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대세론’과 ‘10월 위기론’ 심층분석

이 뉴스를 공유하기




















본국 대선구도가 한나라당 이명박 대 범여권의 군소 후보 구도로 점철되고 있다. 이명박 후보가 신정아, 정윤재 사건으로 잠시 시야에서 벗어나게 되자, 오히려 대세론이 더욱 확산된 것이다.
반면, 범여권은 흥행카드로 영입한 손학규 전경기지사가 기득권의 벽을 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모양새를 연출했다. 친노세력 단일화로 이해찬 전총리가 유력주자로 부상했지만, 이들이 가지고 있는 태생적 한계, 즉 ‘친노’라는 이미지로 인해 대선까지 ‘롱런’하긴 어려울 듯하다. 지난 2002년 대선에 이어 올해도 자신의 저력을 보여준 정동영 후보는 대통령 후보로서 가능성을 보여줬지만 이명박 후보를 넘을 수 있는 카드로는 약해 보인다.
이로 인해 범여권은 네거티브 전략과 함께 영남권 신당카드를 꺼내들고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나섰다.
배기선 의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이명박 검증팀’은 BBK사건, 해외부동산 등 4개 사안을 집중적으로 파헤쳐 도덕성에 흠집을 내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그동안 이 후보도 네거티브에 내성이 생겼고 국민들도 실증을 느끼고 있다는 점이 부담이다.
범여권 후보단일화의 최적 인물로 부상한 이수성 전총리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다. DJ 측근과 노무현 대통령의 사람들이 결합해 추진 중인 영남권 신당의 주자로 ‘이수성 카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전총리는 10월 4일 대선출마를 선언함과 동시에 이명박 후보의 영남패권에 도전장을 낼 예정이다.
이와 같은 범여권의 ‘도전’이 얼마만큼 성과를 낼 수 있을 지는 아직 예단하기 이르다. 하지만, 현재 본국 국민들의 전반적인 성향은 이명박 후보쪽에 많이 기울어져 있는 게 사실이다. 이명박 후보의 독주가 10월 고비를 넘어 대선 승리로 이어질 가능성이 여전히 높은 이유다.
 

 
‘말 많고 탈 많은’ 본국 대선판도가 이명박 독주체제로 굳어지고 있다.
이제 17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일(12월 19일)까지는 90여일밖에 남지 않았다. 이 시점에서 지지율 60% 안팎의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이 후보의 대세론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이명박 후보 지지율 고공행진 ‘탄탄대로’


이 수치는 범여권 대선후보의 지지율을 모두 합친 것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다. 지난 2002년 대선에서 이회창 전총재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는 얘기도 나오지만, 학습효과로 인해 ‘노풍’과 같은 바람이 재연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한때 이명박 후보가 한나라당 경선에서 박근혜 전대표에게 ‘신승(辛勝)’을 거두면서 불화설이 회자된 바 있다. 이 후보가 한나라당을 장악하는 부분에 있어서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위기요소가 부각됐던 것. 실제로 박 전대표측의 핵심 인사들은 여전히 이 후보 측근들이 당을 서서히 장악해 나가는 모습에 노골적인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선거의 승자가 갖고 있는 ‘보이지 않는’ 파괴력은 서서히 이 후보를 당의 중심으로 이동시켜 놓고 있다. 박 전대표측에서 뛰었던 핵심 의원들도 하나 둘씩 이 후보 진영으로 합류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조직담당 관계자는 “경선이 종료된 이후 처음에는 좀 서먹한 경향이 없지 않았지만, 박근혜 후보측에서 뛰던 인사들이 협력 의사를 타진해 오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문제될 것은 없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이 후보와 관련된 네거티브 전략의 중심에 놓여 있던 김무성 의원도 당의 최고위원직을 제안받고 조만간 합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제 당의 내분이 잦아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후보에 대한 검증공세로 다소 주춤해졌다. 오히려 최근불거진 신정아, 정윤재씨 사건으로 노무현 정권과 범여권이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는 모양새다. 신정아씨 학력위조 파문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까지 번지며 참여정부가 그나마 쌓아온 이미지에 먹칠을 했다. 신씨를 비호해온 변 전실장 배후에 대한 소문도 무성해 아직까지 이번 사건이 종결됐다고 보기 어렵다.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과 지역 건설업자간 거넥션 의혹도 현재진행형이다. 노무현 대통령의 친인척 이름까지 거론되면서 이번 사건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는 것. 부산지역 한 정치인은 “386 정치인들이 작은 사건에 연루돼 이처럼 곤욕을 치르는 것은 창피한 일”이라며 “참여정부에서 기세를 올린 정치인들이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두 사건은 본국 대선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외부로 돌려놓았다. 이로 인해 이 후보의 독주체제는 더욱 굳어지게 됐고 올해 대선이 이대로 정리될 수 있다는 섣부른 진단까지 나오고 있다.
반면, 범여권 핵심부에서는 이 후보가 결국 3~4건의 검증 사안에 무릎을 꿇게 될 것이라고 ‘호언장담’하고 있다. 이 대목은 한나라당도 어느 정도 인정하는 마지막 관문이기도 하다. 시기적으로 네거티브 전략을 극대화하기 위해 범여권은 10월 한달 동안 ‘인간 이명박’에 대한 진짜 검증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명박 죽이기’ 검증팀 본격 착수


대통합민주신당 배기선 의원을 중심으로 4개 분야로 나눠 이명박 검증팀이 새롭게 구성된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이명박 ‘10월 위기설’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러한 범여권의 움직임 때문이다. 이들은 “아직 대선은 끝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이명박 검증팀은 BBK 사기사건, 해외부동산 소유설, 도곡동 땅 문제, 자녀들에 대한 유학 관련 사안 등 크게 4가지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LA 시민사회에서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BBK 사건이 이번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는 분석도 상당하다. 범여권이 아무리 총력을 기울인다고 해도 이 후보의 대세론을 꺾기 어려운 이유들이다. 또, 대통령 선거는 미래지향적 문제를 논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신정아, 정윤재 사건 등 권력형 비리 사안처럼 과거의 잘못을 끄집어내는 것과는 거리감이 있다. 국민들은 오히려 이번 대선에서 ‘의도적인’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어 식상해하고 있다.
이명박 대세론을 바라보는 범여권의 고민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 후보를 뛰어넘을 주자가 없다는 게 더 큰 문제다. 이를 모를 리 없는 범여권 핵심부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암중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연장선장에서 정치 역학구도에 변화를 꾀하자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정권 차원에서 호남, 충청 등 지역구도의 결합조차 어려워지자, 한나라당의 본진인 영남권을 공략하기 위한 모종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 이수성 전총리를 중심으로 하는 영남권 신당이 조만간 출범한다는 것은 그래서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
범여권 경선에서 인위적인 친노세력 단일화와 동원된 선거인단 등으로 국민들의 외면을 받았다. 흥행 보증수표가 될 것처럼 보였던 손학규 전경기자사는 맥없이 무너지고 말았다. 한나라당을 탈당한 손 전지사가 선대본부를 해체하고 사실상 영남권 신장 쪽으로 향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김대중 전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오는 9월 말에 최종적인 ‘발표’가 예정돼 있다고 한다. 영남권 신당에 대해서는 DJ와 노무현 대통령이 어느정도 교감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권력형 비리 등이 불거지면서 급속하게 위축된 범여권 대선구도다 ‘이수성 카드’ 한 장으로 다시 활활 타오르길 바라는 것은 시기적으로 다소 늦은감이 없지 않다.
지금처럼 민주당, 대통합민주신당, 외곽세력 등으로 나뉘어 각자의 길을 가고 있는 범여권 대선구도에 새로운 ‘충격’이 필요한 것은 맞다. 그러나 이 전총리가 성공적으로 대선구도에 안착하는 게 관건이다.


영남권 신당 띄우기 성공 가능성 낮아


게다가 정동영 전장관, 조순형 의원, 문국현 전유한킴벌리 사장 등 기존 주자들의 반발이 예상돼 전현직 대통령의 구상대로 올해 대선이 치러지기를 바라는 것도 무리다는 지적이다. 90여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을 인위적인 구도로 짜맞추기 한다면 오히려 분란만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지배적이다.
이런 전반적인 흐름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대세론은 더욱 공고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본국 여의도 정가를 비롯 정보기관에서도 올해 대선이 ‘윈 사이드(One-side)’ 게임이 될 수 있다는 전이 흘러나오고 있는 것이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최대 고비로 지목되고 있는 10월을 어떻게 넘기느냐가 문제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