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신묘년 ‘흰색 토끼띠’

이 뉴스를 공유하기









1. 토끼의 상징 
토끼는 우리의 정서 속에 가장 친근하고 사랑스러운 동물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조그마하고 귀여운 생김새며, 놀란듯한 표정에서 약하고 선한 동물로 그리고 재빠른 움직임에서 영특한 동물로 인식되고 있다.
토끼띠는 묘(卯)의 속성이 번성과 풍요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열두 띠 중 가장 생기가 발동하는 띠로서, 그 성격과 기질은 자애롭고 온순하며 영리하고 지혜로운 반면, 유약하고 경박한 측면도 있다. 


2. 띠와 관련된 세시풍속 
상묘일(2011년 올해는 양력 2월5일. 음력 1월3일 신묘일 辛卯日).
음력 정월 첫 번째 묘일(卯日)을 ‘토끼날’이라고도 한다. 이 날은 장수를 비는 날이기도 하다. 이날 새로 뽑은 실을 톳실 또는 명실이라고 하는데, 이 실을 차고 다니거나 옷을 지어 입으면 수명이 길어지고 재앙을 물리친다고 한다.
남녀가 모두 약 한 자 정도의 명주실을 청색으로 물들여 팔에 감거나, 옷고름 또는 주머니 끈에 차거나, 돌쩌귀에 걸어 두는데 그렇게 하면 명이 길어진다고 한다. 토끼는 털이 많은 짐승이라 정초에 묘일이 들어 있으면 목화가 풍년이 든다고 한다.
또한 이날은 모충일(毛蟲日) 또는 유모일(有毛日)의 하나로 설날부터 닫고 있던 상점들이 날짜를 잡아 문을 열기도 한다. 이는 그 모충들의 번성하는 솜털의 뜻을 취하여 상업의 번창을 바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한다.


3. 의미 
온순하고 꾀가 많아 예로부터 매우 신성한 동물로 여겨 왔고 강한 번식력(다산)으로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동물이다. 또한 달 속에 산다고 하는 이상세계의 신수(神獸)로서 달과 동일시되며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 최고의 장수동물로 상징화되어 있고, 현실세계에서는 지상의 어느 동물보다도 지략이 뛰어난 동물로서 지혜의 상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4. 장점 
주의 깊다. 적응을 잘 한다. 수완이 좋다. 붙임성이 좋다. 분별력이 있다. 우아하다. 신중하다. 지성적이다. 세련됐다. 사교적이다. 진지하다. 직관력이 있다. 관대하다. 유순하다. 철저하다. 정직하다. 상냥하다. 동정적이다. 친구를 좋아한다. 

5. 단점 
망설인다. 감상적이다. 나약하다. 쉽게 화를 낸다. 피상적이다. 예측 불허이다. 이기주의다. 속물적이다. 변덕스럽다. 주관적이다. 쾌락적이다. 손해를 안 보려 한다. 


6. 직업 
모델, 실내 인테리어, 수집가, 평론가, 기자, 변호사, 배우, 공증인 등. 


7. 인연 
1) 가장 좋은 만남은 양띠로 취미가 같아서 좋다. 개띠는 진실하여 잘 맞는다. 돼지띠는 꼼꼼해서 좋은 짝이다.
2) 그 다음 좋은 만남은 소이다. 
3) 안 좋은 만남은 용띠와 말띠다. 토끼와 뱀은 노력이 필요하다. 
4)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닭으로 토끼는 닭의 허영을 참아내지 못 한다. 호랑이띠와의 인연은 파멸이다. 토끼가 범의 속임수를 알기 때문에 범의 간섭을 싫어한다.



8. 토끼띠 유명인사
안중근(1879), 정주영(1915), 김영삼(1927), 백설희(가수 1927), 이수성(정계 1939), 박희태, 박찬종, 송재호(연예인 1939), 오지명, 전원주, 김동건, 최순용(경제), 정몽준(정계1951), 김무성, 마광수(학계), 김호곤(체육), 김수미(연예계 1951), 김자옥, 김영애, 한혜숙, 유인촌, 고두심, 진중권(학계 1963), 이만기(체육), 선동열, 황신혜(연예계), 이봉원, 정수라, 금보라, 최지우(연예계 1975), 김선아, 한고은, 이선균, 이승기(1987), 가인, 문근영, 재범 등.


9. 토끼에 관한 꿈

토끼가 새끼를 낳는 꿈.
사업상 횡재수가 따르는 길몽으로, 큰 이익을 보게 된다.
토끼가 실내에 들어와 있는 꿈.
근심이나 장애가 해소되고 질병과 우환에서 벗어날 징조이다.
토끼가 뛰어 다니는 꿈.
귀인이나 유력자의 조력을 받거나, 지위가 상승하고 직장이 생기는 등의 좋은 일이 있다.
토끼가 실험용 인간으로 비참한 모습을 하고 있는 꿈.
학자나 의사라면 좋은 운세를 나타내는 길몽이며. 단지 외출할 때 직접 운전은 하지않는 것이 좋다.
도망가는 토끼를 돌이나 막대기로 때려잡는 꿈.
거래처나 동료들을 설득하여 현재 추진 중인 일을 순리로 끝내게 된다.
토끼가 옷자락을 물고 있는 꿈.
생각하지도 못한 귀인이 나타나서 조력해 줄 운이다.
토끼가 갑자기 커지면서 사자로 변하는 꿈.
사업이나 진행 중인 일에 협력자가 나타나서 순조롭게 매듭짓게 된다.
여러 마리의 토끼가 잠자는 것을 보는 꿈.
직장에서 여러 사람에게 칭찬을 듣는 길몽이다. 다만, 출산이나 임신 등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토끼가 토끼장에서 나오려고 안간힘을 쓰는 꿈.
단체나 조직에서 탈퇴하려고 하지만 성공하지 못할 징조이다.
토끼가 다른 동물들과 싸우거나 장난치는 것을 보는 꿈.
종교적인 문제 때문 집안에 마찰이 생길 수 있다.
토끼가 다른 동물에게 쫓기는 것을 보는 꿈.
직장을 그만 두려고 하거나, 애인 또는 직원이 떠나려고 한다.
토끼가 숲 속이나 바위 뒤로 숨어 버리는 꿈.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시작하지만, 생각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할 징조이다.
달 중앙에서 토끼가 방아를 찧는 꿈.
집안이 번성하고 화목하여 가족이 안온하게 살 징조이거나, 미혼자는 혼사를 치르게 되며, 기혼자는 자녀를 잉태하게 된다.
토끼들이 풀밭에서 깡충거리고 평화롭게 놀고 있는 꿈.
가정이 안정되고 직장에서의 입지도 안정되며 위기의 상황은 모두 지나고 평화로운 날만 기다리고 있다.
토끼가 떡방아를 찧고 있는 꿈.
혼담이 성사되거나 마음에 드는 상대를 만나게 될 것이다.
토끼들이 줄을 지어 하늘로 올라가거나 나무, 바위 위로 뛰어 오르는 꿈.
운이 상승하여 재물이 들어오고 걱정 근심이 없고 집안에 경사가 겹칠 것이다.
집에 키우던 토끼가 새끼를 낳는 꿈.
수입이 늘고 재물이 들어와 부자가 될 징조이다.
토끼가 방안에 들어와 앉아 있는 꿈.
집안에 근심이나 우환이 생길 징조로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마음이 심란하다.
토끼가 맹수에게 쫓기는 꿈.
부하직원이 사표를 내거나 거짓말을 하고 사귀던 애인이 변심하게 될 꿈이다.
■ 토끼가 달아나 수풀이나 바위 뒤로 숨는 꿈.
추진하고 있는 일의 목표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혼란을 당하고 있다.
■ 덫에 걸린 토끼가 발버둥치는 꿈.
자신이 속한 모임이나 단체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탈퇴하고 싶지만 입장이 난처해 눈치만 보고 있다.
자신이 연구실의 실험용 토끼가 되어 갇혀있는 꿈.
학생이나 연구원이라면 현재의 연구에서 성과가 나타나고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
산토끼와 관련된 꿈.
대체적으로 행운을 의미한다.
■ 산토끼가 달려오는 꿈.
먼 곳에서 반가운 친구가 찾아오거나, 독신 여성이라면 배우자를 만나게 된다.
■ 산토끼가 사냥꾼에게 쫓기는 꿈.
현재의 문제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다.
■ 여러 마리의 토끼가 형형색색으로 눈에 보이는 꿈.
하얀 토끼는 진실, 검정토끼는 지혜, 누런 토끼는 재물, 얼룩무늬 토끼는 용맹, 파란 토끼는 정신발달, 빨간 토끼는 예술을 상징한다.
■ 예쁜 토끼가 집안으로 들어오는 꿈.
손님, 친인척이 찾아온다.
■ 방안에 토끼가 들어오는 꿈.
그 동안 고생하던 고민거리가 해소되거나, 환자는 병이 완쾌될 길몽이다.
■ 토끼가 손을 물어 피를 흘리는 꿈.
재물이 생기면서 경제적으로 윤택해지고, 시행하는 일들이 서서히 풀리거나, 횡재수, 선물, 기쁜 소식 등이 있다.
토끼에게 먹이를 주는 꿈.
심오한 학문을 연마하여 진리를 깨닫고 논문 발표나 각종 학술세미나에 참석할 일이 있거나, 오래된 책 속에서 새로운 자료를 발견하여 출판한다.
토끼에게 먹이로 클로버 풀을 주는 꿈.
제조업, 식품업 등에 투자하여 많은 이익을 올리거나, 많은 종업원이나 식구를 거느리게 된다.

<자료제공 : 자비원 지안스님 / 전화 – 213.268.2986>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