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중앙아시아 강제이주 문건 최초 완전공개

이 뉴스를 공유하기














 ▲ 1937년 강제이주 당시 한인들을 실어날른 기차역인 블라디보스토크역




 


오늘날 카자흐스탄이나 우즈베키스탄 등의 지역에서 오래전부터 살고 있는 동포들에게는 한많은 상처가 있다. 원래 이들이나 이들의 부모들은 두만강 근처 연해주에 살고 있었다. 소련의 스탈린 공산독재자가 나타나 일본의 앞잡이로 간주해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 시켰다. 그 숫자가 20만여명이나 됐다.


 


1937 921일부터 1115일까지 두 달 동안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중앙 아시아로 강제이주 되었던 한인들의 사진과 친필서명이 들어있는 최고 90년 전 문건과 구소련이 고려인(한인)들에 대해 가했던 일련의정치적 억압에 관한 문건 총34편이 한국인에게는 처음으로 지난 5 하바롭스크주 국립문서 보관소에서 자유선진당 박선영의원에게 완전 공개 되었다.


 


박 의원은 미주한인 이민사회도 민족의 아픔을 공유해야 한다며 글을 보내왔다. 박 의원은 지난해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한일역사청산작업의 일환으로 사할린 등의 동포 실태를 조사하기도 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지난 5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국립문서보관소에서 「19331937년간 고려인들에 대한 정치적 억압」에 관한 문서 총34편을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완벽하게 전체를 열람했다고 밝히고이 문서에는 1920년대의 한국인명부가 사진과 함께 친필서명 자료까지 들어있어 거의 1세기 전의 우리선조들의 실상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박선영 의원은  스탈린 치하에서 이루어진 한인강제 이주는 1930년대 당시 러시아의 극동사령부가 있던 하바롭스크에서일본의 잠재적 첩자로 분류된 한인들을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시키기로 했다면서 이를 위해 고려인의 인구분포와 소득, 교육정도, 경제력, 법적상태 등 광범위한 정보를 1932년부터 약 3년 동안 정밀조사한 후 1935년부터 2년 동안 직장에서 강제 해고하고 한인들이 갖고 있던 무기를 모두 빼앗는 등 치밀한 계획을 세워 1937 7월 포시에트 지역에서 최초로 고려인 8가구를 시범이주 시킨 뒤 각주별로 대규모 강제이주지역과 이주 인원을 할당 했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선조들에게 강제로 국적취득 등을 요구했으며 관련서류에는 그 당시 한인들의 사진과 친필서명 등의 가족관계와 재산정도까지 모두 기록되어 있으며 그 이후에 구소련은 군인 중심으로 이주조직대가 구성돼 군사작전 하듯이 치밀하게 실행에 옮겨진 것으로 문건은 증언하고 있다.


 


 


                      



















 ▲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

정부, 역사청산작업 시작해야


 


박선영 의원은열람한 문건 34편에는 바제므스키지역 고려인은 남카자흐스탄의 아랄해쪽으로 이주시켰고, 아무르주와 하바롭스크 한인들은 카자흐스탄으로, 연해주 한인들은 우즈베키스탄으로 이주시킴으로써 한인 20만 명을 모두 중앙아시아로 축출했으며, 그 과정에서 고려인들이 심하게 저항하며 이주 장비들을 빼앗기도 하는 등 극렬히 저항한 과정과 결과도 세세히 기록돼 있다고 밝혔다.


 


박선영 의원은 또 “20만 명을 강제이주 시키는 과정에서 25천 여 명이 사망하고 한인들의 저항이 심해지자 구소련 중앙정부는 하바롭스크에 있던 극동사령부에이주에 따른 보상을 해주겠다는 약속을 하라는 행정명령서를 보냈으나 실제로 보상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말하고보상은커녕 이주 후에는 고려인들이 중앙아시아로 가지고 간 물건들을 목록까지 문서로 작성해 남겨놓는 치밀함을 보였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스탈린치하에서 이루어진 한인강제이주관련 기록은 1994년 부산대 정용하 교수와 1997년 모스크바대학의 박종효 교수가 모스크바에 보관되어있던 문건 23건을 열람한 후 강제이주자 6만 명의 신상과 이주과정 등을 발표하거나 한인3세인 계 니콜라이가 KGB의 비밀문서를 토대로 기록소설형식으로 발표한 적은 있었다.


 


그러나 1920년대 고려인의 생활상에서부터 시작해 강제이주 계획과 실행의 단계별 과정은 물론이고 강제이주 이후의 고려인들이 겪어야 했던 참혹한 생활과 고려인들의 저항 및 사회주의 체제에 반항하면 불법행위를 저지른 사례까지 세세하게 기록한 현지 문건 34편을 원문그대로 완벽하게 열람하도록 러시아가 공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 강제이주한 한인들이 첫 겨울을 지낸 카자흐스탄 마을에 세워진 기념비.







 


하바롭스크주 국립문서보관소의 올레크두슈틴 소장은 오늘 박선영 의원을 만난자리에서러시아의 역사학자들은 가끔 찾아와 한인관련 문건을 보고 갔지만 한국인이 열람신청을 한 것은 하바롭스크 역사상 처음이라며그러나 한인관련 문서 가운데는 아직도 비밀해제가 되지 않은 것도 있다고 말했다.


 


박선영 의원은한인들을 군사작전 하듯이한인들은 기차출발 직전에 태우라고 명령하는 등 치밀하게 강제 이주 계획을 실행, 불과 50일 동안에 급속도로 강제이주를 마친 것으로 문건을 증언하고 있다 “1863년에 농민13세대가 얼어붙은 두만강을 건너 연해주에 정착한 이후 150년 동안 극동지역과 중앙아시아로 흩어져 살아야 했던 한인들은 일제시대와 구소련 그리고 러시아 CIS 국가들로 분리된 지금까지도 굴곡진 역사의 수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의원은 이제라도 우리정부가 이들에 대해 가해졌던정치적 억압의 원인과 과정, 결과를 꼼꼼하게 파악해 과감한 역사청산 작업을 이제라도 빨리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제 강점 당시 연해주에 있던 우리 한인 20여만명이 구소련의 스탈린 공산정권에 의해 강제로 중앙아시아로 이주 당한 것은 우리 한민족 해외 이주역사에서 최대 비극적인 사건이다. 다음글은 지난 2007년 국민대 국사학과 장석흥 교수가 경향신문에 기고한 글이다.>


 


1937년 당시 연해주 지역의 한인들은 20여 만명에 이르렀다. 1860년대 첫 이주 이래 연해주 곳곳에서 한인 마을을 이루며 민족의 전통문화를 간직한 채 살고 있었다. 그중에는 구 소련에 귀화한 이도 있었지만, 대부분이 비귀화인들이었다. 그들이 사용하는 말은 당연히 한국말이었다. 그만큼 민족성이 강한 한인들이었다.


 


그런 한인들을 스탈린은 곱게 보지 않았다. 때문에 한인들은 소련의 소수민족 가운데 가장 먼저 강제이주라는 철퇴를 맞아야 했다. 1937 9월 중앙아시아로의 강제이주가 그것이었다. 스탈린 정권이 왜 한인들을 강제이주시켰는가는 지금까지도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구소련 정부는일본 첩자로 이용될 우려가 있어 강제 이주시켰다고 하나 확인된 바는 없다.


 


사실 스탈린 정권은 훨씬 전부터 한인들의 강제이주를 계획한 일이 있었다. 1927 8월 공산당 중앙위원회가한인 이주에 관한 지령을 통해 대대적 이주정책을 수립한 바 있었고, 1930 2월에는 스탈린이 직접 주재하면서 한인 이주에 관한 문제를 재차 다루었다. 1932 7월에는 연해주 일대 한인들의 대량 이주에 관한 지령을 확정한 바 있었다.


 


이때 스탈린 정권은 이들 한인을 하바로프스크 변방의 외지로 분산시키고자 했다. 되도록 한인들을 한국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이주시키고, 또 집단 생활을 영위하는 한인들을 분산하려는 정치적 목적이었다. 그러다가 결국 1937 8월 공산당 중앙위원회가극동지역에서 일본 첩자의 침투를 차단한다는 명목 아래 한인의 강제이주를 최종 확정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강제이주는 거대 강국의 야망을 가지고 전체주의 체제를 강화하려는 스탈린 정권의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소련은 겉으로는 가장 평등하고 민주적인 국가를 표방했지만, 모든 정책은 오직 스탈린 독재를 위한 전체주의적 우상화가 지상 과제였다. 그리고 이를 공산당이 뒷받침하고 있었다.


 


한인들은 소련내 소수민족 가운데 가장 통합수준이 높던 민족이었고, 밀집한 지역에서 한인사회의 공동체를 이루고 있었다. 이런 한인사회의 모습은 분할통치를 원하던 스탈린 정권의 방침에 위배되는 것이기도 했다. 더욱이 1930년대 들어 카자흐스탄과 중앙아시아에서는 기근과 전염병 등의 재앙으로 수백만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극심한 인력난을 겪고 있었다. 거기에 끈질길 생명력을 가진 한인들의 전통적 농업활동인 벼농사와 채소 재배를 그곳에 도입시키려는 의도도 가미되고 있었다. 한인들은 그런 스탈린 정권의 희생양이 되었던 것이다.


 


스탈린 정권은 한인의 강제이주를 그야말로 비밀스럽고도 신속하게, 또 철저하게 처리해 갔다. 우선 숙청 대상자들을 강제노동수용소에 감금하거나 총살시키는 대신, 그들로 하여금 한인 강제이주의 집행을 담당케 했다. 또한 강제이주를 감행하기 직전, 한인들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해 한인사회의 대표와 지도자들을 제거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그리고 이를 합리화시키기 위해 사건을 날조했다.


 


즉 한인들이 연해주 일대의 변방을 소련으로부터 탈취하려는 목적으로 무장 봉기를 준비하고, 그 근거지를 마련한다는 것이었다. 이 같은 날조된 모함에 의해 당시 포시에트 구청위원회의 제1서기관 김아파나시와 민족 시인 조명희 같은 사람들이 학살당했다. 하바로프스크의 카를 마르크스 거리 입구에 산골짜기만한 깊은 웅덩이를 파고 강제이주를 반대하는 한인들 수백명을 집단 학살해 매장하기도 했다. 훗날 그 자리에 시립공동묘지가 만들어졌는데, 시립공동묘지 밑에는 그때 학살당한 한인들의 유골이 지금도 묻혀져 있다고 한다. 아무런 영문도 모른 채 강제이주당하는 것에 항변하다가 희생 당한 한인이 얼마나 되는지는 아직도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강제이주는 준비 과정을 포함해 엄격하고, 지속적이며, 전면적 통제 아래 진행되었다. 스탈린 정권은 한인의 신상을 철저하게 파악해 놓고 있었으며, 철통 같은 감시를 통해 강제이주를 감행했다. 그렇게 해서 1937 9월과 10월 두달 사이에 20여만명의 한인을 한 명도 빠짐없이 중앙아시아로 이주시켰다. 캄차카와 인근 벽지에 거주하던 한인들까지 이주시킴으로써, 하바로프스크 동쪽에 사는 한인은 한 사람도 남겨 두지 않았다.


 


강제이주의 수송 수단은 시베리아 철도였다. 50량 정도의 수송 열차에는 여객칸 1, 위생보건칸 1, 식당칸 1, 유개화차 5~6량 외에 40여 량의 화물칸이나 가축운송용 차량이 달려 있었다. 한인들은 화물칸이나 가축운송용 차량에 2층 판자 침상과 조그만 난로를 설치해 개조한 차량에 짐짝같이 실려 중앙아시아로 옮겨졌다. 보통 한 칸에 5~6가구, 25~30명가량의 한인들을 실었으며, 한달 넘게 달려서야 카자흐스탄이나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할 수 있었다. 그렇게 해서 카자흐스탄에 7만여명, 우즈베키스탄에 10여만명이 운송되었다.


 


수송 과정에서 한인들이 겪어야 했던 참상은 차마 형용키 어려운 것이었다. 어린이와 노인들이 고통을 견디지 못한 채 달리는 열차에서 죽어갔다. 하는 수 없이 가족들은 자식과 어버이의 시신을 달리는 열차에서 던질 수밖에 없었다. 강제이주 1세대자들에게는 누구나 그런 경험을 겪었고, 그들에게는 지금도 가슴에 깊은 상처로 남겨져 있다.


 


1937년 당시 연해주 일대 한인은 20여 만명에 이르렀으나, 1938년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 이주한 한인의 수는 18만여 명이었다. 2만여 명은 어디로 간 것일까. 그들 중 상당부분은 강제이주를 반대하다가, 또 수송과정에서, 그리고 현지 정착과정에서 희생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중앙아시아의 한인들은 소비에트정권 기간 내내 그 피맺히고 억울한 사연을 어디에도 호소하지 못한채 가슴속 깊게 묻고 살아야 했다.


 


강제이주 후 60여 년이 돼서야 러시아 정부는 1993 4월 강제이주의 불법성을 인정하고, 그동안 정치적 탄압, 민족차별을 받아야 했던 한인들의 명예를 회복시킨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발표했다. 20여 만명의 한인 가운데 지금까지 생존한 사람들은 대략 30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그들의 입을 통해 강제이주 당시의 참상이 이야기되고 있지만, 스탈린 정권의 폭압적인 강제이주로 빚어진 통한의 역사는 어떻게 갈무리를 지어야 할까.


 


이들 한인의 강제이주는 해외 한인이 겪어야 했던 희생 가운데도 가장 비극적인 상처로 남아 있다. 그것은 그들만의 상처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아픔이다. 강제이주 70주년을 맞이해 그 역사의 상처와 아픔을 승화시킬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