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를 행복하게 보내는 방법

이 뉴스를 공유하기

연말연시에는 동창회나 직장 등 각종모임에서 송년회가 줄을 잇고 있으며, 새해 벽두에는 시무식 등으로도 모임이 많다. 특히 연말의 각종 모임이 많아 조심해야 한다. 즐거운 파티에서 잘못하면 씻을 수 없는 악몽이 벌어질 수 있다. 이럴 때 조심해야할 것은 “술”이다. 모임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술이며, 또 피하기도 힘든 것이 술이다. 한인들은 미국인과 비교해 음주문화에 관해서는 관대 한 편이므로 술로 인한 건강문제와 사회적인 문제가 심각하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과음을 피해야 하며 술 때문에 자칫 ‘성희롱’을 행하는 행동을 삼가해야 하며, 음주운전까지 하면 자칫 일생을 망치게 될지도 모른다. 적당한 선에서 끝내고 행복하고 즐거운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 중요 하다.  성 진 <취재부 기자>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서 기분을 내려고 한다. 흔히들 “원 샷!”하면서 단숨에 연거푸 술을 마시는 것은 위장장애는 물론 출혈증세까지 유발할 수 있다. 여기에 술에 대한 잘못된 상식이 있다. 순한 술(맥주)보다 독한 술(위스키, 소주)은 칼로리가 낮아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잘못 아는 것이다.
음주로 인한 건강위험은 남자는 하루 소주 4~5잔, 여성의 경우 하루소주 2~2.5잔 이상 마실 경우 음주량에 비례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주 3병 이상 마실 경우 건강상태에 따라 치사량이 될 수도 있으므로 금하는 것이 좋다.
개인차는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셨다면 2~3일의 기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불가피하게 술을 마실 때에는 첫잔부터 단숨에 마시는 것은 위염이나 위 점막에 가벼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첫잔은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다.

술을 마시게 되면 자연 2차나 3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가능한 2차나 3차까지 가지 않도록 한다. 상당히 힘든 일이지만 가능하면 2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분위기를 잡는 것이 더 좋다.
술파티에서는 남녀 간에 자칫 해서는 안 될 행위도 발생하는데, 술기운이라고 그냥 넘어가 주다가는 더 큰 사건으로 번질 수가 있다. 상대방의 행동이 내 자신의 기분을 상하게 하면 그 자체가 문제다.
성적희롱을 당했다면 지체 없이 신고해야 한다. 현행법에서는 말과 행동이 성적으로 수치감이나 혐오감 또는 모욕감을 느꼈으면 가해자는 일단 범죄여건이 성립된다.
한편 모임에서 술을 마셨으면 절대로 운전을 해서는 안 된다. 자칫 일생을 후회할지도 모른다. 보통 술을 좋아하고, 종종 마시는 사람은 술 마시고도 운전을 했던 경험으로 그대로 운전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날 단속에 걸리지 않는 것은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경찰들이 제대로 발견하지 못해서다.
요즈음은 음주운전에 적발당하면 그야말로 “패가망신”에 가까울 정도로 피해를 보게 된다. 적발 당한 것을 운이 나쁘다고 뇌까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날 단속이 생명을 살렸다고 보는 것이 타당 하다.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기다리는 사람은 음주운전으로 한 번에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거부당할 수도 있다.
요즈음 젊은 세대들은 술 마실 경우가 생기면 아예 자동차 운전을 할 생각을 하지 않고, ‘우버택시’를 부른다.

과식하면  유해 활성산소가

연말연시에 술 다음으로 피해야 하는 것이 과식이다. 과식은 지나친 포만감과 구별된다. 배가 너무 부르다고 해서 그 자체가 과식은 아니다.
만일 배부르게 먹고 그것을 몸을 움직여 에너지로 다 소비한다면 과식이라 할 수 없다는 얘기다. 운동선수들은 일반인 보다 항상 많이 먹어도 과식이 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먹은 만큼의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는 사람이 바로 과식 상태란 뜻이다.
과식해서 섭취한 음식이 많을수록 체내에 유해 활성 산소가 많이 생성되는 것이 바로 문제다. 해로운 활성 산소가 몸 안에 많아지면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고 유전자를 망가뜨려 성인병을 비롯해 암과 같은 질병의 원인이 된다. 평소 과식하는 사람들에게 ‘오래 살려면 소식하라’고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나, 협심증과 심부전증 환자 그리고 위산역류가 있는 사람은 특히 과식에 조심해야 한다. 이런 사람들이 과식에 술까지 마시면 그것은 독약을 마시는 것과 다름이 없다.
과식을 하면 음식물의 노폐물이 증가하는데 그 거르는 작업을 하는 콩팥에 과부하가 생겨 잘 배설 되지 않아 혈액 중에 노폐물이 많아져 심할 경우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이외에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는 사람은 과식하면 횡경막이 올라가 폐를 밀어 올려 호흡곤란이 심해질 수 있고 통풍환자는 핵산이 많은 음식(등 푸른 생선 고기 내장)과 과음으로 관절통증이 악화될 기회가 많아진다.

연말연시 온 라인 쇼핑에 주의 할 12가지

미국의 인텔 시큐리티 부문의 맥아피(McAfee)가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맞아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주의해야 할 12가지 위험요소를 발표했다. 연말연시에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높은 개인 정보 노출 위험에 처해있다. 쇼핑에 더 많은 비용을 쓸수록, 쇼핑객들을 노리는 사이버 범죄의 가능성도 점점 커지게 된다. 맥아피의 안전한 온라인 거래를 위한 조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맥아피 블로그에서 볼 수 있다.
1. 메일 왔어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크리스마스 세일이 대거 진행되면서, 이에 따른 가짜 발송 알림과 피싱 사기가 급증하고 있다. 피싱 사기를 만들어내는 범죄자들은 몇 년 전과 비교해 더욱 더 스마트해졌다. 메일로 도착한 발송 알림 링크를 클릭하지 말고, 물건을 구매한 사이트를 직접 방문 해 배송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속임수 광고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시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찾곤 하는데  저렴한 제품을 찾을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너무 저렴한 제품이나 화려한 광고는 사실이 아닐 확률이 높다. 쇼핑몰 홈페이지를 방문해 판매 품목이 사실인지를 여러 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3. 자선 단체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로 접근해오는 가짜 자선단체를 조심하자. 기부하기 전 자선단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정상적인 자선단체임을 확인하자. 인터넷에서 기부된 금액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잘 확인하도록 하자.
4. 구매자들은 주의 하세요
안타깝게도 피할 수 없는 몇 가지 위험이 있다. 매장 내 정보 유출이 이 경우다. 타겟(Target), 홈디포(Home Depot) 등 미국 내 거대 매장에서의 카드 정보와 개인 정보 유출 등 보안 상 결함은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사건이다.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항상 예의주시해야 한다.
5. 사기 애플리케이션
매일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안드로이드와 iOS 디바이스에 추가된다. 무심코 다운 받은 축제 관련 앱이 당신의 개인 정보를 빼낼 수도 있다. 맥아피 연구소는 최근 구글 플레이에서 디바이스 사용자의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을 비밀리에 수집하는 의심스러운 안드로이드 앱을 발견한 바 있다. 앱을 다운 받을 때는 반드시 공식 앱스토어에서 다운받도록 한다. 만약 앱을 다운로드할 때 너무 많은 승인을 요청할 경우, 다운로드하지 않는 것이 좋다.
6. 크리스마스 카드 보내기
사람들이 지인에게 크리스마스 인사를 보낼 때, 해커들은 멀웨어를 보내는 방법을 찾고 있다. 잘 알려진 e-카드 사이트는 안전하지만, 디바이스에 바이러스를 다운로드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7. 연휴 여행 준비
온라인 범죄자들은 소비자들이 크리스마스 여행 동안 보안에 대해 경계를 풀고 있다는 점을 악용하게 된다. 현금이나 신용카드 정보를 미리 요구하는 곳을 주의하자. 여행 기간 동안 머물 장소의 주소도 합법적인지 확인하도록 하자.
8. 은행 자동녹음전화 사기
연말연시를 맞아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은 은행 계좌와 신용카드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가짜 “보안 담당자”들이 소비자들에게 전화해, 계좌가 위험하니 변경을 위한 통장 비밀 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알려 달라 요구하는 수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은행으로부터 이런 전화를 받았다면, 잠시 후 다시 전화해달라고 요청하라. 끊고 나서 은행의 공식 전화번호로 전화해 당신이 통화한 상대가 은행의 직원인지 확인하도록 하자.
9. ATM 사기
연휴 기간 동안 당신은 현금이 필요할 수도 있다. 범죄자들은 ATM에 카드 마그네틱을 읽는 장치를 설치하거나, 비디오 카메라나 키패드를 이용해서 당신의 PIN 정보를 빼낼 수 있다. 돈을 인출할 때 주위를 둘러보자. 당신의 정보를 입력하기에 안전한 장소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자. 무언가 이상 하면 바로 자리를 떠나도록 하자. ATM 연결선이 늘어져 있거나 부품이 손상되어 있으면, 해커들이 ATM에 손을 댔다는 것을 의미한다.
10. 올해의 리뷰
많은 매체들이 올해의 리뷰 기사를 크리스마스 시즌에 배포한다. 회사는 직원들에게 이메일 내 링크를 클릭하는 것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해야 한다.
11.분실한 스마트폰
연말연시 여행을 떠나거나 즐거운 모임에서 사람들은 종종 스마트폰을 잃어버리곤 한다. 이는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해커들에게는 민감한 비즈니스 데이터에 접속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항상 스마트폰을 잠금하고, PIN을 보호하자.
12. 선물 받은 USB
연말연시 사업체들은 선물을 주고받는다. 이러한 선물 중 가장 인기 있는 아이템은 유명 상표의 USB다. 당신이 직접 구매한 USB 외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안전하게 보관해온 파일만 보관 하도록 하자.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