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증권 재테크 이렇게 하자

이 뉴스를 공유하기





투자자들의 관심은 어떤 종목을 사둬야 내년에 쏠쏠한 수익을 거둘 수 있을까에 집중되고 있다. 주식시장이 선진시장으로 진입하면서 개인의 정보력과 투자 판단이 그 한계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주요 기관투자가들이 운용하는 펀드가 시장의 움직임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뉴스포스트>는 증권업계 종사자들이 말하는 상품 매매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주요 기관투자가들이 운용하는 펀드가 시장의 움직임을 좌우하게 될 경우 개인 투자자는 시장 운용의 주체에서 소외되게 된다. 개인투자자는 스스로 대안을 찾아야 된다. 투자 판단이 좋고 지난해에 펀드 운용 실적이 좋은 증권회사와 펀드 상품을 골라야한다. 따라서 개인의 운용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해야 자산이 증가 될 수 있다. 2007년 새해의 자산 운용의 첫 단추를 누가 잘 끼워 놓느냐에 따라 개인의 부가 증가냐, 감소냐의 길로 갈 것으로 보인다.


 


펀드상품 고르는 3가지 방법
증권가에서는 상품의 매매거래 방법을 세 가지로 설명한다.
그 첫 번째가 경쟁매매 거래이다. 이 매매 거래 방법은 매도자와 매수자 다수가 참여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또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한다.
단일가격에 의한 경쟁매매와 복수가격에 의한 매매방법이다. 우리나라 증권시장에서도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경우 시간, 가격, 수량 등을 우선시 한다. 단일 가격의 경쟁매매 방법은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시초가 가격결정을 할 때와 종가를 결정할 때, 매매중단 이후에 최초로 체결되는 가격을 산정할 때, 채택되는 방법이다.
복수가격에 의한 개별경쟁매매는 시장 시간이 개장되는 시간 내내 실시간으로 체결되어 가격을 결정한다.
두 번째는 경 매매(더치 옥션) 거래이다. 세 번째는 상대매매 거래이다.
이 두 방법은 제3시장에서 채택되는 방법이다. 매도자와 매수자가 1인으로 매매가 체결된다.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자는 나름대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야 한다. 직접투자의 금액은 개인 자산의 50% 이하로 책정하는 것이 좋다. 직접투자에서는 현금과 주식의 비중을 정해야 하는데 투자금액의 20%정도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다. 이것은 종목을 교체할 때 증거금으로 활용하여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교체를 원활하게 해준다.












현금 보유도 투자다
시장의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화한다. 주식으로 투자금액의 전부를 투자하고 있을 경우에 그 대처가 용이하지 않다. 있는 주식의 매도 판단을 하고 난 후에 매수 판단을 하기가 쉽지 않다. 나머지 50%는 운용실적이 좋은 펀드에 가입을 하고 그 운용 실적을 보고 직접투자의 비중을 늘리거나 축소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한다. 개인의 자금이 많지 않다고 해서 분산투자에 대한 생각을 접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큰 돈도 작은 돈이 모여 시작되는 것이다. ‘티끌을 모아 태산’이라 하였다. 작은 돈의 운용이나, 큰돈의 운용은 똑같은 것이다.
수익증권에는 주식형 수익증권과 채권형 수익증권이 있다. 전자는 리스크가 큰 대신에 기대수익도 크다. 따라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상품이다. 그러나 잘 살펴보면 이 상품에서도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부분을 발견하게 된다. 운용 주체를 파악하고 과거의 수익률 운영 실적을 살펴보면 펀드 운용자의 실력을 파악 할 수 있다. 이런 것은 증권회사의 상담자들이 일정부분 세세하게 파악을 해 준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는 상담자로부터 꼼꼼하게 운용 실적을 파악하여 상담을 받아야한다.
채권형 수익증권은 리스크가 거의 없다. 정해진 채권 수익률에 따라 확정된 이자율을 받을 수 있으며 채권의 미세한 수익률 변동에 따라 운용 수익률이 조금씩 바뀌게 된다.
로우 리스크 로우 리턴이 적용되는 경우이다. 뮤추얼 펀드 상품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가 공모 뮤추얼 펀드로 펀드가 구성되면서부터는 펀드 투자자는 투자한 부분만큼 주식회사의 주주와 같은 위치에서 운용되는 방법이다.
이것은 매우 위험이 커 이 방법의 투자는, 우리나라 증권시장 초기에 투자자들을 수익증권이 확정형 펀드인 것으로 착각하여, 이 펀드 운용 방법에 대하여 모르는 사이에 투자자에게 침투한 상품이었다. 두 번째로 사모 뮤추얼 펀드가 있다. 이것은 소위 헤지 펀드라 하여 투기 자본이 소수의 투자자를 모집하여 실력 있는 펀드 운용자가 집중적으로 자금을 운용하는 방법이다. 
과거의 수익률 운영 실적 살펴보며 펀드 운용자의 실력을 파악, 개인 운용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해야 자산이 증가한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