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광고 X파일 단독보도 그후

이 뉴스를 공유하기
     

본보가 ‘종편광고 X파일’을 단독 입수, 두 차례 보도하자 한국 언론계가 이른바 조폭식 약탈영업 논란으로 요동치고 있다. 종편을 둔 일간지 등을 제외한 언론들이 본보를 인용, 앞다퉈 보도하는 것은 물론 언론노조는 ‘허가가 취소될 수 있는 중대사안’이라고 성명을 발표하고 직접 방통위에 조사를 요청하기도 했다. 일부 언론은 사설까지 쓰며 해당언론은 물론 정부의 잘못된 종편정책을 강도높게 비판했고 방통위는 해당언론사에 민원제기사실을 알려주는 등 내통했다는 의혹을 받자 마지못한듯 조사에 나서고 있다. 특히 본보가 업무일지 전반을 설명한 1보에 이어 2보에서 업무일지 내용이 어떻게 방송에 반영됐는지를 해당프로그램 방송내용과 함께 보도하자 한국언론계는 또 다시 충격에 빠지며 이 내용을 집중보도하기도 했다. 또 일부언론은 MBN과 지면전쟁직전까지 갔다가 MBN의 사과로 보도를 미루고 ‘점잖게’ 사설로 훈계를 했다는 소식도 이어졌다. 본보의 ‘종편광고 X파일’ 단독보도이후의 과연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선데이저널>이 집중 진단해 보았다.
김현(취재부기자) 
     
본보 보도직후 이 문제에 가장 발빠르게 대응한 것은 언론노조였다. 그러나 이 언론노조의 발빠른 대응을 무력화시키려는 시도 또한 자행됐고 감독기관인 방통위가 마치 MBN의 앞잡이 노릇을 하는 듯한 모습도 포착됐다. 언론노조는 본보 보도가 나간 뒤 지난 10일 방통위에 ‘선데이저널’ 보도내용 진상조사촉구 공문발송에 대해 방법과 절차 등을 문의했다.
그러나 방통위는 언론노조에 ‘방통위내에서 조사가 진행중이나 진상조사요청 공문접수를 이틀간 늦춰달라’는 엉뚱한 말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방통위가 나서서 특정언론사에 대한 조사촉구 공문을 늦추라 마라 할 자격이 없는 것이다. 방통위가 조사를 하는 것과 조사촉구공문과도 하등의 관계가 없다. 조사는 조사대로 하고 조사촉구공문은 공문대로 받아서 조사에 참고를 하면 되는 것이다. 언론노조는 방통위 태도에 고개를 갸우뚱할 수 밖에 없었다. 방통위 요구가 말도 안되는 것이기에 이날 오후 5시 방통위에 ‘선데이저널 보도내용 진상조사 촉구공문’을 팩스로 발생했다.
언론노조가 방통위가 왜 엉뚱한 태도를 보였는지 파악하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바로 그날 해당종편, 즉 MBN쪽에서 언론노조에 ‘방통위에 공문접수를 하려다 늦췄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이 사실을 역으로 확인하는 기막힌 일이 벌어진 것이다.

방통위, 드러내놓고 MBN과 내통

언론노조와 방통위밖에 모르는 일을 MBN쪽에서 환하게 알고 있었던 것이다. 즉 조사대상자에게 누군가 즉시 귀뜸을 한 것이며 석연치 않은 이유로 공문접수 연기를 요청한 방통위 관계자가 첫번째 용의선상에 오른다. 삼척동자도 눈치챌 수 있는 시츄에이션인 것이다. 언론노조는 MBN측에서 공문접수연기를 확인하면서 ‘지금 싸우자는 겁니까’, ‘갈데까지 가보자는 겁니까’등의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판사판 반협박조로 나왔다는 뉘앙스였다.

언론노조는 이같은 사실을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 다음날인 11일 오전 방통위에 항의하고 ‘민원을 제기할 경우 대상자에게 민원제기 사실과 민원제기자를 알려주느냐’고 묻자 방통위는 ‘해당기관에 알려준다’라는 답변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몇시간뒤인 이날 오후 방통위는 180도 말을 바꿔 ‘의혹대상자에게 알려주는 일은 절대 없다’고 강조하는 등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다. 언론노조는 이날 즉각 설명을 발표했다. ‘방통위는 종편 불법 광고영업 철저히 조사하고 민원인 정보 보호하라’는 성명을 통해 방통위의 잘못된 행동을 강도높게 규탄했다.
특히 언론노조는 이튿날인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한번 사실관계를 설명한뒤 ‘선데이저널 보도’로 만천하에 드러난 종편의 불법 광고영업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현행법에 따라 조치, 처벌하라, 방통위와 해당종편의 사전유착의혹에 대해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관련자를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가 성명서 발표에 이어 기자회견까지 하며 종편의 불법영업행위와 이 종편과 유착한 의혹이 드러난 방통위를 규탄한 것이다.

기자협회보, 피디저널 등은 비롯한 많은 매체들이 방통위의 이같은 의혹을 보도하면서 오히려 ‘종편광고 X파일’의 존재가 더욱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 인터넷 여기저기에 종편의 불법광고엽업 사레들이 회자되기 시작했고 종편을 비롯한 신문, 방송, 그리고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나아가 일반 국민들까지 눈과 귀를 열고 진상이 무엇인지 파악했고 비판이 쏟아졌다.

무너진 광고영업 칸막이 행태

▲ 3월 17일 새벽부터 이른바 찌라시라는 제목하에 ‘매경-한경 진흙탕 싸움 직전에 합의’라는 글이 나돌았다.
 ⓒ2015 Sundayjournalusa

언론노조는 MBN 영업1팀 업무일지에 대해 ‘방송법은 물론 미디어랩법, 공정거래법, 심지어 형법도 위반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관련조문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광고와 편성의 분리를 명시한 방송법을 어겼음은 언급할 필요조차 없다.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이른바 미디어랩법 제 15조 광고판매대행자 등의 금지행위 위반이자 이 법 42조 벌칙조항에 해당된다고 분석했다.
또 공정거래법 66조 위반에 해당되며 광고직접영업과 관련해 광고주와 해당 방송사간에 부적절한 거래의 정황이 포착된 만큼 형법 제357조 배임수재죄 적용도 가능할 것이라고 언론노조측은 밝혔다. 김동훈 수석부위원장은 ‘방통위 조사의지에 따라 해당종편에 대한 승인취소까지 할 수 있는 중대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상황속에 조폭식 약탈광고의 참상을 보여주는 사례가 발생하고 말았다. 본보가 보도한 종편광고의 문제점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불상사가 발생한 것이다.
3월 17일 새벽부터 이른바 찌라시라는 제목하에 ‘매경-한경 진흙탕 싸움 직전에 합의’라는 글이 나돌았다. 다분히 선정적 제목이다. 한국경제가 매일경제의 잘못을 지적한다고 해서 그게 진흙탕싸움은 아니다, 카톡 등을 통해 순식간에 전파된 이 찌라시는 미국으로도 거의 실시간 전달됐다. 그 전문은 이랬다.

▶(업데이트) 매경ㆍ한경, 진흙탕 싸움 직전에 합의
-매경과 한경간 진흙탕 싸움 일보직전에 합의 성사. 이번 싸움 계기는 한경 골프대회의 BC카드 5억원 후원. 최근 한경 골프대회에 BC카드가 5억원 후원함. 이 소식 접한 매경쪽에서 BC카드 광고 압박했고, 견디다 못한 BC카드가 한경 쪽에 도움 요청한 것. 이에 따라 한경, 16일 오후 3시까지만 해도 17일(화)자로 매경 비판하는 기사 1면과 3면에 게재할 계획이었음. 첫 회는 매경(+MBN)의 ‘구악’ 영업방식 행태에 대한 비판. 이를 위해 지난 금요일 각 기업 홍보쪽 케이스 취재 마친 상태. 그 다음 단계에선 예전 매경에서 손댄 부동산 사업 관련해서 비판 기사 게재 예정. 마지막에는 매경 오너인 장대환 회장 일가 비판 기획기사 실을 예정. 이를 위해 한경에서는 고연차 중심으로 특별기획팀까지 구성. 하지만 16일 오후 매경 손현덕 국장이 한경 편집국으로 찾아가서 합의 보면서 평화협정 맺었다고 함. 자세한 합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고 있어. 일부에선 기업에 우호적인 한경으로 매경 관련 제보가 많았던 반면 매경이 한경에 맞대응할 ‘거리’가 없었으며, 오너에 대한 비판기사 나갈 경우 편집국에 대한 책임론 불가피해질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매경에서 자존심 접고 네고했을 것으로 보는 관측 우세. 기업계에선 이같은 한경 대응에 대해 “제보를 하고, 줘도 못 먹는다”며 안타까워하는 기류도.

-매경과 한경은 2년 전에도 한 차례 싸움 붙은 적 있어. 당시 한경에서 지명철회된 총리후보자 역사 기사화하면서 매경 장대환 회장 사진까지 박아가며 썼는데 이게 계기가 됐음. 당시 한경TV 소속 모 PD가 기사로 주식 장난 쳐서 검찰 수사 받고 있었는데 매경이 이를 기사화. 한경에서도 즉각 반격 나서자 매경이 찾아와 평화협정으로 서로 첫 합만 겨루고 끝난 바 있음.
놀랄 놀자다. BC카드가 한국경제 골프대회를 후원하니 매일경제가 BC카드를 기사로 조졌다는 것이다. 매일경제가 BC카드가 야심차게 준비한 사업이 삼성의 신상품으로 인해 죽을 쑨다는 내용을 보도한 것이다. 본보가 보도한 대로 ‘말 안 들으면 조진다, 광고 안주면 조진다’는 내용이 그대로 자행된 것이다.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카메라 들이대고 광고 갈취

같은 날 마치 사전약속이나 한듯 한겨레신문이 사설을 통해 MBN 광고영업의 문제점을 정확히 지적했다. 찌라시가 스트레이트기사였다면 한겨레신문 사설은 해설기사였던 셈이다. 한겨레신문은 이날 MBN 광고영업실태가 담긴 업무일지를 선데이저널을 인용, 보도한데 이어 사설로 문제점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이 사설은 ‘방송은 편성과 광고영업의 칸막이가 무너졌을 때의 폐해가 다른 매체에 비해 압도적으로 크다. 방송 카메라를 들이대고 을러서 광고를 따려 할 때 취재원이 느낄 압박감을 상상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방송은 공공 자산인 전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적 책임이 훨씬 크다. 이런 까닭에 많은 언론학자들은 애초 종편에 개별 광고영업을 허용하지 말고 공영 미디어렙 또는 1~2개 미디어렙을 여러 회사가 함께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쓰고 있다.
특히 ‘영업일지를 보면 종편사 기자나 편성부서가 미디어랩영업팀과 손발을 척척 맞춘 듯한 모습이 엿보인다며 편성과 광고영업기능 사이에 최소한의 칸막이가 사라진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 사설은 ‘엠비엔미디어렙이 방송 제작과 편성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철저히 조사하여, 개입이 확인되면 처벌해야 마땅하다.

▲(왼쪽) 3월 11일 언론노조는 ‘방통위는 종편 불법 광고영업 철저히 조사하고 민원인 정보 보호하라’는 성명을 통해 방통위의 잘못된 행동을 강도높게 규탄했다. ▲ (오른쪽) 언론노조는  성명서 발표에 이어 기자회견까지 하며 종편의 불법영업행위와 이 종편과 유착한 의혹이 드러난 방통위를 규탄했다. ⓒ2015 Sundayjournalusa

이번 기회에 다른 종편 미디어렙의 광고영업 실태도 면밀하게 조사해야 한다. 근본적인 처방은 방송과 광고영업이 명확하게 분리되도록 미디어렙법을 개정하는 것이다. 이번 사건은 그동안 우려돼왔던 ‘1사 1렙 체제’의 폐해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결론냈다. MBN진상조사, 책임자처벌, 다른 종편조사, 그리고 미디어랩법 개정을 통한 제도상 문제점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찌라시를 통해 16일 매일경제의 사과를 받아 17일 보도를 중단한 한국경제는 18일자에 ‘어느 언론사의 걱정스런 영업관행’이라는 사설을 내보냈다. 한국경제가 ‘어느 언론’이라고 했지만 이 어느 언론이 매일경제와 MBN임은 자명하다. 한경은 이 사설에서 ‘여의도 찌라시’들이 1보, 2보 식으로 전하고 있는 한 종편방송과 그 모회사인 특정 신문에 대한 최근의 풍문은 듣기에도 민망하다.
이 종편방송사의 광고 자회사인 미디어렙에서 유출됐다는 ‘영업일지’가 바로 그렇다. 막상 공개되고 보니 언론사 전체가 얼굴을 붉힐 수밖에 없는 내용들이 가득하다. 이 회사가 기자들을 동원해 무리한 압박성 광고 영업을 추진해왔다는 사실, 광고비를 받은 뒤 우호적 기사를 내보낸 정황, 재방송을 빌미로 금품수수가 있었던 점을 이 문건은 추정케 하고 있다.

방송광고법위반영업행위

이는 편성과 광고를 분리하고 직접 영업을 금지한 방송광고법을 정면으로 부정한 것이기도 하다. 문제는 이 종편사의 모회사까지 비슷한 영업관행을 보여왔다는 사실이다. 경쟁 언론사의 정상적인 영업을 끊임없이 방해하는 것에 더해 경쟁사에 협조적인 기업들을 겁박하는 등의 조폭식 영업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은 개탄스런 일이다’고 지적했다.
약탈적 영업행위에서 한발 더 나아가 조폭식 영업행위라고 규정했다. 조폭식 영업에서 조폭이란 말 안들으면 두드려 패고 파묻기도 하는 그런 조직을 말한다. 매경과 MBN이 그런 식의 영업행위를 했다는 지적은 조금은 과격한 표현일 수는 있지만 업무일지의 내용은 사실상 그런 조직의 행태를 방불케 한다는 인식이 광범위하게 확산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반드시 시정을 해야 하는 것이다.

방통위가 종편들에게 직접 영업 3년, 그뒤 1사 1미디어랩을 허용한 것은 특혜라는 지적이 많고 이같은 문제를 낳을 것이라는 것은 일찌감치 지적됐다. 또 아이러니하게도 일부 광고주는 솔직하게 이 제도가 기업에 좋다는 속내를 과감없이 드러내기도 했다. 광고를 빌미로 종편방송을 1대1로 상대할 수 있으니 얼마든지 요리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KBS나 MBC 등은 몇년전까지만 해도 헌법재판소가 한국방송광고공사에 대해 위헌 판결을 내리기 전까지, 광고주들은 방송사와 직접 광고계약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방송광고공사를 상대해야 했기 때문에 광고로 방송을 컨트롤하기가 쉽지 않았다. 방송사에 직접 광고를 주면 이리 저리 요리할 수 있는데 방송광고공사를 통하다보니 광고로 돈은 돈대로 쓰면서도 약발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것이다.

그런데 종편방송들은 직접 영업을 허용한데 이어, 1사 1미디어랩으로 사실상 종편소속 광고대행업체로 영업을 하니 광고주들, 특히 재벌기업들은 이제야 돈값을 할 수 있게 됐다며 반가워 한것이다.
역으로 말하면 재벌들은 광고만 주면 얼마든지 종편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다. 결국 재벌들의 이같은 자신감은 MBN 업무일지를 통해 매우 정확한 판단이었음이 확인됐다. ‘엉뚱한데 돈질 하지말고 진짜배기에 베팅하라’는 모재벌 창업주의 말처럼 재벌들은 종편의 속성을 정확히 판단한 것이며 거꾸로 말하면 우리 언론의 서글픈 모습이 들켜버린 것이다.

업무일지 내용대로 방송 보도

3월 19일 뉴스타파도 본보를 인용, 30분에 걸쳐서 종편광고 X파일에 드러난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비판했다. 특히 본보가 2탄으로 보도한 내용, 즉 업무일지에 기록된 내용이 프로그램에 정확히 반영됐다는 것을 그대로 인용한데 이어 자체 취재를 통해 광고주들의 자백까지 받아냈다.
특히 한전광고를 경제포커스에서 소진하기로 했다는 내용과 경제포커스에서 자원외교를 다루면서 한전을 속칭 ‘빨아줬다’는 본보 보도내용도 정확히 확인됐다. 한전 해외사업부서는 한술 더 떠서 ‘MBN이 취재를 한 적도 없다, 3조, 4조라는 수치도 우리에게서 나간 것이 아니다, 우리도 왜 그런 보도를 하는지 놀랐다’고 뉴스타파에 답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뉴스타파는  이 프로그램에 출연해 한전에 우호적인 평가를 했던 교수도 인터뷰했고 교수의 답변은 더 가관이었다. ‘왜 한전 이야기가 나왔는지 모르겠다. 나는 그 방면에 문외한이고 팔로업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몰랐는데 얼떨결에 답할 수 밖에 없었다’고 답한 것이다. 뉴스타파는 MBN측의 자백만 받지 못했을 뿐 취재대상인 한전, 패널인 대학교수의 자백까지 받아냄으로써 이 프로그램이 완전히 왜곡됐음을 입증했다. 또 이는 본보의 보도가 백% 정확했음을 입증한 것이다.
천기누설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갖가지 신비한 약초가 방송된다. 이 프로그램에서 약초의 효능을 설명한 사람, 너무 좋아서 죽겠다고 말한 사람을 찾아봤더니 바로 약초를 판매하는 사람이었다. 그 사람도 자신도 사실 꺼려졌다며 프로그램이 홍보성이라고 자백했다. 이같은 자백이 줄을 이었다. 한국언론의 비참한 현실이 아닐 수 없다.

방통위 불법광고 행위 눈감아

이제 방통위가 조사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방통위는 조사도 하기 전에 MBN을 편들었다는 의혹을 낳고 있다. 한통속이라는 비난까지 일고 있다. 보나마나 결과는 ’짜고 친 고스톱’,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일 것이라는 예단이 속출하고 있다. 그래서 한국사회를 살아 본 사람은 이같은 예단을 섣부른 예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같은 일을 너무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방통위가 종편광고 불법행위 조사에 대해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언론노조의 민원접수를 사전에 MBN에 알린 내통세력부터 처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방통위는 MBN 광고영업사원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그렇게 되면 방통위는 해체해야 한다.
방송통신과 전혀 관계없는 판사가 덜컥 방송위원장을 하겠다고 나선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임명자도 나쁘지만 맡겠다고 나서는 이 판사도 비뚤어진 사람이기는 마찬가지인 것이다. 이처럼 정통성이 없으니 아래 직원들까지 위원장보다 종편에 부화뇌동하는 것이다. 방통위의 MBN 내통세력부터 처벌하고 일벌백계로 종편의 불법영업을 다스려야 한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위원장이 먼저 용퇴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