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코이단 2탄] 후코이단 과대광고 함정과 집단소송 결과

‘말기 암환자도 정상으로 돌아 왔다’는 말에 솔깃한 환자들

이 뉴스를 공유하기

‘후코이단 광고에
속아넘어가 복용하다가 결국엔…’

후코이단

▲ 자칭 암치료제로 둔갑한 건강보조식품 후코이단

자칭 암치료제로 둔갑한 건강보조식품 후코이단의 피해가 날이 갈수록 심각할 정도로 커지고 있다.
코리아타운에서 개업하고 있는 S전문의 박사는 20일 “후코이단의 가장 큰 문제는 보조식품(Food Supplement) 인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암을 치료하는 제품으로 선전하고 있다는 점이다”면서 “우리 생활에서 버섯이나, 마늘 양파 등이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이것을 암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과대 선전하면 그때부터 문제가 발생 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S박사는 “이 과정에서 특히 암환자들이 의료진으로부터의 지침보다는 후코이단의 과대 선전 에 넘어가 비싼 제품을 구입 복용하면서 진행되고 있는 암진료를 소홀히 하는데 문제점이 있는 것”이라면서 “이런 문제들이 가장 큰 부작용을 유발 시키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이 밝인 S박사는 “코리아타운이 악덕 상인들의 농간으로 건강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한인들에게 피해를 너무나 많이 주고 있다”면서 “시민운동을 벌여서라도 악덕제품 추방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말한다. 15달러에 불과한 미슷한 성분과 함량의 미국산 후쿠이단에 비해 무려 20배에 달하는 250달러 상당 판매되고 있는 우미노 후쿠이단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 합의한 문건들을입수 그 내용들을 공개한다.
특별취재반

미국연방식품의약국(FDA)도 후코이단의 선전에 경고를 보냈다.
FDA는 지난 2000년 10월 당시 후코이단을 미국내에서 취급했던 ‘오션 트리주어 푸드’(Ocean Treasure Foods, Inc.)의 마사요 칸스트러프(Masayo P. Kanstrup) 사장에게 보낸 문서에서 후코이단이 라벨에 포함된 내용들이 과학적 증거를 완전하게 입증할 검증이 없다고 지적했다.

FDA에서 건강보조식품과 라벨 검사를 관장하는 펠리시아 셋첼 팀장(Felicia B. Satchel1, Director Division of Standards and Labeling Regulations Office of Nutritional Products, Labeling and Dietary Supplements)은 문서에서 ‘오션 트리주어 푸드’측에서 제시한 후코이단 제품 라벨 내용과 검증서를 신중하게 검토했으나 미국내에서 안전성을 완전하게 증거할 내용에는 미비했다고 지적했다.

한마디로 일본 등이나 한국 등에서는 후코이단에 대해서 어떤 조치를내렸는지 모르나, FDA로서는 미국내에서 미국 소비자들이 가장 안전하게 취할 수 있다는 안전성에는 미흡했다는 것이다.
특히미국 시장에서 판매하기에 앞서 소비자들이 이를 취했을 경우 안전한 것인지 과학적이나 의학적 면에서 암환자들이나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피해가 없다는 완전한 증거를 후코이단 측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과학적 임상적 증거 미비 제품

FDA는 일부 환자들이 후코이단을 복용하고 위장에 심각한 고통을 주었다는 증언도 청취했다고 밝혔다.
현재 코리아타운에 거주하는 K씨는 지난 2012년 한 병에 200불 정도로 비싼 후코이단을 복용 하고 배탈이 나는 바람에 그 후코이단을 버려 버렸다고 말했다. 당시 유방암 항암치료를 받고 있던 K씨는 주위의 권고로 후코이단을 구입했다가 바로 취소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지난 18일 본보기자에게 “그 것을 몇번 먹다가 속이 무척 아픈 바람에 바로 끊었다”면서 “광고처럼 암이 낫는다면 암 치료제라고 광고해야지, 왜 건강보조식품으로 허가받고 광고하면서 암 치료제로 착각하게 만드는 거짓광고를 보고 한병에 200불 이상을주고 사서 복용했지만 결과는 위장만 버렸다’고 분노를 표시했다.
그녀는 “당시 주위의 친한 친구가 나를보고서 ‘너, 더 나빠졌다’며 “죽기 전에는 절대로 후코이단을 먹지 말라고 신신당부했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그녀는 “우리 사회에 후코이단 뿐만 아니라 피해를 주는 건강보조식품이 너무 범람하고 있다”면서 “광고만큼 효과가 있다면 세계의 관련 학회 에서 야단이 났을 것이 아닌가”라며 냉소했다.

지난 2013년에 말기 폐암으로 사망한 김동순(가명)씨 가족은 ‘암치료를 위해 록키산에 들어가 요양을 하던 환자가 어느 날 광고를 보고 난 후 가족들에게 사달라고 해서 우미노 후코이단을 1년 이상 복용했지만 결국엔 죽고 말았다’고 말하며 물에 빠진 환자들이 지푸라기라도 잡고싶은 절박한 심리를 이용해 거짓 과대광고를 일삼고 있는 후코이단을 상대로 소송을 고려했지만 여건이 허락하지 않아 그만두었다며 이런 광고를 버젓이 내주고 있는 한인 언론들이 문제라고 분개를 금치 못했다.

후코이단은 지난 2013년 제품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한 소비자들로부터 집단소송을 받았다. 당시 한인 이혜선(Hye Seon Lee)씨와 일부 소비자들은Kamerycah의 우미노 시주꾸 후코이단(Umi No Shizuku Fucoidan)이 소비자를 우롱한다며 LA카운티법원에 제소(별첨사진 참조)했다.
이씨와 소비자들은 Kamerycah의 우미노 시주꾸 후코이단이 과대광고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amerycah는 자발적으로 광고사본과 과학적 근거에 대한 세부사항을 제출했다. 이러한 논쟁이 벌어진 후, 양측 당사자들은 소송과 관련된 시간과 비용 낭비를 피하기 위해 합의에 도달했다.

Hye Seon Lee v. Kamerycah, Inc.로 불리는 집단소송(사건번호BC568152)합의에 따르면 2015년 7월 17일 또는 그 이전에 Kamerycah의 우미노 시주꾸 후코이단(Umi No Shizuku Fucoidan)을 구매 또는 사용한 경우, 집단소송 합의에 따른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미노후쿠이단 집단소송 보상금 지급

이 합의는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1심법원이 예비 승인했다.
법원이 합의에 대해 최종 승인하고 상소가 해결된 후, 법원이 임명한 관리인이 합의에 따른 혜택을 분배할 것이다. 합의 진행 사항은 웹사이트에 업데이트 되고 있다.
본 공지에는 소송, 합의, 귀하의 법적 권리, 가능한 혜택, 자격 요건 및 취득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이 소송은 후코이단 제품 광고에 대한 것이다. 원고 이씨 등과 소비자들은 후코이단의 일부 상품 선전 마케팅에 언급된 주장에 대해 충분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하여 후코이단측은 이러한 주장을 반박하면서 선전 마케팅에 언급된 주장은 의미있는 과학연구기관에 의해 완전하게 입증되었다고 주장했다.

양측 당사자들은 추가 소송에 따른 시간과 비용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합의에 도달했다. 원고측을 대변한 변호사는 The law firms of Marlin & Saltzman, LLP와 Law Office of Young W. Ryu이다.
이 사건에 대하여 법원은 원고나 피고에 대해 어느쪽도 유리하게 결정하지 않았다. 그 대신, 양측은 합의에 동의했다. 양측 집단 대표와 그 변호사는 합의가 모두에게 최선이라고 생각했다.

캘리포니아 법원의 최종 승인받을 경우, 제안된 합의서에 따라 수임료 및 경비로 변호사에게 최대 $150,000, 소비자 집단 대표로 명명된 원고에게 최대 $2,500, 클레임을 제출한 집단 구성원들에게 최대 $400,000, 그리고 공지와 행정비용에 대한 추가 자금을 제공하게 된다. 법원이 상기 금액을(또는이보다 적은 금액을) 재정할 경우, 변호사의 수임료와 비용 및 명명된 원고에 대한 장려금 은 승인된 청구자에게 사용되는 잠재적인 금액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지 않는다고 했다.
집단 소송 클레임을 제출한 집단 구성원들은 금전적인 혜택을 향후 구매 크레딧으로 교환할 수 있다고 했다.

후코이단 집단소송 법원 소장

▲ 후코이단 집단소송 법원 소장

합의로 끝난 집단소송의 결과

합의서에 따른 내용에 따르면 법원이 임명하는 관리인(Administrator)은 집단에 대한 공지 프로그램을 이행하고 합의 집단 구성원들이 제출한 클레임을 처리하기 위한 자금을 받게 된다.
클레임 양식을 적시에 완료하여 제출한 합의 집단 구성원들은 구매 회수와 금액 및 적시에 유효한 클레임을 제출한 집단 구성원의 수에 따라 일부 환불을 받을 것으로 되어 있다.

특히, 2010년 3월 10일과 2015년 7월 17일 사이에 Kamerycah의 Umi No Shizuku Fucoidan을 1유닛 또는 2유닛을 구매한 경우, 승인된 청구자는 이 기간 동안에 지불한 순금액(구매에서 반품을 차감한)의 30%에서 60%에 해당하는 일부 환불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동안에 3유닛 또는 4유닛을 구매한 경우, 승인된 청구자는 유닛 3와 유닛 4에 대한 순지불액의 15%에서 30%를(유닛 1과 유닛 2 구매금액의 일부 환불 이외에) 추가적으로 환불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동안에 5 유닛 이상을 구매한 경우, 유닛 1에 대해 지불한 판매금액의 30%~ 60%에 해당 되는 금액만을 환불받게 된다.(위에 설명된 기타 환불 조항은 해당되지 않음)
실제 환불율은 제출되어 승인된 클레임 수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승인된 클레임 수가 85 이하일 경우, 환불율은 유닛 1 및 유닛 2 구매에 대해 60%, 유닛 3 및 유닛 4 구매에 대해 30%, 그리고 이 기간 동안에 5 유닛 이상 구매에 대해서는 60%입니다.(그러나 위에서 설명했듯이, 5 이상 유닛 구매자는 첫 번째 유닛에 대해서만 일부 환불을 받게 된다)
승인된 클레임 수가 85를 초과하지만 425 이하일 경우, 환불율은 유닛 1 및 유닛 2에 대해 45%, 유닛 3 및 유닛 4에 대해 22.5%, 그리고 5 이상 유닛에 대해 45%이다.

승인된 클레임 수가 425를 초과할 경우, 환불율은 유닛 1 및 유닛 2에 대해 30%, 유닛 3 및 유닛 4에 대해 15%, 그리고 5 이상 유닛에 대해 30%이다. 또한 이전에 일부 환불을 받은 각 승인된 청구자는 위에서 설명 했듯이 해당 금액의 절반인 환불율을 받게 된다.

합의에 따라 승인된 청구자에 대한 총 현금지불액이 $400,000를 초과할 경우, 승인된 청구자에 대한 총 현금지불액이 $400,00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환불율이 감소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2010년 3월 10일 이전에만 구매한 각 승인된 청구자는(그 날짜 이후에는 전혀 구매하지 않은) $25를 받을 것이다.

2015년 10월 19일까지 제출 소비자 우선 혜택

다음의 예시는 소비자가 받는 보상 금액의 계산 방식이다.
예시 1) 2010년 3월 10일과 2015년 7월 17일 사이에 귀하가 2 유닛을 총 $160에 구매하였고 승인된 청구자가 300명이며 귀하가 제품에 만족하지 않은 경우, $72를($160의 45%) 받게 된다.
예시 2) 2010년 3월 10일과 2015년 7월 17일 사이에 귀하가 $300의 첫번째 유닛을 포함하여 5 이상 유닛을 구매하였고 승인된 청구자가 500명이며 귀하가 제품에 만족하지 않은 경우, $90를 ($300의 30%) 받게 된다.
예시 3) 귀하가 2010년 3월 10일 이전에만 구매하고 그 날짜 이후에는 전혀 구매하지 않은 경우, $25를 받을 것이다.
집단 소송 합의에 따라 보상금을 받으려면, 클레임 양식을 제출해야 한다.
www.hyeseonleesettlement.com에서 클레임 양식을 얻을 수 있다. 이 설명에 따르면 클레임 청구서를 늦어도 2015년 10월 19일까지 제출한 소비자들만이 우선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보상금 지불에 대하여 법원은 2015년 11월 19일에 심리를 열어서 합의 승인 여부를 결정 한다고 되어 있다.
법원이 집단소송 합의를 승인할 경우, 상소가 있을 수 있다. 이 상소가 해결될지 여부는 불확실하며 해결에 1년 또는 그 이상 소요될 수 있다. 합의 웹사이트에서 합의의 진행 사항을 계속 알려주게 된다.(관련 웹사이트www.hyeseonleesettlement.com)

이 소송 민사법원은 600 South Commonwealth Avenue, Los Angeles, California 90005에 위치한로스앤젤레스 1심법원(Superior Court)의 323 호실 법정이며 판사 엘리후 벨리 판사(Hon. Elihu M. Berle)가 담당했다.
합의서에 따르면 집단 고문 변호사는 변호사 수임료로 최대 $145,000, 그리고 비용과 경비로 최대 $5,000를 법원에 청구할 것으로되어 있는데 법원은 이보다 적은 금액을 허용할 수도 있다.

요청하는 금액 또는 이보다 적은 금액을 허용할 지에 대한 법원의 결정은 승인된 청구자에 대한 잠재적인 보상금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지 않다.

동의하지 않은 소비자 추가 고소 뒤따를 듯

집단소송에 참가한 소비자들은 합의나 그 일부에 동의하지 않음을 법원에 청원할 수 있다.
이 경우 소비자가 생각하는, 법원이 승인해서는 안되는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법원은 소비자의 의견을 참작할 것이다.(소비자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합의가 승인되는 경우, 귀하는 여전히 합의에 참여하여 보상금을 받을수 있다.)

반대하길 원하는 소비자는 반드시 Hye Seon Lee Settlement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서신을 제출해야 한다. 반대 의견은 다음 사항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i) 본 소송의 이름, (ii) 반대하는 합의 집단 구성원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및 서명(변호사의 서명은 충분 하지 않음), (iii) 반대자가 합의 집단 구성원이라는 진술 및 합의 집단 구성원이라고 주장하는 근거에 대한 설명, (iv) 반대자나 그 변호사가 알고 있는 법적 지원을 동반하여 모든 반대의 근거, (v) 반대와 관련하여 보상 자격이 주어질 수도 있는 이전 또는 현재의 변호사를 포함하여 반대자를 대표하는 모든 변호사의 신원, (vi) 반대자나 반대자의 변호사가 최송 승인 심리에 참석 및/또는 증언할 지를 확인하는 진술 등이다.

반대를 지원하기 위해 최종 승인 심리에서 증언할 수도 있는 사람의 명단. 늦어도2015년 10월 19일자 소인이 찍히도록 하여 반대 의견을 클레임 관리인에게 다음 주소로 우편발송 하도록 했다.
Hye Seon Lee Settlement
c/o CPT Group, Inc.
16630 Aston, Irvine, CA 92606

이 집단 소송 합의에 관한 구체적 정보를 더알고자 할 경우 클레임 관리인에게 서면 요청하여 합의서 사본을 받으실 수 있다. 또는 1-888-878-3450로 전화하시거나, 1-818-991-8080으로 합의 집단 고문변호사에게 문의할 수 있다.
<참고로 본지는 우니노 스즈쿠 후쿠이단과 귀생당 후코이단을 구입해 정밀조사를 의뢰, 조만간 답변서가 오는대로 그 내용을 공개할 것입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