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후추적] 한인은행들 짝짓기 막전막후

이 뉴스를 공유하기














내년 상반기 한인 금융권에 대지각 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글로벌 위기에 직격탄을 맞았던 한인은행들이 치열한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계속되는 가운데 인수합병설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한동안 뜸했던 은행간 인수 합병논의가 고개를 들면서 상장은행 4개 중 윌셔은행을 제외한 한미·나라·중앙은행 간 이합집산과 대합병이 전격적으로 이뤄질지 모른다는 예고에 금융권이 긴장하고 있다.
한인 금융권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최근 한미은행과 나라은행 간 합병이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이 감지되고 있다”며 “원래 나라는 중앙과 원칙적인 합병을 이뤘으나 최종과정에서 무산된 후 지금까지 계속 서로 간 탐색전만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최근 한미와 나라은행 간 대통합이 전격적으로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그러나 양대 은행 관계자들은 이 같은 소문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하고 나섰다.
본지가 타진한 복수의 양대 은행 관계자들은 “한미와 나라간의 합병이 일부 전?현직 이사들 간에 논의된 적이 있었다”고 조심스럽게 말하며 “문제는 양대 은행 간 사전 정지 작업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환경에서 우리금융지주와 리딩투자증권의 사모투자펀드(PEF)를 통한 한미은행 인수가 무산됐다는 서울로부터의 보도는 부실문제로 곤경에 처한 한미가 금년 말이나 내년 초까지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미주 한인은행들이 저평가의 늪에 빠진 가운데 한국에서 경기 회복조짐을 계기로 인수합병(M&A)를 노리는 본국 금융권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이 같은 인수합병은 미주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많다.
또한 자본금 잠식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새한은행(행장 육중훈)은 나라은행의 민김 행장과 만나 작금의 사태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새한-나라의 인수 합병논의도 힘을 받고 있다. 한인은행들의 전격적이고 조심스러운 재편 움직임을 종합 분석했다.
                                                                                  <리챠드 윤 취재부 기자>




한미은행과 나라은행 간 합병은 최근 한미은행의 전직 이사들과 나라은행의 전직 이사들의 모색단계로 이어져 오다가 최근 양측 이사진에 타진 형식으로 제의됐다고 한 소식통이 14일 전했다.
한미은행 이사진 중 한 관계자도 “현재 악화된 금융시장의 타개를 위해 합병 등 모든 방안을 검토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입장을 전해 긍정적인 사고로 접근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나라은행의 한 관계자는 “우리는 과거 중앙은행과 실질적인 합병단계까지 진전했다”면서 “그러나 양측 이사진의 변화로 더 이상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한미와의 합병 가능성도 일부 이사들이 제기하고 있으나 아직은 말할 단계가 아니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나타냈다.
만약 한미와 나라가 합병이 될 경우 양측의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될 수 있으며, 현재 양 은행이 처한 곤경도 일시에 해결하게 되는 충격요법이 될 수 있다는 발상이라는 것이 금융권의 시각이다. 그러나 나라은행이 한미은행 또는 중앙은행과의 합병은 현재로서 나라은행의 내부사정이 해결되지 않는 한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나라은행은 현재 대주주인 토마스 정 전 이사장이 제기한 전?현직 이사들에 대한 직무유기 등에 관련된 집단소송으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이 소송이 해결되지 않는 한 사실상 합병은 힘들다.
여기에 중앙은행도 최근 한 언론사에 대출한 융자금의 부실 등으로 FRB의 지적을 받는 등 내부 문제가 부각되어 자칫 감독국의 제재대상이 될까 우려감이 팽배한 상황이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최근 나라은행과 윌셔은행이 이미 증자를 했거나 증자 승인을 받은 것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재무구조가 비교적 튼튼한 편인 나라은행과 윌셔은행이 증자를 한 것은 다른 은행과의 인수합병을 겨냥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윌셔은행의 경우 지난 6월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로부터 퇴출된 구 미래은행을 인수한 뒤 자산과 예금이 크게 높아져 ‘리딩 뱅크’로 성장할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한편 미국을 방문했던 한국의 우리금융그룹의 이팔성 회장이 내년쯤 외국은행 인수를 통해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방안에 특히 인수 대상에 한인은행들도 포함될 것으로 보여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달 17일 뉴욕 맨해튼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열린 ‘우리 글로벌 OK 서비스’ 론칭 행사에서 “우리 자산의 90%가 한국에 묶여 있다”며 “이를 해외로 진출시키는 것이 먼 장래를 봐서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씨티은행이나 스탠더드 차터드 은행 등의 한국 진출 사례에서 보듯 해외 진출 시 지점 형태가 아니라 현지 은행을 인수해 완전히 현지 법인으로 가는 것이 법적 안정성 등을 고려할 때 유리하다”며 “특정 (인수)은행이나 지역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내년쯤 계획을 추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번 이회장의 외국은행 인수 추진 발언이 다분히 미국 은행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현재 한인은행들 사이에서 한국으로부터 투자유치를 통한 증자 추진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인수 대상이 한인은행이 될 가능성도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본국 은행들이 대형은행 인수에 나서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인 것은 한인은행과 같은 중소은행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한국의 언론들은 한미은행의 증자에 우리금융이 참여할 것이라는 기사를 여러 번 실은 바 있다.


FRB, 리딩 제의 거부


한편 금년 한인금융권의 주목을 받아온 한국의 리딩투자증권의 한미은행 인수 작전은 본보가 그동안 예상한 것처럼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한미은행 대주주로서 사모투자펀드(PEF) 형태는 적합하지 못하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우리금융지주와 리딩투자증권의 PEF를 통한 한미은행 인수가 사실상 물 건너갔다.
대신 우리금융은 PEF가 아닌 새로운 방식의 인수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방식이란 직접적인 투자가 아닌 제3자를 통한 우회적 투자를 시사하는 대목이다. 한국의 파이낸스타임스도 지난 14일 미 FRB 사정에 밝은 모 금융지주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FRB로부터 인수 승인을 못 받아 PEF를 통한 우리금융의 한미은행 인수는 취소됐다”며 “투자가 되더라도 개별적으로 투자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달 총 2억 달러 규모로 한미은행을 인수할 리딩투자증권 사모펀드에 우리금융그룹이 참여키로 결정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우리금융지주와 리딩투자증권은 한미은행이 발행하는 신주 50% 이상을 인수키로 하고 우리금융지주는 약 2500만 달러(약 300억원)를 투자키로 했다.
이 중 200억원을 우리은행이, 100억원을 우리투자증권이 투자를 담당하기로 했다. 우리금융은 한미은행을 인수해 미 동부지역에 진출한 현지법인인 우리아메리카은행과 함께 미 서부지역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당시 미 FRB의 반대와 함께 한미은행의 부실문제, 인수 측과 피인수 측의 갖가지 사건 등이 겹치며 인수의 악재로 등장했다. 한미은행은 올 3/4분기 5970만 달러의 순 손실을 기록했다고 지난달 초 밝혔다. 발단은 한미은행이 미국 상업용 부동산 대출 및 상업용부동산유동화증권(CMBS) 관련 부실위험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특히 한미은행은 미국 금융감독 당국으로부터 제재도 받고 있어 유상증자도 시급한 상황이다. 캘리포니아 금융감독국에 따르면 한미은행은 올 12월 31일까지 자기자본 비율이 자산 대비 7% 이상, 내년 7월 31일까지 9% 이상 그리고 내년 12월 31일까지 9.5% 이상으로 맞춰야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또 다른 추가 조치가 취해진다.
게다가 파생상품투자로 명성이 높은 리딩투자증권 오너에 대한 평판도와 두바이 모 그룹의 리딩 투자설, 갑작스러운 한미은행 존 박 전무의 자살도 인수 분위기를 가로막았다.
한편 한미은행의 인수가 완전히 물 건너 간 것은 아니다. 우리금융지주는 방법을 달리해 재투자를 모색하고 있다. 최근 한미은행 주가가 최저점(1달러60센트) 대비 현재 주당 5달러로 오르고 미국 내 금융시장이 안정화되는 것도 인수 전망을 밝게 했다.
게다가 한미은행은 2억달러에 달하는 자본금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미은행은 보통주와 우선주, 채권, 신주인수권, 해외증권 발행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일시 또는 분할해 자본금을 조달할 예정이어서 국내 은행의 투자유치가 시급한 것이다.
이번에 우리금융지주와 리딩투자증권의 PEF를 통한 한미은행 인수가 사실상 물건너간 이면에는 소위 ‘듀바이 쇼크’도 한몫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내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두바이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는 펀드는 3개로 총 규모는 2700억원 수준이다. 모두 소수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은 사모펀드다.
바로 여기에 우리금융지주와 리딩투자증권의 사모펀드도 무관하지 많다는데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참여한 공모펀드 중에서는 우선 중동펀드의 수익률 악화가 불가피해졌다고 한다.


‘듀바이 쇼크” 작용


원래 한미은행과 리딩투자증권(이하 리딩)은 FRB와 주 감독국의 투자 승인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개인 투자가가 9.99%를 넘지 않은 범위 내에서 1억 달러의 자본금 증자를 서두르고 있었다.
하지만 외국자본이 미국에 들어 올 경우 자금출처에 대한 철저한 검증작업을 요하고 있고 경영권 방어를 위해 9.99%가 넘을 경우 감독국의 승인을 받아야하는 까다로운 절차를 받아야한다. 신청한지 벌써 90일이 경과했으나 아직 FRB가 각종 이유로 승인을 미루자 한미와 리딩은 그동안 70% 이상 지분 확보 계획을 전면수정 투자자가 9.99%가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10여개의 분산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부터 리딩투자증권의 한미은행 경영권 인수에 대해 FRB의 시각은 상당히 부정적이었다. 리딩은 한미의 경영권 인수를 위해 이미 2억 달러의 사모펀드를 조성하고 감독국의 승인을 기다려 왔으나 더 이상은 뒤로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해 까다로운 감독국의 승인 절차 없이 감독국 승인 필요 없는 10% 이하로 분산 유치시키겠다는 의도로 방향을 전환했다.
말하자면 FRB와 주감독국인 DFI가 리딩의 투자에 대해 거부의사를 보이자 리딩은 이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통해서라도 한미의 경영권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던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한미은행은 감독국으로부터 자기자본 비율을 높이라는 ‘증자명령(Final Order)’과 ‘사전승인명령(Written Agreement)’조치를 받았다. 캘리포니아주 금융감독기관인 DFI(California Depart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로부터 자본비율(Tangible Equity Ratio)을 높이라는 증자명령을 받았으며 연방 감독기관인 FRB(Federal Reserve Bank of San Francisco)로부터는 12개항에 이르는 사전승인명령을 받았다.
▶ 이사회의은행 경영관리 및 감시를 강화 ▶ 신용 리스크 관리운영강화 ▶ 여신 관리 정책과 절차개선 ▶부실자산 정리로 은행 건전상태 개선 ▶ 적절한 대손충당금 지속적 유지 ▶자본 비율 개선 ▶시정 이행서에 준 2010년 사업 계획 및 전략적인 집행을 통해 은행 실적향상 ▶은행의 유동성 향상 및 일반 자금 및 우발적 특별 구제 자금 관리 관행 개선 등을 이행하겠다는 시정명령 이행 합의서를 감독국에 문서로 제출해 사실상 감독국의 전면 통제 하에 들어갔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