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우리방송(AM1230) 출범의 저변

이 뉴스를 공유하기















ⓒ2011 Sundayjournalusa

본지가 지난 제802호를 통해 이미 기사화한대로 제3의 한인 라디오 방송국 탄생이 현실화됐다.

방송국의 정식명칭은 ‘한인우리방송(AM1230 : RadioK1230)으로 확정됐으며, 신임 초대사장에는 32년 경력의 베테랑 방송인 진 웅 씨가 선임됐다.

한인우리방송의 주요투자그룹은 EB 홈마트 김홍수 대표, 그리고 제너럴금융 고동호(영문명 다니엘 고) 대표 등이 주축이 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또한 자본금 유치 과정에서 LA 다운타운 자바시장에서 의류업-봉제업 등에 종사하고 있는 몇몇 한인 올드타이머 재력가들이 동참 의사를 피력했으며, 한국의 모 투자그룹 또한 합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제3의 한인 라디오방송국 설립을 주도한 EB 홈마트 김홍수 대표는 방송국의 모기업이 될 투자그룹의 이사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인우리방송은 초기 자본금으로 100만 달러 선을 목표로 투자유치를 이끌었으나, 이에 못 미치는 호응(?)이 오히려 변수라는 후문이다.

한편 이번 한인우리방송(사장 진 웅)의 출범으로 미주 중앙일보가 가장 큰 반사이익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등 공신으로는 고계홍 LA 중앙일보 사장이 적극적 중개에 나서 AM1230 스테이션(회장 아더 루)과 신규 투자자간 극적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박상균 기자<블로그 – www.youstarmedia.com>


  • 관련기사 보기 : “제3의 한인 라디오 방송국 탄생 임박”


  • 한인 라디오방송국 시장이 본지의 예상대로 3파전이 불가피해졌다. 오는 17일 시험방송을 시작으로 다음달 1일부터 본격적 정규방송에 돌입하는 ‘한인우리방송(주파수 AM1230)’의 출범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결국 미주 중앙일보 계열사였던 JBC 중앙방송의 남은 계약기간 리스권을 인수하는 방식이 취해짐으로써 그간 적잖은 마음고생을 해왔던 중앙일보 측은 앓던 이를 뺀 셈이다.

    알려진 바로는 AM1230 스테이션의 오너인 아더 루 대표가 JBC 중앙방송 리스권과 관련 최소 월 9만달러의 페널티를 요구했으며, 이를 어길 시 민사소송을 불사하겠다는 최종 통보가 이뤄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전직 라디오 방송국 출신 Y모 간부 등이 적극적으로 중앙일보 측과 리스권 계약을 놓고 줄다리기 협상을 벌여온 가운데, 이번 EB 홈마트 김홍수 대표 투자팀과의 접촉이 오히려 급물살을 탄 것으로 나타났다.


    9만 달러+α 놓고‘저울질’


    물론 그 과정에서 양대 협상팀은 합의점을 모색하기도 했으나, ‘9만 달러’라는 계약금을 놓고 쌍방의 이견이 크게 엇갈리게 됐다는 후문이다.

    전직 라디오코리아 출신 Y간부 등은 “남은 리스기간에 대한 페널티 가운데 5-6만 달러를 신규 방송국 측이 거들고 나머지 금액은 중앙일보 측이 무는 선에서 딜이 진행됐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라디오방송국 개국을 호시탐탐 노리던 EB 홈마트 김홍수 대표를 비롯한 신규 투자그룹은 중앙일보 고계홍 LA 사장과의 오랜(?) 협상 끝에 ‘9만달러+알파’선에서 합의점을 도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중앙일보로서는 오는 연말까지 남아있던 계약기간의 페널티 금액 전액을 신규 방송국인 한인우리방송 측이 물어주는 셈이고, 더군다나 JBC 중앙방송이 사용하던 3층 사옥과 장비 리스권 비용 ‘α(알파)’까지 얹게되는 금상첨화를 끌어 안았다.

    이를 놓고 라디오 경쟁사의 한 고위급 간부는 “방송 3파전이 또 다시 벌어져 집안 문단속 등 신경 쓸 일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고 전하면서 “속된 말로 중앙일보만 앉아서 코 풀고 누워서 떡 먹은 셈이다”고 경계했다.

    이로써 미주한국일보 산하 라디오서울(사장 전성환 : AM1650)), 라디오코리아(회장 손태수 : AM1540), 그리고 신규로 뛰어든 한인우리방송(사장 진 웅 : AM1230)의 치열한 한판승부는 어떤 결과를 낳을지 초미의 관심사다.

    경쟁사 이해관계 득실계산 ‘초비상’

















     
    ⓒ2011 Sundayjournalusa


    무엇보다 이번 제3의 방송국 등장으로 기존 방송국의 실익계산은 엇갈릴 전망이다. 

    먼저 라디오서울의 구도는 복잡한 가운데에서도 관망세다. 과거 워렌 장, 릭 시걸, 토마스 정 등 3명의 투자자와 분산 투자했던 AM1650 스테이션(KFOX) 지분을 사실상 100% 확보(2005년 매입완료)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 없는 라디오서울 측은 전파비 부담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유리해 보인다.

    다만, 이번 한인우리방송으로 자리를 옮겨간 진 웅 편성이사를 비롯해 주축 임직원들이 대거 신규 방송국으로의 이전이 예고되고 있다는 점이 부담거리다.

    이미 미주 한국일보 산하 KTN 광고국의 윤종규 부장이 신규 방송국 국장으로 내정된 상태이고, 무엇보다 간판 아침뉴스 앵커인 송봉후 씨의 이적설이 흘러나오고 있어 관심을 끈다. 아울러 진행자들에 대한 집안단속도 게을리할 수 없는 편이고, 과거 라디오서울에서 인기프로그램 ‘홈 스윗 홈’을 진행하다 잠시 방송을 쉬고 있는 노형건 씨의 이적 가능성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라디오코리아(회장 손태수)의 경우 가뜩이나 힘겨운 방송광고 시장에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난 것이 그리 달갑지는 않다. 더군다나 호경기 시절 매입했던 AM1540 스테이션(KMPC)이 서서히 부담으로 작용하며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라디오코리아 방송국에서 진행을 맡다가 방송을 쉬고 있는 진행자 박광해 씨를 비롯해, 간판 프로그램 진행자들의 이적이 속출할 경우 적잖은 타격 또한 불가피해 보인다.


    ‘방송계 지각변동 일으키나?’


    이로써 방송 3파전의 관전포인트는 역시 전파리스료를 감당할만한 광고시장을 3대 방송사가 나눠가질 수 있느냐는 문제로 쏠린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이미 지난 2003년말 월전파료 리스비 20만 달러 시대에서 방송국을 접었던 가수 이장희 씨의 사례에서 보여지듯 그리 녹록한 일만은 않을 것이란 관측을 내놓는다.

    반면 전현직 한인 방송계 직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기회에 LA 방송계 직원들의 처우가 개선되는 모멘텀이 됐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은 뒤 “솔직히 좋은 투자자들이 뒷받침을 잘해줘 신규 방송국이 잘 자리잡았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전했다.

    한인우리방송 진 웅 초대사장과의 인터뷰














    방송국 말단사원에서 시작해 최고위직이라 할 수 있는 사장직에 오르게 된 ‘한인우리방송(AM1230)’ 진 웅 초대사장.

    숨가쁘게 살아온 직장생활과 감회의 추억 등 만감이 교차했는지 흥분이 가시지 않은 모습이 역력하다.

    지난 1980년 부산 MBC 아나운서를 시작으로 방송계에 입문한 그다. 이후 지난 91년 도미해 LA 라디오코리아 보도국 차장-부장, 95년부터는 FM서울 보도국장으로 자리를 옮겨 미주 한국일보의 자매회사인 라디오서울에서 기획실장, 편성국장, 그리고 편성이사까지 두루 거친 정통파 베테랑 방송인이다.

    새내기 경영인으로 거듭나야할 진 웅 초대사장에게 오는 11월 출범을 앞두고 있는 ‘한인우리방송’의 청사진과 미래, 그리고 한인타운에 떠돌고 있는 여러 소문들과 풍문의 진상을 속시원히 들어봤다.


    – 먼저 사장취임을 축하드린다. 사실 이번 한인우리방송의 출범은 우여곡절이 많았다. 특히 숨은 투자자들로 알려진 LA다운타운 투자자들의 면면은 누구인가. 제너럴금융 고동호 대표가 중간다리 역할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또 한국계 자본 투자설도 설명해달라.

    “자바시장에서 봉제업 등으로 재력을 확보한 올드타이머 정도라고 설명하겠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이사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한국계 투자가들은 방송국의 미래가치의 후한 점수를 부여하고 있는 상태다. 인터넷사업, 한류 이벤트, 문화 출판사업과의 연계 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안다.”


    – 현재 LA 방송계에는 갖가지 소문들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3파전으로 재편되면서 라디오코리아,라디오서울 등 전현직 직원들의 이적설이 난무하고 있다. 속시원히 현 상황을 설명해달라.

    “사실 10월 첫째주와 함께 회사에 출근한 직원은 단 2명 뿐이다. 이경섭 기획실장과 함께 사무실 설계 등과 향후 채용문제 등을 정리 중에 있다. 하나 덧붙이자면 베테랑 방송기자 출신으로 경험이 풍부한 임성혁 기자가 보도국장, 그리고 로컬 광고계에 오래 종사한 윤종규 씨가 광고국장으로 확정된 상태다. 나머지 직원들은 이미 공고 등에 기재된 대로 30여명의 우수인재를 엄선해 채용할 것이다.”


    –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새로이 출범하는 한인우리방송의 선장으로서 포부라든지 청사진을 제시해달라. 워낙 스스로가 말단사원에서 시작해 방송계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이 아닌가.  비장의 무기라든지 숨겨둔 비책이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데.

    “한창 나이때 월급쟁이 직원으로 신바람나게 일하던 때가 기억난다. 후배들과 직원들에게 일할 맛나는 회사, 그만큼 대우해주는 회사를 만들어주고 싶다. 특히 내년 재외동포참정권 시대를 맞아 LA 한인사회는 한국과 보다 친밀해지고 가까워질 것이다. 서울시 나성구라는 마을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데 일조하겠다.”


    – 나성구 뿐 아니라 나성광역시라는 표현도 있다. 구체적으로 나성 한인을 위한 플랜은 무엇인가.

    “EB 홈마트 김홍수 대표 등 이사장을 비롯한 주요 투자자들이 소유한 부동산 건물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휴공간이 많다. 비록 방송 새내기 후발주자이지만 실질적으로 청취자와의 주부교실, 노래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홈쇼핑 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신개념 이익창출에도 애쓰겠다.”




    <다음 호에 계속>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