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북세력 한인 타운 침투 방법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지난 1988년 노태우 정권의 ‘7·7선언’이 나온 뒤 미국동포사회에서 약 1천여 명이 북한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태우 정권의 ‘해외동포 북한왕래허가’는 미주한인사회에서 방북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됐으며 1988년 11월부터는 LA에서 친북단체들이 공공연히 대북사업을 벌였다. 이 같은 분위기는 북한 공산집단의 해외지역 동포사회 침투를 더 용이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기에 출분했다.
본보가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LA한인 타운에는 과거부터 북한과 연계 된 친북조직과 DJ를 추종하는 친북좌경화 그룹, 노무현 정권과 코드를 맞추는 친북반미 그룹 등 3종류의 친북세력이 암약해 활동중이다.
특히 언론계에 침투한 고정간첩 조직도 뿌리를 내려 좌파정권 당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임스 최 취재부기자>


최근 한인 타운에서 친북세력이 가장 많이 침투한 단체는 평통과 6·15 선언을 선전하는 단체들, 민족화해를 주장하는 단체들로 알려져 있다. 10년 전 LA평통은 보수친미계 인사들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DJ가 정권을 잡은 이후 서서히 ‘통일운동’이나 ‘인권운동’을 내세운 인물들을 평통위원으로 위촉해 친DJ그룹을 형성해 나갔다.
평통은 DJ 집권 5년 동안 2차에 걸친 위원 위촉을 통해 보수계 입김을 막고, 친북좌파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단체로 성장했다.


LA는 전진기지


평통은 노무현 정권이 들어서면서 대폭 개편돼 친미보수계를 거의 퇴출시켰다. 이른바 ‘평통개혁’이다. 개혁이란 이으로 평통을 주름 잡았던 보수계를 청소 해버린 것이다. 하지만 이들 친북좌경화 인사들이 한인 타운을 좌지우지 하는 세력으로 성장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한국에서 이명박 정부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만약 좌파정권이 계속됐다면 한인 타운에도 일본 ‘조총련’과 같은 김정일의 지령을 받는 조직이 태어났을지 모를 일이다.
물론 한인회나 상공회의소를 포함한 동포단체들에도 친북성향과 반미사상을 지닌 일부 사람들 이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공식적인 회의석상에서 노골적으로 친북 발언을 하거나 반미를 주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 친북세력들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자신들을 ‘친북계’로 자처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친북성향 인사들은 ‘민족운동가’ 또는 ‘통일운동가’ ‘민족주의자’란 칭호를 즐긴다. 이들은 평양에서 직접 지령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한국 친북계 조직으로부터 영향을 받거나 일본 조총련계 또는 유럽 등지 친북조직과 접촉해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6년 북한은 남쪽과 해외동포사회를 겨냥해 ‘민족공조를 해치는 어떤 조직이나 인물을 타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김정일은 북측 관영매체를 동원해 “우리 민족끼리와 그에 반대하는 진영 사이 더 첨예한 격돌의 한 해가 될 것이다”고 선언했다.
이것은 선언을 빙자한 지령이다. 그는 “남조선에서 반보수대연합을 이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조선 각계각층 인민들은 ‘신보수’의 결탁과 도전을 진보의 대연합으로 부셔 버리고 매국 반역집단에 종국적 파멸을 안겨야 한다”는 말을 선언문에 넣었다.
이 같은 논조는 남한 친북좌파들의 최우선적 임무가 바로 최근 한국사회와 미주동포사회에 싹트고 있는 ‘신보수’를 격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나타난 ‘신보수’는 ‘뉴라이트 운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LA평통이나 기타 친북성향 단체들은 386세력의 영향을 받아 서울에서 오는 임원이나 연사들을 통해 소위 ‘6·15 선언정신’을 동포사회에 파급시키는데 주력해왔다. 그리고 이들 친북 좌파세력들은 “진보와 보수가 연합해 민족공조를 이루자”는 명분을 내세워, 4대 국경일을 공동으로 치루는 전략으로 나오고 있다.
또 태극기 대신 한반도기를 내세우는 작전도 동시에 펴왔다. 과거 이들 세력은 재외동포의 참정권을 누구보다도 강력하게 주장해 왔지만 최근 들어 잠잠하다. 미주동포들에게 참정권을 주게 되면 친북정당에게 불리하기 때문이다.



위장전술이 대부분


지난 10년 간 한국에서 좌파정권이 집권했을 당시, 미국 동포사회는 DJ와 노무현 정권의 비호로 친북세력이 판을 쳤다. 그러나 자신을 드러내놓고 ‘친북’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었으나 대부분은 ‘진보주의자’ ‘통일운동가’ ‘민족주의자’로 위장했다.
북한은 미주지역 친북성향 단체나 개인들을 여러 계층으로 분류해 점조직으로 형태로 관리해왔다. 과거 노무현 정권 당시 집권당을 지지하는 한인들이나, 민노당 등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한인들 중 상당수가 친북계였으며 일부는 적극적으로 북한 정권을 도왔다.
미국정부는 9·11 사태 이후 북한 등 적성 국가들에 대한 정보사찰을 엄격히 규정해 실시해 왔다. 특히 북한정권에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에 대해 이를 미국 안위에 중대한 위협으로 간주해온 것이다. 친북반미 활동자나 단체들에 대해서는 미국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특별감시를 실시하고 있다. 미 정보 관계 소식통들은 “미주 한인사회에 위장간첩이 많다”고 말하고 있다. 현재 남가주 지역에서 활동하는 친북반미성향 단체와 친북 진보통일단체들은 약 40여개로 알려지고 있다.
미주한인사회에서 친북조직이 양성적으로 변모하기 시작한 것은 1998년 김대중 정권 출범 후였으며 노무현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 한층 확장됐다. 한국에서 ‘효순-미순 촛불시위’로 반미친북활동을 주도한 세력들이 좌파정권 비호아래 LA를 비롯 워싱턴, 뉴욕 등을 방문하면서 ‘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노사모)’ 미국 현지 조직이 완성된 것도 그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당시 좌파성향의 영화배우 명계남씨도 직접 미국에 와 노사모 조직 구축에 열을 올렸다. 또한 노무현 정권은 DJ정권 때부터 손 대기 시작한 LA평통에 대해서도 ‘노사모’ 회원들을 심어 놓는 등 평통을 친북성향으로 만드는데 일조했다.
당시 LA평통 김광남 회장은 인도적 명분이라는 구실로 염소를 북한에 보내면서 방명록에 ‘김일성 찬양’을 암시하는 문구를 적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같이 DJ정권과 노무현정권의 비호를 받는 재미 친북조직의 활동으로 그동안 대한민국에 대한 확고한 애국심으로 뭉쳐있던 동포사회가 보수와 진보라는 이념논란의 싸움터로 변질됐다. 친북활동이 노골화 된 것은 물론이다.
미주지역 친북성향 단체들로는 재미동포전국연합, 민족통신, 범민련재미본부, 한반도평화통일포럼, 통일맞이 나성포럼, 민주노동당 미주후원회, 미주 노사모 등이 꼽힌다.
이들 중 일부 단체의 임원들은 김일성이나 김정일 생일에 방북축하단을 구성하기도 했으며 ‘평화’ ‘화해’ ‘민족공조’라는 명분을 내세워 실향민들은 물론 1.5세, 2세들에게 침투해 친북사상을 주입시키는 전략을 구사했다.
특히 이들은 동포사회의 교계와 언론계 그리고 한인회 등 사회봉사 단체들에 침투해 북한 주장을 대변하고 있으며 한미동맹 와해를 시도하고 보수 동포 세력을 견제하는데 힘썼다. 북한정권은 미주 친북계를 강화시켜 회유 대상자를 방북하게 하고, 이들을 점조직으로 관리해 사실상 미주내 고정간첩끼리도 서로가 누구이며 임무가 뭔지 모를만큼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