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이 뉴스를 공유하기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다음달 초 열리는 제12기 최고인민회의 제1차 회의를 기점으로 셋째 아들 정운(26)에게 후계자 수업을 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의 대북 소식통들은 9일 김 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가 성공적으로 완료됨에 따라 이달 안으로 당과 군 전반에 대해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고인민회의는 다음달 초 김 위원장을 국방위원장으로 재추대하고 조직개편안을 승인하는 한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와 내각을 구성하고 주요 대내외 정책 목표를 공표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이 소식통은 “김 위원장이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후계자로 내정한 정운에게 주요 직책을 부여할 것”이라며 “정운은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후계자 수업에 들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김 위원장은 김일성의 100회 생일이자, 자신의 70회 생일이며 강성대국의 문을 열게 되는 오는 2012년 3남 정운을 북한의 혁명 전통을 잇는 후계자로 공식 지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대북 소식통은 “김정운이 이번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당선자 명단에는 보이지 않지만 가명으로 당선돼 다음달 열리는 전체회의에서 국방위원회에 진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북한 노동당 조직지도부와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은 김정운의 생일인 지난 1월8일 김정운을 김정일 위원장의 후계자로 결정했다는 내부 통달을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과 그의 세번째 부인 고영희씨 사이에서 태어난 김정운은 스위스 베른국제학교를 졸업한 뒤 평양으로 귀환해 2002년부터 2007년까지 김일성군사종합대학을 다녔다. 그는 김 위원장의 성격과 외모를 빼닮아 아버지의 남다른 사랑을 독차지했으며 어렸을 때부터 생모의 영향을 받아 후계자가 되겠다는 야심이 상당히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北매체 “미국의 군사우세 무력화 능력 갖춰”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키 리졸브’ 한미 합동군사연습을 가리켜 미국이 “제2의 조선전쟁 도발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북한은 미국의 “`군사기술적 우세’를 무맥(무기력)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과 현대적인 군사기술 수단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함부로 날뛰지 말라’는 제목의 개인필명 논평을 통해 북한이 한미 합동군사연습을 문제삼는 것은 “조선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서이지 결코 전쟁을 두려워해서가 아니다”면서 “미 호전광들이 저들의 `군사기술적 우세’를 믿고 부나비처럼 날뛰고 있지만 그 `군사기술적 우세’가 미국과 남조선을 어떻게 지켜주겠는가는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사태들이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우리 군대와 인민은 전쟁을 바라지 않지만 일단 전쟁이 터지면 불사신같이 싸워 반드시 이기며 나아가서 전쟁의 근원을 송두리째 없애버리겠다는 철석의 신념으로 가슴 불태우고 있다”며 “우리는 자기의 군사적 힘을 믿으며 그에 대하여 응당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신문은 “미 호전광들의 광란적인 핵전쟁연습 소동은 우리를 전쟁억제력을 보다 강화하는 길로 떠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37년 연속 “최악 인권국”


북한이 37년째 ‘최악 인권국’의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미국 인권단체 프리덤하우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북한 주민의 정치적 권리와 시민의 자유 부문에서 모두 최저 점수인 7점을 부여해 수단, 미얀마, 리비아, 소말리아, 적도 기니,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과 더불어 북한을 “가장 자유가 없는” 8개국에 포함시켰다.
프리덤하우스는 이로써 각국의 인권 평점을 매기기 시작한 1973년부터 올해까지 연속해 북한을 최악의 인권 탄압국으로 꼽았다.
단체 홈페이지에 올린 통계에 따르면 37년 동안 북한의 두 부문 평점은 줄곧 최저점인 7점이었다. 올해 보고서는 북한을 “마르크스-레닌주의 일당 체제”라고 소개하고 북한 정권이 정치적 변화를 거부하고 반대파를 탄압하며 인권 운동가를 처벌하는 동시에 어떤 형태의 독립적인 사법기관도 없다고 지적했다.
북한을 비롯한 8개국에서는 시민의 생활이 폭넓게 통제받고 있으며 독자적인 생각과 행동이 처벌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일상화돼 있다고도 했다.
보고서는 193개국을 정치, 시민적 자유가 보장된 ‘자유국가'(89개국), 제한적인 자유를 보장하는 ‘부분적 자유국가'(62개국), 기본적인 권리를 부정하는 ‘부자유 국가'(42개국)로 분류했다.
한국은 2005~08년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권리에서 최고점인 1점, 시민 자유에서 2점을 받아 ‘자유국가’로 평가했다. 한국은 1973년부터 1988년까지 평점 4~6점을 받아 ‘부자유국’ 또는 ‘부분적 자유국’으로 지목됐으며 이후 상위 점수인 1~3점을 받아 ‘자유국가’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나 시민 자유 부문에서 1점을 기록한 적은 없었다.
올해 프리덤하우스 보고서는 아울러 지난해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그루지야와 최근 일방적으로 독립을 선언한 코소보를 ‘부분적 자유국가’로 지목했다.
또 팔레스타인 지구에서는 이스라엘의 가자 공격과 경제 봉쇄 등으로 자유가 더욱 제약받고 있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중국은 정치적 권리 7점과 시민 자유 6점으로 ‘부자유국’에, 일본은 각각 1점과 2점으로 ‘자유국’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아프가니스탄은 사회 불안과 정부 부패로 시민의 자유가 지난해 5점에서 6점으로 악화돼 ‘부분적 자유국’에서 ‘부자유국’으로 떨어졌으며, 이라크는 지난해와 같이 평점 6점을 기록했지만 치안이 개선되고 정치적 참여가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돼 인권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