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가치 떨어지는 달러, 15년 째 내리막 길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국의 달러가 세계 통화로서의 공급의 줄어들고 있어 ‘미 달러화가 세계기축통화로서의 지위를 잃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많은 국가들이 비즈니스 거래에서 달러보다는 다른 통화를 사용하는 등 미 달러화는 15년 째 내리막길을 가고 있다.
미 달러화는 세계의 중앙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 외환 6조 달러의 62%인 3조7천2백억 달러를 차지함으로써 아직도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지만,  일본의 앤화나 스위스 프랑 그리고 세계은행들이 기타 화폐로 분류한 중국의 위안화 등이 상승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인의 대다수는 달러화가 최고의 위치를 빼앗길 것으로 생각하지 않지만, 5년-10년 후에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라퍼티캐피탈마켓의 딕 보브 부사장은 예상했다. 보브 부사장은 세계 통화 공급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달러화의 위상를 계산했다. 달러의 가치하락으로 아직은 최고의 위상을 누리고 있지만 갈수록 엔화와 위안화 세에 밀려 국제통화시장에서 위치를 상실당하는 문제들을 짚어 보았다.
김 현(취재부기자)














지난 1952년 세계 통화공급에서 미 달러화는 90%가까이 차지했지만 지금은 15%로 줄었고 대신 중국의 위안과 일본의 엔, 유로화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했다.
“세계통화시장에서 중국의 몫이 증가할 정도로 중국이 성공한 것은 미국이 패배자라는 것”이라고 보브 부사장은 강조했다. 그는 “지난 수년 간 중국의 움직임은 관점에 따라 이해가 되지만 미국은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연간 예산적자가 1조 달러가 넘는 국가가 세계기축통화국의 위치를 잃으면 그 결과는 끔찍한 것”이다.
달러가 세계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화폐의 지위를 잃으면 미국은 빚을 갚기 위해 화폐를 찍어내는 권한도 잃게 된다. 신용 평가 회사들은 정부의 빚이 너무 높게 평가됐다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대통령은 물론 미 의회도 재정 신뢰도가 전체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달러화가 세계기축통화의 위치를 잃게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보브 부사장뿐만이 아니다.
“달러화가 투자가들이 기대하는 안전을 제공하지 못한다면 은행 자금시장에서 요구하는  안정담보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고 UC 버클리의 배리 아이첸 그린 교수는 지난해 파이낸셜 타임스에서 경고했다. 




 


“달러화는 국제 통화로서 매력을 잃을 것이며, 달러화는 상업거래에서 더 이상 편리한 도구로 인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확실히 현재 시장은 달러화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지 않고 있다. 달러화는 곤란한 시기에 안전한 도피처로서의 위치는 유지하고 있다.   
국가들은 장기적으로는 가능하면 달러를 피해 보유 화폐를 다양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미 달러화에 대한 위험이 증가하고 있지만 투자가들은 아직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크리스토퍼 베치오 분석가는 평가했다.
“그러나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양적완화 조치로 3조 달러가 새로 발행돼 달러화의 지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국가로서 우리의 첫째 문제는 달러화가 세계기축통화로서의 위치를 유지하는 것”이라는 펜토 포트폴리오 전략사의 마이클 팬토 사장은 “북한에서 핵 실험을 하는 것보다 1천 배나 더 중요한 것이다. 달러화를 세계기축통화로 유지하는 것이 이렇게 중요한 것이지만 우리는 그 달러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달러화의 불안정한 위상으로 인해 펜토 사장은 금 값에 대해 낙관적이다. 그는 달러화가 국제기축통화의 위치를 잃는 것도 보브가 예측한 2015년보다 빠른 시기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2015년과 2016년이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세입의 30%에서 50%를 빚을 갚는데 쓰고 있고 채권위기에 접어들었다. 달러는 채권가격과 같이 떨어진다. 이것이 큰 문제를 초래할 것이다.    


미국인들 1주일에 얼마를 벌고 있나?


지난해 미국 근로자의 주간 중간소득은 775달러였다. 소득은 인종, 성별, 학력 등 여러가지 여인에 의해 결정된다.  미국인들이 1주간 얼마나 벌고 있는지 도표로 알아본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