다. 한국의 전직 대통령이 미국의회로부터 불법자금유입과 DJ의 비자금 북한송금 등의 의혹으로 조사 대상이 된 것은 전대미문의 사건이다. 특히 이번 조사는 북한 위폐사건과 미사일 발사 사건 이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결의안 통과와 함께 미정부의 대북제재 시기와 맞물렸다는 점에서 주목이 되고 있다. 이번 조사로 DJ의 노벨평화상을 박탈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다시 나오고 있다. DJ의 대미 비난발언은 미국정부가 DJ 비자금에 대한 조사가 시작 되면서부터라는 점에도 관심도 쏠리고 있다. 과연 DJ의 해외비자금 존재여부에 대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그 결과에 흥미가 증폭되고 있다.


데이빗 김 객원기자

















뉴욕 경실련 ‘DJ해외비자금 전모 FBI에서 조사착수’ 발표
뉴욕 거주 양모씨 수백만 달러 든 가방 수시로 전달사실도


지난 6월 8일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은 무거운 침묵속에 취재진과 500여명의 청중들이 한 재미동포가 들려주는 녹음 테이프에 귀를 기울리고 있었다. 이날의 모임은 ‘김대중 비자금 미국유출 및 방북규탄 특별 기자회견’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호남인들의 모임(대호사랑)’과 ‘대한민국 안보와 경제 살리기 운동본부(안경본)’이 주최하고 ‘뉴욕 정의사회실천 시민연합(정실련)’이 협찬했다.
이자리에서 뉴욕에서 온 ‘정실련’ 대표인 저스틴 임(Justin Lim)씨는 정실련 회원들과 함께 조사한 매우 충격적인 내용을 발표했다. 임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의 비자금으로밖에 볼 수 없는 자금들이 미국 뉴욕 등지에 돌아다니는 것을 찾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에서 이미 FBI(미연방수사국)가 조사에 착수했다”며 현재 많은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 매우 조심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에 가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른다며 ‘정실련’ 회원들이 방한을 만류했으나 굳은 신앙심을 믿고 왔다고 밝혀 박수갈채를 받았다.
임 대표의 말에 따르면 2006년 2월 뉴욕 플러싱에 거주하는 양모씨(52·건축업자)가 ‘정실련’ 임원에게 “2001년부터 2004년 상반기까지 이상한 일을 한 적이 있다”고 제보했었다고 한다. 양씨가 했다는 일은 돈가방을 전달하는 일이었다는 것이다. 이 제보를 접한 ‘정실련’ 임원은 중요한 사안으로 판단해 임 대표에게 연락했다고 한다. 임 대표도 뭔가 중요한 일이라고 판단, ‘정실련’ 회원인 마이클 장씨를 팀장으로 안희배씨, 세라 김씨로 조사팀을 구성, 양씨를 만나 인터뷰했다.
모두 4차에 걸친 조사에서 김대중 전대통령의 비자금이 LA와 뉴욕에 유입됐으며 이 중 일부는 친북단체들에게 전해졌다는 것이다.


제보자 양씨, 3년에 걸쳐 LA와 뉴욕서 유입?일부는 친북단체에 전해져













특히 임 대표는 조사과정에서 양모씨로부터 DJ의 비자금으로 보이는 돈을 직접 3년간 운반했다는 양심선언을 듣기도 했으며 양씨는 필요하다면 법정 증언대에도 나설 용의가 있다는 사실도 밝혔다. DJ비자금과 관련해 주동 인물은 DJ의 아들인 홍업씨를 포함해 측근인 이의건 전뉴욕대한체육회 부이사장(65세), 홍성은 전시애틀 평통회장(62세), 이수동 전아태재단 상임위원(74세) 등으로 지목됐다.
서울에서의 기자회견이 있은 후 3개월이 지난 9월 6일 미 연방 하원 ‘국가안보 위협 및 국제관계위워회’ 소위원회(위원장.크리스토퍼 셰이스) 는  ‘김대중 정권 비자금 미국유입 및 대북송금 의혹’을 제기하며 연방 하원에 고발한 ‘뉴욕 정의사회 실천시민연합’ 대표 임종규(뉴스메이커 편집인) 씨와 관계자들을 불러 증언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방 의회 관련부서가 한국의 전직 대통령과 관련된 부정자금 미국유입설에 조사하기는 매우 이례적인 사항이다. 이번 조사는 DJ와 관련된 부정축재 자금과 그의 측근들의 돈이 미국 지하 경제를 흔들며 북한의 테러지원 단체에까지 흘러들어간 사실 여부이다.
이날 하원 조사 관계자들은 임종규 대표 이외의 증언자들로부터 미국 정부와 국회에 제출된 자료들에 확인여부를 조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 ‘정실련’ 대표 임종규씨는 “지난 2001년부터 김대중의 돈으로 추정되는 무더기의 돈이 뉴욕과 LA를 거쳐 들어 왔으며, D.J 측근들이 막대한 자금을 사용, 뉴욕 뉴저지주 등 여러곳에 3억 달러 이상의 건물을 사들여 막대한 축재를 쌓고 있다”고 증언했다고 유에스인사이드월드가 최근 보도했다.
또 한편 임 대표는 한국의 시민단체들이 김대중씨의 부정축재자금에 대해 한국검찰에 고발했음에 도 노무현 정권이 수사를 하지 않고 있는 사실을 밝히자 조사위원들은 관심을 나타냈다고 한다.
그리고 ‘정실련’ 관계자들은 D.J 측근들이 자신들의 활동을 봉쇄하기 위해 고소를 하는 등 협박 당하고 있는 사실도 설명했다.


비자금 수억달러 규모, 뉴욕 뉴저지 등에 부동산 투자 설
미 수사기관 양심선언 양씨 신변보호 관계자들 소환예정


임 대표가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자료를 공개한 이후  ‘안경본’ 고문인 서석구 변호사는  김대중과 김홍업을 고발하는 고발장을  접수시켰다. 이같은 고발은 김대중씨에 대해 뇌물 공여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정치자금법, 항적죄, 형법 상 일반이적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고발함과 동시에 노벨 평화상 또한 반환되고 비자금은 국고에 환수돼야 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리고 김대중씨는 구속수사를 해야 함은 물론 출국금지 가처분 신청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었다.
한편 미하원 조사관계자들은 DJ 비자금과 관련해 현금 100만 달러가 든 007 가방을 3년 동안 운반해 준 양 모씨라는사람이 양심선언을 하면서 뉴욕 차이나타운에서 북한측 사람들에게 전달했다는 사실도 확보함으로써 상당한 현금이 북한으로 전달됐을 가능성에 대한 조사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하원 조사관계자들은 연방수사국(FBI) 뉴욕 지부에 대해 100만 달러가 들어 있는 007 가방을 3년이나 운반한 한인 양모씨를 하원 조사위원회로 출두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하원은 FBI가 보호하고 있는 양씨를 소환해 그의 증언을 들은 후 양씨에게 3년 동안 돈을 운반시킨 사람들을 차례로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미국 네오콘과 일본 우익세력에 대한 강경 비판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고 최근 연합뉴스가 보도했으며 이 사실은 한국의 중요 언론들이 다투어 보도하고 있다.
지난 14일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창간호 특별회견에서 “미국 네오콘이 미사일 방어체제(MD) 구축을 위해 북한 문제를 악용하고 있고, 일본도 악용이라고 해도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용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던 김 전 대통령은 15일 부산대 강연에서도 “미국의 추가적 대북제재는 큰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미국의 정치에 개입하고 싶지 않지만 민주당이 집권했으면 한국문제는 진작에 끝났다”며 현 부시 행정부를 직접 겨냥했고, 일본에 대해서도 “우리는 선비의 나라지만 일본은 사무라이 나라이기 때문에 그냥 칼빼서 달려드는 정치풍토가 있다”고 발언 수위를 한층 높였다.
지난 6월 방북 계획이 무산된 뒤 국내외 인사들과의 자택면담만 가졌을 뿐 ‘침묵’을 지켜오던 김 전 대통령이 최근 들어 공개적으로 미.일 우익세력을 향해 공개적인 비판의 칼을 빼든 이유가 뭘가.
김 전 대통령의 최경환 비서관은 “미.일을 중심으로 대북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구체화 되고 있고, 북핵문제 등을 둘러싼 한반도 정세의 교착상태가 장기화 되면서 답답함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대중의 잇달은 미 네오콘 과 일본의 우익세력에 대한 비판의 의도는 무엇?


6.15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관계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자부하고 있고, 퇴임이후 한반도 평화 정착에 모든 힘을 바치겠다고 수차례 공언해 왔던 김 전 대통령으로서는 현 상황 전개가 못마땅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조속한 남북정상회담을 촉구한 것에 대해서도 DJ의 한 핵심측근은 “북한 지도부가 어리석은 행동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충고의 메시지와 함께 임기를 1년반 가량 남겨 놓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과 현 참여정부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질책성 메시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현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에 대해서는 큰 틀에서 지지하고 성원하지만, 참여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게 김 전 대통령의 생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김 전 대통령의 최근 언급이 단순히 ‘답답증’에서 나온 것으로 보기에는 메시지의 농도가 너무 강하다는 해석도 있다.
바깥을 보면서 얘기하지만 기저에는 내부를 향한 메시지가 담겨 있는 것 아니냐는 얘기다.
민주당 소속의 한 전직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은 정치의 달인”이라며 “남북문제를 통해 전통적 지지세력의 복원을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닌가 보여진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 정치상황을 볼때 민주진영은 극심한 분열과 침체에 빠져있고, 보수진영의 목소리는 갈수록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을 방치할 경우, 이른바 ‘민주평화 세력’이 추진해온 대북정책의 근간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위기의식이 김 전 대통령을 자극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와의 회견에서 김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께서 제가 한 것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는 계제를 임기 중에 만들어 놓아야 다음에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남북관계를 바꾸지 못하게 된다”고 말한 것도 이 같은 위기의식의 반영이라는 것이다.
DJ와 가까운 또 다른 정치권 인사도 “정치권 재편의 시기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김 전 대통령이 부산대에서 강연하고, 내주 전남대 강연을 계획하고 있는 것도 상징성이 있는 것”이라며 “DJ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흩어진 지지층이 결집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경환 비서관은 “지나친 논리의 비약”이라고 일축했다. 국제정치를 언급하고 있는 것일 뿐 국내정치와는 무관하며 ‘국내정치 불개입’의원칙은 끝까지 유효하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열린우리당의 민병두 의원도 “만약 DJ가 국내 정치에 영향력을 가질려고 생각하는 순간 본인이 생각하는 남북관계해법이나 북미해법이 힘을 잃어버리게 될 수 있다”며 “국내 정치에 개입하는 순간 DJ는 축소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