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워싱턴 엘리트층의 오바마 지지율 높다”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국의 일반 유권자들 사이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인기가 갈수록 시들해지고 있는 것과 달리 수도 워싱턴D.C.에 거주하는 고소득 엘리트층 사이에서는 오바마의 인기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미국이 현재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미국 경제가 나아지고 있는지 여부에 관한 질문에 일반인들이 매우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데 반해 워싱턴의 엘리트층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19일 미국의 정치전문지 폴리티코가 워싱턴에 거주하는 엘리트층 227명을 포함해 전국의 성인남녀 1천11명을 대상으로 이달 9∼14일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일반인 사이에서 48%에 불과했지만 워싱턴 엘리트층에서는 66%에 달했다.
워싱턴의 엘리트층은 워싱턴D.C. 메트로 지역을 거주지로 하고 연소득이 7만5천달러 이상이며 대학학위 이상





소지자로서 정책결정과정이나 정치적 이슈에 관련된 분야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으로 한정해 이번 조사가 이뤄졌다.
2012년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오바마 대통령은 공화당의 어느 후보와 상대하더라도 워싱턴 엘리트층에서의 지지율이 60%밑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없었으나, 일반인 사이에서는 48% 이상의 지지율을 얻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1월 중간선거에서 어느 당 후보를 지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일반인들은 민주당 32%, 공화당 31%로 갈렸으나 워싱턴 엘리트들은 민주당 53%, 공화당 26%로 민주당에 대한 지지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보수성향의 유권자 단체인 `티파티’에 대해 일반인의 24%는 “생동력있는 제3의 정당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답했으나 워싱턴 엘리트층의 68%는 티파티가 일시적 유행에 그치고 말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미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일반인의 61%는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으나 워싱턴 엘리트층에서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응답이 49%로 부정적인 응답비율 45%를 능가했다.
미국 경제가 제대로 굴러가고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일반인은 24%만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고 65%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지만, 워싱턴 엘리트들 가운데 44%는 미국 경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현재 미국 사회에서 경제와 실업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한 질문에는 일반인의 87%가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고 워싱턴 엘리트의 86%도 똑같은 반응을 보여 사회 현안의 중요도에 관한 설문에서는 두 집단이 비슷한 응답 비율을 나타냈다.
폴리티코는 이번 여론조사가 미국의 일반인과 정치적 여론주도층 사이에 상당한 인식차가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워싱턴 엘리트들이 상대적으로 경제위기로부터 비켜나 있는 것이 인식차이의 한 요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340억달러 규모의 실업수당 연장지급 법안의 통과가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야당인 공화당을 향해 “실업자를 볼모로 삼아 정치 게임을 하고 있다”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19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TV카메라앞에 나와 “250만명에 달하는 6개월 이상의 장기실업자들에게 실업수당 지급을 연장하는 법안에 대해 야당이 3차례나 표결을 가로막아 실업자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고 말하고 특히 “야당인 공화당 의원들이 전임자인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요청했을 때는 두말없이 통과시켰던 실업수당 연장법안을 이제와서는 거부하는 것은 정치적 술수”라고 주장했다.
오바마는 이어 “실직자들을 워싱턴 정치의 볼모로 잡아두는 것은 이제 그만 둘 때”라면서 “다음 선거가 아니라 서민을 위해 올바른 일을 해야 한다”며 실업수당 연장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법안 통과 지연으로 실직자들이 고통받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3명의 실직자를 자신의 뒤편에 대동한 채 연설을 해 주목을 끌었다.
그러나 공화당의 미치 매코넬 상원 원내대표는 앞서 18일 CNN과의 회견에서 340억달러 규모의 실업수당 연장 법안을 가결하기 위해서는 그만한 규모의 재정지출을 삭감하는 대안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며 법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오바마 대통령은 “기록적인 흑자재정을 엄청난 적자로 만들어 놓은 정책을 펼쳤던 공화당이 이러한 주장을 내세우는 것은 공허하기 짝이 없다”며 공화당을 계속 몰아세웠다.
오바마 대통령은 앞서 17일 주례 라디오 연설에서도 공화당이 경기회복을 방해하고 있다며 직설적인 표현을 동원해 공화당을 질타했다.
워싱턴의 정치분석가들은 오바마 대통령의 이러한 태도가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실업사태 해소와 경기회복이 지지부진한 이유가 공화당의 발목잡기 때문이라는 점을 홍보하는데 치중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민주당을 지지하던 좌파와 중도 성향 유권자 모두에게 실망을 안겨주면서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고전을 면하지 못하게 됐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넷판이 18일 보도했다.
신문은 유권자들이 오바마와 민주당에 등을 돌리게 된 데에는 조지 부시 전 정권으로부터 이어받은 경제 문제도 한 몫을 했지만 오바마 대통령의 정치적 판단에도 문제가 있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신문은 오바마 행정부가 야심적으로 추진한 건강보험 개혁법의 경우 노년층을 위한 의료보험인 메디케이드 혜택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내용이 빠지는 등 시급한 문제에 대한 온건한 해결책에 불과했으며 최종적으로 통과된 법은 철저하게 중도적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오바마 행정부가 금융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도입했던 경기부양책도 좌파가 원했던 수준에는 현저하게 못 미치는 중도적인 정책이었다고 주장했다.
관타나모 포로수용소 폐쇄, 아프가니스탄 추가 파병 등 오바마 행정부의 정책을 살펴볼 때 좌파 성향 유권자들의 실망감은 당연한 것이다.
FT는 오바마가 중도주의적 정책들을 도입했음에도 중도 성향 유권자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이유는 좌파가 요구하는 정책들을 도입하지 않으면서도 좌파를 철저하게 외면하지도 않은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오바마가 진보적 자유주의자이지만 현실적인 제약 때문에 좌파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게 됐을 때, 어차피 좌파를 실망시키는 것은 불가피했으니 그들에게 사과하고 양해를 구하는 대신 그들로부터 자신을 과감하게 분리시켰어야 했다는 것이다.
오바마에 대한 좌파의 분노가 중도 성향 유권자들에게는 대통령이 자신들의 편이라는 사실을 입증해주는 좋은 증거가 될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결국 오바마는 `좌파를 실망시킬 것이라면 차라리 그들을 적으로 만들라’는 법칙을 몰랐고 그 결과 좌파와 중도파 모두를 적으로 돌려버리는 결과를 낳았다고 FT는 분석했다.
한편 민주당이 이번 중간선거에서 의회 다수당의 지위를 유지하려면 중도 성향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아야 한다고 AP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최근 퓨리서치센터(PRC)가 미 전역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중도성향 유권자들 사이에서 공화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각각 44%와 36%로 공화당이 앞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년 전 대선 당시 오바마 대통령이 두자릿수 표차로 승리를 거머쥐었던 펜실베이니아주 상원의원 후보들간의 경쟁에서도 공화당 소속 팻 투미 후보가 민주당의 조 세스택 하원의원보다 중도 성향 유권자들 사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 최고 해변 가운데 하나인 플로리다 해안은 많은 미국민들이 자녀들과 최고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미국의 퍼스트레이디 미셸 오바마가 지난 12일(이하 현지시간) 원유유출 장기화로 관광산업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플로리다주를 방문해 미국민들에게 멕시코만 해안을 여름 휴가지로 강력 추천(?)하면서 했던 언급이다.





그런데 정작 버락 오바마 대통령 가족이 16일부터 2박3일 동안 주말 휴가를 보낸 곳은 멕시코만이 아닌 동부 메인주의 해변.
공화당 전국위원회(RNC)는 즉각 성명을 통해 “오바마 대통령 가족은 멕시코만을 휴가지로 선택했어야만 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일부 언론들도 미국민들에게 멕시코만 관광지에서 휴가를 보낼 것을 호소했던 오바마 대통령과 미셸 여사가 메인주로 가족여행을 떠난 것은 위선적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백악관 측은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해 8월 주말을 이용해 옐로우스톤과 그랜드 캐년 국립공원을 방문했듯 이번에도 마운트 데저트 아일랜드에 있는 아카디아 국립공원을 휴가지로 선택한 것이라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일부 진보성향의 블로거들도 대통령 가족의 휴가지까지 시시콜콜하게 따질 필요는 없다고 옹호했다.
이번 오바마 대통령 가족의 메인주 해변 휴가는 다음달 매사추세츠주의 고급 휴양지인 마서스 비니어드 섬에서의 공식 여름휴가에 앞서 주말을 이용해 짧은 일정으로 이뤄졌다.
오바마 입장에서는 금융개혁법안이 지난주 의회를 통과했고, 또 멕시코만의 원유유출도 사고 발생 이후 처음으로 차단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뒤 ‘가벼운 마음’으로 휴가를 떠난 것이었지만 여전히 ‘싸늘한 민심’에 휴가를 마치고 돌아오는 발걸음이 그리 가볍지는 않을 것 같다.
오바마는 지난해 8월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으로 가족 휴가를 떠났다가 건강보험 개혁에 반대하는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일정을 변경해 몬태나와 콜로라도주의 타운홀 미팅에 참석했고, 올해 5월에는 가족과 함께 고향인 시카고에 갔지만 하룻밤만을 보낸 뒤 곧바로 원유유출 피해를 입고 있는 루이지애나주를 찾았다.
그런가하면 지난해 성탄절 연휴때는 하와이에서 휴가를 보내다 여객기 폭탄테러 기도사건이 터졌고, 그에 앞서 지난해 여름 공식 휴가 때는 에드워드 케네디 상원의원의 별세로 장례식에 참석하는 등 휴가와는 인연이 없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