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칼럼

이 뉴스를 공유하기















 ▲ 송병찬 원장

*금음체질(金陰體質)
금음체질은 대장의 기능이 강하고 담의 기능이 약한 대장대담소(大腸大膽小)한 체질인데 희귀 병이 많으며 금음체질이 육식을 많이 하면 파킨슨씨병, 치매 등 뇌 속의 도파민 결핍으로 다리에 힘이 없고 손이 떨리는 병이 생깁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는 바와 같이 영국의 소들이 갑자기 중심을 잃고 쓰러지며 죽는 광우병 소동이 있었습니다. 무슨 이유로 소들이 그러한 해괴한 병에 걸렸을까요? 영국에서는 한 때 소들이 잘 크고 젖을 많이 생산하게 하려는 생각으로 호주에서 수입한 양의 창자를 가공하여 사료에다 섞어 먹였는데 그것이 광우병을 일으킨 원인입니다. 소는 내장기의 구조가 채식을 하게끔 되어 있는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사후 영국에서는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원인이 무엇인가를 찾아내지 못했지만 오직 소의 사료에 양의 창자를 섞어 먹인 이후에 발생한 병이었기 때문에 사료 공급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던 것입니다. 이 사건은 8체질의 기본 이론만 알았어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수양체질(水陽體質)
수양체질은 신장의 기능이 강하고 비장의 기능이 약한 신대비소(腎大脾小)한 체질인데 변비가 특징입니다. 어떤 사람은 하루 이틀은 고사하고 사흘이 지나도 화장실에 가고 싶지 않고 심한 경우에는 열흘이 지나도 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별로 불편한지 모릅니다. 그리고 건강에도 지장이 없습니다. 이런 분들이 하루에 한번 씩 대변을 보려고 약이나 건강식품을 복용하면 오히려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수양체질 들은 완벽주의자 들입니다. 또한 남의 말을 쉽게 믿지 않습니다.



*수음체질(水陰體質)
수음체질은 방광의 기능이 강하고 위장의 기능이 약한 방광대위소(膀胱大胃小)한 체질인데 독점 병은 위하수입니다. 날 때부터 위를 작게 타고납니다. 그래서 폭식이나 과식을 하게 되면 위가 무력해 지고 밑으로 처지게 됩니다. 수음체질의 식사는 양을 적게 하고 오래 씹고 천천히 먹어야 됩니다. 보리와 돼지고기는 수음체질에는 독입니다.



*토양체질(土陽體質)
토양체질은 비장의 기능이 강하고 신장의 기능이 약한 비대신소(脾大腎小)한 체질인데 성격이 급해서 먼저 말로 토해 버린 다음에 생각을 합니다. 성격이 급하고 외향적인 반면에 아주 다정다감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며 명예심, 책임감, 봉사정신이 강해서 주로 군인, 경찰, 소방수, 자원봉사자 같은 직업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토양체질은 혈압이 조금만 높아도 괴롭습니다. 특히 대변이 불통이면 중병이 오는 신호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70%가 토양체질입니다.



*토음체질(土陰體質)
토음체질은 위장의 기능이 강하고 방광의 기능이 약한 위대방광소(胃大膀胱小)한 체질인데 토양인 보다 보편적으로 체격이 크고 비만형입니다. 어깨가 발달했으며 여자의 경우 거대한 젖가슴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일본의 스모 선수가 대부분 토음체질일 것 같은데 토음체질은 위장이 크고 기능이 지나치게 강하여 강력한 소화력을 가진 대식가들입니다. 페니실린 주사를 맞으면 생명이 위험할 정도의 쇼크를 일으키는 체질입니다.


*********************************
본 칼럼을 집필하시는 송병찬 원장 (송병찬 8체질 한방병원)께서 ‘무병장수 체질건강법’을 책으로 출판하여 출판기념회를 겸한 건강 세미나를 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특히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원인을 모르는 질병으로 오랫동안 고생하는 분들은 효과적인 건강관리와 질병 치료의 해답을 찾으실 것입니다.


날짜: 2007년 10월 10일 (수요일) 오후 6시 30분
장소: JJ Grand Hotel
참가비: $30.00
문의, 예약: 323-730-8080
*무병장수 체질건강법 책($15.00), 무료 체질감별, 각종 체질생약 1개월 분 무료, 체질 감별 표, 도시락, 음료수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문의 후 예약 바랍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