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기업‘비트로시스’ 탁월한 항암효과 네오알지삼

이 뉴스를 공유하기







현대인들은  각종 공해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어 그 영향으로 가장 위협적인 질병은 바로 암과 성인병이다. 따라서 갈수록 증가하는 암 발병률에 사람들의 불안감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예로부터 산삼은 만병통치약이자 최고의 보약으로 인정받아 왔는데 현대에 들어서며 탁월한 항암 효과와 각종 질병 치료 효과가 입증되면서 연구 개발도 활발했다.
여기에 최근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삼(蔘)’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해 사포닌 단일 성분을 분리 해내는 기술과 생체 변화 기술을 개발해 주목을 받아 온 (주)비트로시스(대표 손성호 박사)가  국내 최초로 삼(蔘)을 순도 99.9%로 분리 정제한 인삼 사포닌 40 여종을 대량 생산, 제품으로 출시되어 세계적으로 화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삼 사포닌 관련 제품의 출시는 인삼 사포닌을 이용한 천연 의약품 및 천연 식품 판매 시대를 여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여 식품 및 의학계 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총 40 종으로 천연물 의약품 및 고기능성 식품용 소재로 사용되는 진세노사이드, 즉 인삼사포닌 7 종과 실험실이나 연구소 등에서 성분 검사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석용 소재 13 종이 출시돼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주)비트로시스의  대표 손성호 박사는 “순도 99.9%로 분리 정제한 인삼 사포닌의 대량 생산은 국내 최초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깊다”며 “세계 최대의 표준물질 판매회사인 미국의 크로마덱스사가 보유하고 있는 진세노사이드의 순도도 최대 99.5%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주)비트로시스의 인삼사포닌 제품은 그동안 쌓아온 분리 정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것이다. 손성호 박사는 “순도 99.9% 진세노이드 분리 정제 및 대량 생산은 앞으로 국내 인삼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사포닌 성분의 약리 작용을 이용한 항암제, 당뇨 치료제 및 치매 치료제 등 다양한 약품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발된 제품들은 향후 인삼 사포닌의 항암 효과를 비롯해 다양한 효능을 활용, 국산 약용식물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밝혀내고 이를 의약품 신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인삼에서 순수 Rg3 성분을 추출하는 공정은 매우 복잡하고 필요 원가가 매우 높아 일반 암 환자들이 접하기 힘들었다. 특히 과거 10여 년 동안 해외 각국에서 Rg3 의 분리 정제와 대량화를 연구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던 것이 현실이기에 이 같은 (주)비트로시스의 개발은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서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항암에 탁월한 효능”


이번 (주)비트로시스의 시스템 개발 성공에 이어 이번에 이를 활용해 만들어 낸 제품들을 출시한 것은 향후 종양 치료 및 항암 등 암 치료에서 Rg3 을 의약품 신소재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식품용 제품의 네오 알지삼은 특이 사포닌 성분 중 가장 중요한 Rg3의 함량을 대폭 강화시킨 제품이다.
Rg3 성분이란 항암 효능 및 암 치료시 전이 억제 효과를 내는 가장 중요한 인삼의 함유 성분을 말한다. 약용 인삼 중에 포함돼 있는 Rg3는 0.03%의 극소량에 불과해 인삼을 뿌리째 복용해도 큰 치료 효과를 보지 못했던 성분이다.
한편, 이 밖에 이번에 함께 출시된 순도 99.9% 분석용 진세노사이드는 제약사 및 대학 연구소, 기업체 등에서 제품성분 분석 및 품질 관리용 시료로 사용될 전망이다
 (주)비트로시스는 산삼 배양근의 대량 생산을 통해 산삼 보급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는 기술경영 중심의 생명공학 벤처기업이다. 2002년 처음 설립돼 국내 최초로 식물조직배양기술을 활용한 산삼 배양근 대량 생산에 성공, 제약 및 식품회사에 원료를 공급하고 다양한 산삼 배양근 함유 식품들을 판매해 오고 있다.
또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 벤처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만큼 그동안 근정포장, 특허기술상, 특허 대상 충무공상, 녹색상, 경북도 스타벤처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8 건의 식물복제 지적재산권과 미국 FDA 식품허가 및 국내 식품의약 안전청의 GMP 인증을 획득한 바이오벤처기업으로서 식물배양 연구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펴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천연물과학연구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대구 카톨릭대학등과 산학연 공동 연구 협력 체계를 구축해 첨단 미래 기술 연구를 이끌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식물을 통한 고부가가치의 항암제 개발과 안전하면서도 저렴한 의약품 신소재 개발에 대한 연구 활동을 인정받아 정부가 시행하는 60 억 규모의 국책 연구 사업에 선정돼 연구 개발 중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