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비례대표제 발언’ 진실게임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지난주 본지(757호, 10월17일자)에 보도된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LA 방문 중 한 발언의 일부 내용이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본지는 지난 기사에서 “한국의 날 행사 참석차 LA를 방문 중인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LA한인 언론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주지역 비례대표 후보로 김재수 총영사와 남문기 회장을 거명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의 날 축제 참석차 LA를 방문한 홍 최고위원은 행사 일정을 모두 마치고 지난 4일 코리아타운 내 JJ 그랜드 호텔에서 한인 기자들과 식사를 겸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재수 LA총영사도 자리를 함께 했으며 차기 비례대표에 특정 인물을 거론했다는 한국일보 보도를 두고 진실공방이 한창이다.
홍 최고위원과 김재수 총영사는 한국일보의 보도에 불쾌감을 드러내며 “기자가 소설을 썼다”고 적극 항의하고 나섰다. 또 홍 최고위원 측은 “담당기자로부터 사과를 받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해당 언론은 “당시 오브 더 레코드(비보도)를 전제로 한 대화를 기사로 한 것에 대한 미안함 때문에 한 말을 가지고 ‘사과’ 운운하는 태도에 대해 화가 난다”며 분개하고 나섰다. 하지도 않은 말을 한 것처럼 ‘소설’을 썼다는 홍 최고위원 측과 사실 기사임을 주장하는 한국일보 사이의 진실공방을 <선데이저널>이 따라가 봤다.
                                                                                                   <성진 취재부 기자>



홍 최고위원이 LA를 떠난 후인 지난 6일 미주한국일보에는 <김재수 총영사·남문기 회장 0순위?>라는 제하의 기사가 실렸다. 해당 기사에는 ‘한국의 날 행사 참석차 LA를 방문 중인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귀국 전날인 4일 저녁 LA한인타운 내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미주지역 비례대표 후보로 김재수 총영사와 남문기 회장을 거명해 화제다. 홍 최고위원은 이날 “투표율이 높아야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배정된다”며 투표율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한인사회 비례대표 후보라면 김재수 총영사와 남문기 회장 외에 누가 있느냐”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기사가 실린 직후 적지 않은 충격이 LA한인사회를 강타했다. 여당 실세인 홍 최고위원이 특정인물을 공개적으로 거명한 것이 알려지자 일각에서는 “평소 두 사람과 친분이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아직 총선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집권당 최고위원으로서 도를 넘어선 발언”이라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홍 최고위원과 김재수 총영사는 이 같은 보도에 즉각 반발하며 “문제의 기사는 전적으로 사실이 아닌 소설”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비례대표 거론 자체가 불문율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재외동포들의 투표권이 실시되는 것과 관련해 ‘비례대표제’는 특히 LA동포사회에서는 가장 뜨거운 이슈 중의 하나다. 재외국민참정권과 관련해 과연 해외에서 몇 명의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나오는가가 가장 큰 관심사인 탓이다.





지금까지 본국의 여야 정치인들이 LA를 방문하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 “미주 지역에 2~3명 정도 비례대표 의원이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는 흘린 적 있지만 특정 인사를 거론한 정치인은 없었다.
그만큼 참정권 실시를 앞두고 특정 인물을 비례대표로 거론한다는 자체부터가 불문율인 셈이다. 그런데 여당 실세 중 실세인 홍 최고위원이 비례대표제와 관련해 실명으로 예상 후보를 거론했다는 보도는 논란이 될 수밖에 없었다.
문제의 기사가 보도된 직후 홍 최고위원 측과 LA총영사관 측은 동시에 항의했다. 요지는 “그날 간담회 석상에서 홍 의원이 비례대표제와 관련해 김 총영사와 남 회장의 이름을 거론한 적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LA총영사관 측은 “한국일보가 소설을 썼다”고 격분하며 “특정인(남문기 지칭)을 위해 의도적으로 내보낸 기사”라고 흥분했다. 더 나아가 “당시 간담회 석상에 김 총영사가 홍 의원 옆에 앉아 있었다”고 설명하면서 “김 총영사는 홍 의원이 비례대표제와 관련해 특정인의 이름을 거론하지 않았다고 분명히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영사관 측은 “한국일보 기사와 관련해 항의를 했으며 한국일보 측이 사과를 했다”고 전했다. 또 “당시 간담회에 한국일보 기자 이외에도 다른 언론사 기자들도 있었다. 그 기자들에게 확인을 하면 다 밝혀질 이야기”라며 적지 않은 불쾌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한국일보 측의 이야기는 전혀 다르다. 한국일보 측은 “간담회 석상에서 홍 최고위원이 ‘오프 더 레코드’(비보도)를 밝힌 것”이라면서 “나중 이 사안이 중요해 편집국 논의에서 비록 ‘오프 더 레코드’였지만 보도하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이 신문은 ‘기사와 관련해 사과를 했다’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가 ‘오프 더 레코드’를 지키지 못했던 점을 해명한 것이지 기사 내용에 대해 사과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본지는 당시 간담회에 참석한 다른 한인 언론사와 접촉했다. 그러나 방송사와 신문 보도국장과 접촉한 결과 “당시 그런 이야기가 나왔다는 사실을 확인할 길이 없다”는 반응이었다. 다만 이들 언론사의 데스크들도 ‘오프 더 레코드’라는 전제가 붙더라도 비례대표제와 관련해 특정 인물이 거명됐다면 보도되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최고위원이 문제 발언을 했다면 왜 다른 언론사는 이 같은 보도를 하지 않았을까. 간담회 당시 기타 언론사들은 홍 최고위원이 ‘오프 더 레코드’라고 했기에 보도를 안 한 것인지, 아니면 아예 그런 언급이 없었는지도 지금으로서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그런 발언을 들은 기자가 한 명도 없다고 주장했다.
한 가지 가능성은 홍 최고위원이 한국일보 측에만 ‘오프 더 레코드’라며 따로 이야기를 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홍 최고위원은 “LA방문 동안 어디서든 비례대표제와 관련해 특정 인물을 거론한 적이 없다”고 계속 주장하고 있다.
이번 보도와 관련해 전 모 단체 대표 C씨는 “사실 보도와는 관계없이 국내정치 진출을 바라는 남문기 회장에게는 손해가 없는 기사”라며 “반대로 김 총영사에게는 공직자 신분에서 마이너스가 되는 기사”라고 귀띔했다.
LA평통의 K위원은 “이번 기사는 고도의 언론 플레이로 볼 수 있다”면서 “홍 의원의 평소 거친 발언을 이용한 것일 수도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뉴 한국의 힘’와해 분위기


홍준표 최고위원은 이번 LA방문 전부터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얻었다. 그동안 논란이 된 ‘국실련’의 후신 단체인 ‘New한국의 힘’의 실질적인 후견인이라는 설이 파다하게 나돌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뉴 한국의 힘’의 LA발대식 광고에는 홍 최고위원을 포함 김문수 경기지사 등 5명의 현직 국회의원과 한나라당 고위 간부들이 발대식에 참석한다는 내용이 일간지에 게재되었으며 광고문구에는 한나라당 로고를 그대로 사용해 마치 한나라당이 해당 단체를 전적으로 후원하는 모양새를 보여 구설수에 올랐다.
이날 김광남 전 LA평통회장과 김영태 한미동포재단이사장 등 일부 인사가 발대식에 모습을 보였지만 정작 홍 최고위원 등 여당실세들은 자리에 나타나지 않아 한 바탕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한나라당 지도부가 나서 “뉴 한국의 힘은 한나라당 해외지지 외곽조직이 아닌 정체불명의 단체”라는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자 해당 단체는 급속도로 와해되기 시작했으며 끝내 지난 18일에는 김광남 고문이 일간신











 ▲ <뉴 한국의 힘> 고문직을 사퇴한
김광남씨
문에 “모든 직에서 사퇴한다”는 공고문을 내고 한나라당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뉴 한국의 힘’ 조직의 탈퇴를 선언하기까지 이르렀다. 김고문의 사퇴의 또다른 이유는 ‘김영태’씨의 새로운 등장으로 조직에서의 설땅을 잃고 위기의식을 느꼈다는 분석도 설득력있게 흘러 나온다.
단체는 미 동부 뉴저지 주에서도 해산될 처지에 놓였다. 지난 2일 LA에 이어 발기모임을 가진 New한국의 힘 뉴욕·뉴저지 지회 발기인 11명 중 10명이 집단 탈퇴했고, 뉴저지 지회는 출범도 하기 전에 전격 해체를 선언했다.
이처럼 ‘보수대연합’을 표방하며 조직구성에 박차를 가해왔던 New한국의 힘이 돌연 와해되면서 그 배경이 무엇인지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직의 발기인이었던 한 관계자는 “New한국의 힘 미주조직 결성을 주도하고 있는 김준식씨에 대한 불신이 문제가 됐다”며 “김씨가 이번 뉴욕, 뉴저지지회 발족을 준비하면서 신뢰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인 것이 이번 집단 탈퇴 사태를 불러온 원인이었다”고 말했다.
지난 2일 열린 New한국의 힘 뉴욕지회 출범식에는 주최측이 참석예정자로 사전에 발표했던 한나라당의 홍준표 최고위원, 차한선 부대변인, 이범래 의원 등이 불참해 이번 문제와 관련 논란을 증폭시켰다.
이 관계자는 또 “일각에서는 New한국의 힘의 전신인 국민성공실천연합(국실련)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왔다고 주장해 온 김씨의 경력조차 믿지 않는 분위기가 만연하다”고 덧붙였다. 이 지역에서는 지난 ‘New한국의 힘’의 전신인 ‘국실련’도 발기모임 1주일 만에 서울서 ‘국실련’이 해체되는 바람에 자동 공중 분해된바 있다.







자유 민주체제 수호 위한 ‘자유연합’ 출범
LA 등 미주 지역 지부 구성

‘자유민주주의 정체성 수호’, ‘한반도 유일 합법 정통성’, ‘한미동맹 강화’, ‘자유민주통일 추구’ 등 4대 강령을 표방한 자유보수 진영 단체가 서울에서 출범했다. 자유연합의 장성환 대외협력부장은 “앞으로 LA 등 미주지역에도 지부 조직체가 결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프레스센터(서울 중구)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창립대회에서 ‘자유연합’은 ▶자유민주주의 이념적 정체성 수호 ▶대한민국의 한반도 유일 합법 정통성 ▶한미동맹 강화 ▶자유민주통일 추구 등 4개 항을 강령으로 채택, “대한민국 자유보수 세력의 결집체”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결의했다.
이날 홍관희(안보전략연구소장) 공동대표는 개회사에서 “자유연합의 창립과 출범은 나라의 장래를 걱정하는 자유민주 애국인사들이 결집해 국민에게 새 희망을 주고 새 시대를 열기 위한 열정에서 비롯됐다”고 출범 취지를 밝혔다.
이어 김현욱(국제외교안보포럼 이사장) 공동의장은 “이 길은 정의로운 길이며, 대한민국이 부여한 사명이다. 대한민국은 우리가 지키겠다는 생각으로 열정을 갖고 해내면 자유민주주의 평화통일의 목표는 충분히 달성하리라 생각한다”며 시대적 역할이 막중함을 강조했다.
특히 김현욱 의장은 탈북해 제 3국에 체류 중인 84세의 국군포로 A씨의 사연을 소개하면서 “A씨와 같은 처지에 놓인 분이 어디 이분 한 분 뿐이겠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이 (북에서) 대한민국을 그리워하고 있겠는가”라며 “이 분들을 빠른 시간 내에 구출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 ‘공정한 사회’가 한반도 전체에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고 역설해 500여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또, 김 의장이 “우리의 일상생활의 터전인 대한민국, 이 대한민국을 지키는 일을 어느 누가 마다하겠는가. 우리 모두가 소명의식으로 손잡고 앞장서야 한다”고 호소하자 참석자들은 박수로 호응했다.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지냈던 김학원 변호사는 “분명 10년 긴 세월의 좌파정권이 끝나고 보수정권이 탄생했다. 그럼에도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이라는 말이 어색하게 들리는 우파정권이 진행되고 있다”며 “정부, 여당부터 각성하고 단호한 조치와 강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인 조갑제(조갑제닷컴) 대표는 격려사를 통해, 소설 ‘1984’의 저자 조지 오웰의 말 중 “공산주의라는 광신과 싸울 때 광신도가 되지 않으려면 머리를 써야 한다”는 대목을 인용하면서 “머리를 써야 한다는 것에 자유연합이 대답을 놔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연합의 주요 발기인대표는 다음과 같다.
김현욱(국제외교안보포럼 대표), 이동복(북한민주화포럼 대표), 김성만(전 해군작전사령관, (예)해군 중장), 박광작(성균관대 교수), 제성호(중앙대교수, 인권대사), 홍관희(안보전략연구소장, 고려대교수), 이헌(시변 공동대표), 권혁철(자유기업원 법경제실장), 안준모(건국대 교수), 최승노(자유기업원 대외협력실장), 이태준(프런티어타임즈 편집국장)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