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집중> 보톡스, 갖가지 질병 치료에 놀라운 효과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지난 수년 간 보톡스는 의료진은 물론이고 일반인에게도 단연 화제였다. 보톡스는 사람의 몸에서 이마를 제외하고는 모두 시술할 수 있다. 미간의 주름과 눈가 주름을 없애주는 게 보톡스라고 사람들은 생각하지만, 다른 목적으로 보톡스가 활용되는 곳은 이 보다도 훨씬 많다.
족저근막염 치료에 스테로이드보다 보톡스가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이달에 발표됐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결합조직에 염증이 생긴 병이다. 환자의 종아리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했더니 근육이 가늘어지고 덜 당기며 통증이 줄었다.
미 식품의약국은 지난주 보톡스를 과민성 방광 치료제로 사용을 허가했다. 과민성 방광은 방광의 압력이 강해 소변이 자주 마렵고 요실금을 일으킨다. 보톡스는 방광을 편하게 해 절박한 상황을 줄여준다.
윌리엄 뷰몬트 의과대학 교수이며 성형외과 의사인 엔소니 연은  “보톡스는 미용과 과민성 근육 등 여러 문제들을 치료해준다. 두통이나 과민성 방광과 같이 근육 이완으로 치료가 가능한 증상은 보톡스로 개선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보톡스로 또 무엇을 치료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김 현(취재부기자)

편두통환자 60%가 효과


편두통은 전통적으로 치료가 어려운 질병으로 편두통이 있는 환자들은 고통을 감내해야만  한다. 앤 테일러 성형외과 의사는 주름을 펴기 위해 보톡스를 맞은 환자들 중 편두통이 시작될 때 마다 보톡스를 맞으려  의사에게 온다는 것을 발견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수이기도한 테일러는 “의사생활 15년에 환자들이 편두통이 오면 병원에 와서 보톡스를 맞는 것을 보고 보톡스가 편두통에 효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보톡스가 편두통에 효력이 있다는 점을 의사들은 알고 있었지만 식품의약국이 두통 치료제로 보톡스를 허용한 것은 2010년이다.  
신경 섬유에 보톡스가 가해지면 독소는 신경 전달 물질이 방출될 때 필요한 프로테인을 가른다. 신경 전달 물질은 두통이나 주름, 경련 증을 야기시키는 경련이나 근육 긴장을 일으킨다.
전통적인 치료법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편두통 환자들 중 50%- 60%는 보톡스로 효과를 보고 있으며 일부 환자들은 생활이 완전히 바뀔 정도로 개선되기도 한다.
 미용이나 치료 등 모든 보톡스 치료는 3-6개월 효력이 지속되며 1년에 여러 차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땀을 많이 흐리는 다한증도


테일러 교수의 사무실에 한 여성이 방문했다. 이 여성은 구직을 위해 전자 지문을 채취해야 했지만 매번 시도할 때 마다 손가락의  땀으로 미끄러워 지문이 채취되지 않았다. 테일러는 땀이 많은 병인 다한증을 치료하기 위해 그녀의 겨드랑이에 보톡스를 주사했다.   
“땀이 심하게 많으면 몸이 쇠약해진다. 보톡스는 매번 잘 듣고 정말 환상적”이라고 테일러는 말했다.
테일러가 그 여성의 모든 손에 보톡스를 주사하자 그 여성의 손은 눈에 띄게 건조해졌고 지문을 찍을 수 있었다.
보톡스는 땀샘을 조절하는 신경을 무디게 하기 때문에 다한증 치료에 효과 적이다.

위장에 주사시 체중 감량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의 앤소니 칼루 박사는 10년 이상을 근육 경련 환자들에게 보톡스로 치료해왔다.  보톡스는 경련을 예방하면서 근육을 이완시킨다.
위장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음식물의 이동이 느려지고 포만감이 오래가 적게 먹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칼루 박사는 이 방법이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는 “체중 감량이 적당히 일어 난다. 보통 6개월에  20-30 파운드는 줄어 든다”고 말했다. 



칼루 박사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운동과 건강한 식사 습관과 더불어 실시하기 때문에 보톡스 효과로 인한 체중 감량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다. (적게 먹으면 위가 적어진다는 것은 근거 없는 소문이다)  
위장에 보톡스를 주사하기 위해 칼루 박사는 내시경을 사용한다. 이 과정은 10분 정도 걸리며 환자는 반마취 상태가 돼 고통을 못 느끼나 완전 무의식 상태는 아니다.
그는 최근의 한 연구 결과 보톡스가 체중 감량에 효과가 없다는 보고서를 지적하며 보톡스가 체중 감량에 확실한 효과가 있지만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식품의약국은 체중 감량에 보톡스 사용을 아직 승인하지 않았다.)
칼루 박사는 “수술과 같은 결과를 내기 위해 내시경과 같은 비절개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이 미래의 체중 감량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사각턱과 굵은 종아리


사각턱으로 자신감을 잃는 여성들이 적지 않다. 전통적인 성형수술로 턱선을 부드럽게 할 수 있지만 아시아 지역의 성형외과 의사들과 미국의 일부 의사들은 근육을 얇게 하기 위해 얼굴에 보톡스를 주사한다.
턱이 사각이거나 넓은 사람들은 보톡스로 턱선을 좁힐 수 있다. 한 가지 단점은 그 효력이 3-6개월이라는 점이다.
굵은 종아리를 줄이는 방법으로도 보톡스가 사용된다. 종아리에 보톡스를 맞은 사람들은 빨리 뛰기나 높은 점프를 할 수 없을 수도 있으나 이 역시 그 효과는 오래가지 못한다.  
식품의약국은 보톡스의 사각턱이나 굵은 종아리 치료에 승인을 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이 치료법이 안전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보톡스로 눈가 주름도 치료하는 경우 식품의약국의 승인이 나지 않았지만 보통 행해지고 있다.


탈모 치료에도 탁월 효과


바이러스에 감염된 한 여성은 머리에 동전만한 부분에 극도의 고통이 따랐다. 의사가 검진을 하면서 아픈 부분에 머리가 빠진 것을 발견했다. 고통을 줄이기 위해 보톡스를 주사했고 결과는 고통이 사라졌을뿐만 아니라 머리가 나기 시작했다.
치료를 한 의사도 머리가 다시 난 것을 믿을 수가 없었다.
그는 이 치료 결과를 두통학회지에 실었다.
그 여성에 대해 보톡스 주사를 중지하자 머리는 다시 빠지기 시작했다.







개솔린 값 다시 올라, 중급과 고급 개솔린은 4달러 넘어
정유공장 폐쇄나 정비로 생산량 줄고 원유 가격 오른 게 원인













최근 개솔린 값이 다시 오르고 있다. 해마다 이때 쯤은 개솔린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는 시기지만 올해 개솔린 값은 벌써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미 전국에서 개솔린 가격이 가장 비싼 캘리포니아주는 중급이나 고급 개솔린의 값이 이미 4달러를 넘었다. 캘리포니아주의 레귤러 개솔린 가격은 1개월 전보다 평균 30센트가 뛰어 갤런당 $3.91로 10% 인상을 기록했다. 캘리포니아주의개솔린 가격은 1년 전보다 6%인 24센트가 올랐다.  
지난 1주일 간 미 전국의 개솔린 값은 개런당 평균 17센트가 오른 3달러 50센트였다. 이 개솔린 값은 2월 중 개솔린 가격으로는 최대로 높은 기록이다.  
트리플 A에 따르면 전국 평균 개솔린 가격은 개런 당 $3.52로 1년 전보다 4센트가 올랐다. 1 개월 전의 가격은 $3.30이었다.
연방 에너지정보국은 지난해 미국 가정의 평균 에너지 지출은 2천9백12달러로 납세전 소득의 4%로 나타났다. 이것은 현재와 비슷한 수준을 지출한 지난 2008년을 제외하고는 거의 30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지난해 개솔린 가격은 갤런당 평균 $3.63이었다.
최근 몇 년 간 개솔린 소비가 감소했지만 개솔린 가격의 인상은 가정 전체의 지출을 증가시킨다.   
봄철 개솔린 가격의 인상은 보통 2월말에 시작되나 올해는 인상 시기가 빨라진 것이다. 
분석가들은 올해 개솔린 가격의 인상 시기가 빨라진 데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고 분석했다. 일부 정유공장이 문을닫거나 보수로 일시 폐쇄했고, 원유 가격이 오르고 있으며, 캘리포니아주의 공급 부족,  재고가 감소된 지역으로의 전용 등이 원인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