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 탈북자 ‘황장엽 방미 노린다’

이 뉴스를 공유하기














 ▲ 2003년 황장엽 북한 전 노동당 비서(가운데)가 미 국무부 소속 경호원들에 둘러싸인 채 미국 워싱턴 인근의 레이건 내셔널 공항의 입국장을 빠져 나가고 있다.






황장엽 전 조선노동당 비서가 조만간 미국땅을 밟을 것이라는 본국의 보도가 나와 관심을 던져주고 있다.
황 전 비서의 미국행이 관심을 모으는 이유는 탈북자로 위장해 군장교, 정보기관 요원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사들을 접촉하며 간첩활동을 하다 붙잡힌 여간첩 원정화의 주요 임무가 망명한 황장엽 전 조선노동당 비서의 소재파악 및 암살이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황 전 비서의 암살 임무가 비단 원정화에게만 주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황 전 비서관은 북한정권의 제1호 타깃으로서 모든 위장 간첩들의 주요 목표일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해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위장 탈북자들이 황 전 비서를 노리고 있다는 소문이 들려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보는 지난 호를 통해 미주에 거주하고 있는 위장 탈북자들의 현황을 자세히 전했다. 이들은 황 전 비서의 방미 때 본격적인 ‘거사’를 시행할 것이라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한국지사 = 박희민 기자>


본국의 몇몇 언론은 황장엽 전 비서는 앞으로 해외여행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 관계자는 3일 “지난 10년간 정부 방침에 따라 황장엽씨의 외국 여행이 자유롭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것이 현재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황씨의 한 측근 인사도 “해외여행을 언제든 자유롭게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당국의 언질이 있었다”며 “황 전 비서는 내년 4월 미국을 방문, 한달 정도 체류하면서 미국 내 한인 및 미국인들에게 북한 인권, 북한 민주화 전략 등을 주제로 강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황 씨는 향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복수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1997년 망명한 황씨는 국민의 정부 시절 몇차례 미국 방문을 시도했지만 여권을 발급받지 못해 뜻을 이루지 못했다.


2003년 한 차례 방문













황 전 비서는 지난 2003년 미국 민간단체인 ‘디펜스 포럼’의 초청으로 미국에 한 차례 방문한 적이 있다. 하지만 당시 방문은 정부의 강한 반대 속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았다.
본국의 <일요신문> 보도에 따르면 당시 황 전 비서의 여권 발급에 관여했던 외교통상부 여권과 관계자는 “2003년 당시 논란이 많이 있었기는 했지만 결국 여권발급이 됐다”며 “하지만 당시 발급됐던 여권은 1회만 사용 가능한 단수여권이었으며 이후로 황 전 비서가 따로 여권을 신청한 적은 없었다”고 한다.
실제로 황 전 비서는 미국 방문을 마친 이후에는 한 번도 우리나라를 벗어났던 적이 없었다. 때문에 황 전 비서는 이후 지인들에게 외국에 자유롭게 다녔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여러 차례 피력했으며 정권교체 후 여러 루트를 통해 방법을 타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서는 대북관계 등을 고려해 황 전 비서의 운신의 폭을 제한해왔다. 황 전 비서가 워낙 거물급 인사여서 북한으로서도 그의 일거수 일투족에 신경을 써왔을 뿐 아니라 북한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는 인사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황 전 비서가 보수적 성향의 미국 부시정부 인사들을 만나는 것이 달가웠을 리가 없었던 탓이다. 정부는 황씨 신변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허 사유로 들었지만 황 씨의 미국 내 발언 및 행동이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을 더 비중있게 감안했다는 분석이 주류를 이뤘다.
1997년 김영삼 정권에서 한국으로 망명할 당시 황 전 비서는 “김정일 정권을 무너뜨리고 북한을 해방시키겠다”고 말할 정도로 북한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활동을 할 뜻을 내비쳤으나 정권교체 후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은 채 침묵을 지켜왔다.


정권 교체 후 거취 변화


정권이 바뀌면서 황 전 비서의 거취를 둘러싼 상황도 바뀌었다.
일단 대북문제에 관심이 높은 미국 정부에서 그의 방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분위기라고 한다. 특히 조만간 있을 미국 대선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북한 인권문제에 단호한 대처를 주장하는 공화당 측에서 황 전 비서의 방미는 호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외교소식통 등은 보고있다.
국내에서도 10년 만에 보수정권이 들어서면서 대북 인권문제에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미 여당 내에서는 ‘북한인권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고, 실제로 18대 국회에서 이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도 높아보인다.
또한 정권교체 후 정부는 유엔에서 북한인권문제와 관련해 지난 정권과는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3월 제네바 유엔 유럽본부에서 열린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임기를 1년 연장하는 결의안을 표결할 당시 한국은 찬성표를 던졌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때는 유엔 인권위에서 대북 인권문제에 대한 표결이 붙여지면 항상 기권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대북 인권 문제에 대해 가장 호소력 있는 목소리를 지닌 황 전 비서의 자유로운 정치 활동을 마다할 리 없다. 지난 정권과 달리 오히려 황 전 비서를 통해 북한 인권문제를 더욱 호소력 있게 국제사회에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황 전 비서는 지난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지지했기 때문에 현 정부와의 사이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이 황 전 비서에게 직접 전달됐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황 전 비서도 미국 방문을 위해 지난 8월 25일부터 신청받기 시작한 전자여권을 이미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황 전 비서의 여권을 발급해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경우 복수여권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황 전 비서가 그토록 소원하던 자유로운 입출국이 이뤄질 날도 멀지 않은 것.









사법부 영향도


정부의 황씨에 대한 여행자유화 방침에는 사법부의 판결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대법원은 올해 1월 황씨와 함께 탈북한 김덕홍씨가 외교부를 상대로 낸 여권발급거부 취소 소송에서 “탈북자라는 신분이나 신변안전에 대한 막연한 우려만으로 기본권인 해외여행의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돼서는 안된다”며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현재 정부는 탈북자의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정착 교육기관인 하나원 입소 교육(8주)을 수료한 뒤 국내 정착기간 6개월이 경과하면 복수여권을 받아 해외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통일부 관계자는 전했다.
다만 정부는 탈북자 여부에 관계없이 여권법 제12조 규정에 따라 `출국할 경우 테러 등으로 생명이나 신체의 안전이 침해될 위험이 큰 사람’에 대해서는 여권 발급을 거부할 수 있게 돼 있다.


타깃 1호 황장엽


문제는 이번 원정화 사건에서 보듯이 황 전 비서의 자유로운 해외활동이 허용된다하더라도 그가 실제로 세계 곳곳을 누비며 북한인권상황을 부르짖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가장 주된 이유는 그를 노리는 간첩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이다. 이번에 검거된 원정화도 그의 주요임무가 황장엽 전 비서의 소재 파악 및 암살이었다.
본보가 보도했던 것처럼 현재 LA 한인사회에는 적지 않은 위장간첩들이 활동하고 있다.
북한정보에 능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정권에 협조하거나 김정일을 대변하는 친북 계열인사들이 LA에만 적어도 500여명 넘게 상주하고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LA에 친북 지하조직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지난 70년 대 초, 미주동포사회에서 친북세력의 활동은 지난 1970년 초부터 주로 미시민권을 취득한 재미동포들이 ‘이산가족방문’이나 북한선교활동 등 인도적 목적으로 북한을 방문하면서 시작됐다.
이들 가운데 일부가 보위부 등 북한 기관에 포섭돼 고정간첩 또는 친북활동 협조자로 활동하게 된 것이다. 90년대부터는 미영주권자의 북한 방문이 확대 되면서 ‘북한동포 지원’ ‘해외동포경협’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미국 내 친북 지하조직의 확대가 눈에 띄게 두드러졌다.
특히 이들 조직들은 지난 10년간 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에는 아예 좌파정권의 비호를 받아 노골적으로 반미운동과 한미동맹 파괴공작을 펴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북한에서 남한으로 침투한 간첩들과 남쪽 고정간첩들의 활동은 미주로 확대돼 미국 내 공관은 물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평통)와 같은 정부 자문기관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진다.
또 한인회 등 사회봉사단체들과 교계·언론계를 포함해 다양한 동포단체들에 노골적으로 파고들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미 주류 사회 진보적 인사와 단체들과도 연계해 제3세계 국제공산조직과 손잡고 친북세력은 날로 세력을 넓혀가는 실정이다.
이런 거대한 조직이 마음만 먹으면 황 전 비서의 미국 내 일정을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도 아니다. 또한 이들에게 내려진 지령도 원정화에게 내려졌던 것처럼 황 전 비서와 연관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황 전 비서의 외부 활동이 최근들어 상당히 위축되어 있다.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는 최근 경호상의 이유를 들어 예정됐던 공개행사 참석을 취소했다. 황 전 비서는 지난 6일 본국에서 북한민주화위원회가 강남교회 북한선교부와 공동으로 서울 강남구 강남교회에서 개최하는 ‘탈북자 1천명 초청 대성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할 예정이었지만 이날 일정을 돌연 취소했다.
황 전 비서의 한 측근은 “황장엽씨가 당초 이번 행사에 참석할 계획을 세웠지만 일부 언론에 일정이 미리 공개돼 취소키로 했다”며 “탈북간첩 원정화 사건에서 보듯 황 전 비서에 대한 위해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일정 사전공개로 경호상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경찰측의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황 전 비서는 조만간 미국 땅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된다면 그는 분명 이곳저곳에서 북한인권 실태를 생생하게 증언하며 김정일 정권을 정면으로 위협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과연 북한 정권이 황 전 비서의 이러환 활동을 가만히 보고 있을리는 만무하다. 지금도 LA땅에 있는 위장탈북자들은 조만간 있을 황 전 비서의 방미에 대비해 갖가지 모의를 하고 있을지 모를 일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