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특집] 4대강 비리커넥션 비하인드 스토리 MB족벌비리 ‘머리부터 발끝까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 가뭄대비 수자원 확보 빌미 4대강 사업은 MB 곳간
■ 문재인, 4대강 졸속사업 재 감사… MB 구속 신호탄
■ 22조 예산투입 사업계획 세워진 기간 6개월에 불과
■ 낙동강공구 사업 선정 동지상고 출신들 줄줄이 선정

동지상고 출신들이
빨대 꽂고 ‘쪽쪽~’ 빨아 먹었다

낙동강 공구 동지상고‘단군 사업 이후 최대의 비리’로 불리는 이명박 정부 4대강 사업에 문재인 정권이 칼을 들이대기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감사원에 4대강 사업에 대한 재 감사를 지시하면서 이명박근혜 정권 사정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측은 이번 재감사 지시가 이명박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이명박 – 박근혜 정권 감사원에서 3차례에 대한 감사를 했지만 정작 중요한 비리들은 몸통을 드러내지 않았다는 것이 정치권과 법조계의 공통적인 반응이다. 본지는 이명박 정부 마지막 해인 2011년 ‘MB정부 족벌비리를 뿌리를 캔다’ 시리즈 중 하나로 4대강 사업을 수차례에 걸쳐 다룬 바 있다. 뿐만 아니라 4대강 토목 설계 회사인 도화엔지니어링의 비리에 대해서도 수차례 단독보도하기도 했다. 사실 박근혜 정권은 이명박 정권의 물밑 작업으로 만들어준 정권이나 다름없다. 국가정보원의 댓글 공작, 18대 대선 전 국가정보원의 NLL(서해 북방한계선) 대화록 유출 등 박근혜 정권 탄생을 도운 국가기관의 일련의 움직임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시 또는 눈감아주지 않았으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렇다면 이것을 대가로 이명박 정권을 무엇을 취했을까. 단군 이래 최대의 사업이지만 최대의 비리로 불리는 4대강 사업에 대해 박근혜 정부가 적당히 눈감아 주는 대가는 있지 않았을까. 과연 단군 이래 최대의 사업이라 불리면서도 아직도 풀리지 않은 의혹으로 남아 있는 4대강에는 어떤 검은 내막이 숨겨져 있는지 파헤쳐봤다.
연 훈(선데이저널 발행 편집인)

이명박4대강 사업의 핵심은 가뭄 대비를 위해 13억t의 수자원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정부는 4대강 하천 중간 중간에 이포보, 강정보 등 총 16개의 보를 건설했다. 또 홍수예방을 위해 하상의 퇴적토를 파내는 준설을 통해 하천의 바닥을 깊게 했다. 농업용 저수지 개선과 산업단지 및 농공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 설치, 하수처리시설 확충 등의 부가사업도 진행됐다. 이명박 정부는 4대강을 국민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친환경 생태공간으로 만들겠다며 어도와 자전거길, 산책로, 체육시설 등을 조성하기도 했다.

사업 자체는 간단하지만, 한반도 주요 강 4개 전체의 강바닥을 파고, 시설을 설치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투입되는 예산규모만 해도 천문학적이었다. 22조이 예산이 투입됐지만 사업 계획이 세워진 기간은 6개월에 불과했다. 그래서 4대강 사업을 ‘단군 이래 최대의 사업’이라고 불렀다. 대한민국 대형 건설사가 대부분 이 사업에 참여했고, 대형 설계, 감리 업체들도 뛰어들었다. 하지만 건설사들은 천문학적 예산을 나눠먹기 위해 담합을 일삼은 것이 드러났고, 각종 비리 의혹이 불거졌다. 그러나 어느 것 하나 속 시원하게 밝혀진 것 없이 감사원 감사만 몇 차례 이뤄졌고, 정권이 바뀌었다. 결국 문 대통령은 정권 교체 2주 만에 감사원 재 감사를 지시했고, 이제 4대강 사업은 단군 이래 최대 사업에서 단군 이래 최대 비리로 확전될 가능성이 커졌다.

대충 대충 조사하고 면죄부 줘

4대강 사업과 관련한 각종 비리가 전혀 밝혀지지 않은 것은 아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졸속 논란은 2013년 박근혜 정부 감사원의 감사를 통해 더욱 증폭됐다. 당시 감사원은 ‘4대강 사업 주요 시설물 품질과 수질 관리 실태’ 감사에서 4대강 사업이 설계 부실, 보의 보강공사 부실, 수질 악화 등 총체적 부실을 안고 있다고 발표해 파장을 일으켰다. 2015년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대대적인 담합 비리 조사에 착수해 11개 건설사, 22명이 기소되고 단일 사업으로 최대 규모인 1200억원이 넘는 과징금이 부과되기도 했다. 하지만 22조 사업에 불과 1200억원의 과징금은 조족지혈에 불과했다.

게다가 김기춘 비서실장이 취임한 이후로 그나마 제기되던 문제들도 모조리 덮였다. 앞서 언급했듯이 2013년 7월 ‘4대강 사업은 대운하 재추진용’이라는 치명적인 감사결과가 나왔음에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감사원은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교통부가 추후 운하 재추진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대통령실 요청에 따라 4대강 사업 마스터플랜을 대운하 안과 유사하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의 감사결과는 ‘4대강은 곧 대운하’라는 의혹을 사실로 확인시켜 줬기 때문에 폭발력이 클 것으로 예상됐다. 2013년 7월 감사결과 발표 직후까지만 해도 이정현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감사결과가) 사실이라면 국민을 속인 것이고 국가에 엄청난 손해를 입힌 큰일”이라며 “전모를 확실히 밝히고, 진상을 정확히 알아야 할 것 같다. 국민에게 잘못된 부분은 잘못된 대로 사실대로 알리고, 바로잡아야 할 것은 바로잡고 고쳐야 할 것은 고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889호 (2013년 7월 21일)

▲ 889호 (2013년 7월 21일)

그러나 이후 2013년 말을 기점으로 박 전 대통령은 야당의 4대강 국정조사 요구에 침묵했고 더 이상 4대강 사업을 정면공격하지 않았다. 그해 9월 총리실 산하에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꾸려졌으나 중립성 논란으로 내홍을 겪었고 면죄부를 주는 듯한 두루뭉술한 보고서를 내 오히려 ‘부실 평가’ 논란에 휘말렸다. 당시 본지도 감사원 감사 결과에 주목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지적했다.

<핵심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법처리 여부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 핵심 공약이었고, 그를 비롯한 이상득 전 의원과 이재오 의원 등의 측근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다. 하지만 이 사업은 결과적으로 10조원에 달하는 혈세를 낭비한 꼴이 됐고, 이와 관련해 누군가가 책임을 져야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감사원 감사나 검찰 수사는 결국 없었던 일이 됐다. 그렇다면 2013년 하반기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당시 박 전 대통령은 국정원 대선개입 문제 때문에 수세에 몰렸다. 어느 때보다 보수세력의 결집이 필요했고, 때마침 김기춘 비서실장이 취임한 후 보수 세력 결집을 위한 다양한 플랜을 가동했었을 때였다. 뿐만 아니라 우병우 변호사가 민정비서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하던 때도 이 때였다. 결국 이때를 끝으로 4대강 문제는 더 이상 박근혜 정부에서 더 이상 거론되지 않았다.

4대강 사업은 친MB기업과 측근들의 곳간

4대강 사업과 관련해 가장 의심이 가는 부분은 준설토다. 이명박 정권은 수심을 깊게 하기 위해 모래를 파내고, 이 모래를 다시 건설자재로 팔아 사업비용을 충당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수심을 얼마나 깊게 파냈는지, 여기서 나온 모래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이 모래가 실제로 얼마만큼이 팔렸는지는 확인이 전혀 불가능하다. 여기서 숫자놀음이 가능하다. 수심을 얼마든지 속일 수 있고, 모래의 양도 대충 눈속임이 가능하다. 정권의 비호 아래 건설사들이 손쉽게 눈속임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했던 것이다.

▲ 865호 (2013년 1월 20일)

▲ 865호 (2013년 1월 20일)

4대강 사업의 의심에 눈초리가 쏠리는 것은 환경파괴나 담합 때문이 아니다. 더 결정적인 것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된 측근들이나 기업들이 아귀떼처럼 달려들었기 때문이다. 친MB기업으로 불리는 기업 중에 4대강 사업에 따른 혜택을 보지 않은 기업이 없고, 영포라인으로 대표되는 TK 출신 기업인들이 여기서 많은 돈을 벌었다.

대표적인 집단 이명박 전 대통령의 출신 고교인 포항 동지상고 라인이다. 동지상고 출신들이 운영하는 사업체들은 2009년 사업이 시작될 때부터 입찰에 참여해 대거 사업자로 선정됐다. 예를 들어 2009년 9월 30일 4대강 턴키 1차 사업 공모 결과, 동지상고 출신 건설업자들이 줄줄이 낙동강 공구 사업자가 됐다. 낙동강 제24공구와 30공구의 경우 동지상고(28회) 출신 김아무개씨가 사장으로 있는 포항소재 진영종합건설이 컨소시엄에 참여했었다.

또 낙동강 30공구에는 동지상고(19회) 출신 문아무개씨가 사장인 동대건설이 컨소시엄 구성사였다. 동대건설 회장 황아무개씨는 동지상고 전신인 옛 동지중(1회) 출신이었고, 황 씨는 이 대통령(9회), 그의 형인 이상득(4회) 의원과도 친분이 두터웠던 것으로 잘 알려졌다. 낙동강 22공구에도 동지상고(21회) 출신 권아무개씨가 사장인 포항소재 삼진건설이 공사를 맡았었다. 낙동강 32공구 공사를 맡은 노경종합건설 사장 김아무개씨도 동지상고(30회) 출신이었다. 이밖에 낙동강 22, 30, 33공구 3곳의 공사를 따낸 동양종합건설의 경우, 계열사인 (주)미성의 사장 이아무개씨 역시 동지상고(25회)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동지상고 출신이 사장으로 있는 5개 기업이 낙동강 8개 공구에서 낙찰자로 선정됐던 셈이다.

▲ 816호 (2012년 1월 8일), 892호 (2013년 8월 11일)

▲ 816호 (2012년 1월 8일), 892호 (2013년 8월 11일)

대기업도 다르지 않았다. 4대강 사업 구간 중 하나인 183억원 규모의 가평과 이천 총인처리시설 관련 10개 사업의 경우 코오롱워터앤에너지가 98.9%의 낙찰률로 공사를 따냈었다. 코오롱은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오랜 기간 근무했던 기업이었다. 50억원 규모의 남양주 총인처리시설 설치 사업은 효성에바라엔지니어링이 99%대의 낙찰률을 기록했는데, 효성그룹은 이 전대통령의 사돈가다. 이밖에 태영건설이 공사를 따낸 대구 사업, 한솔이엠이가 역시 낙찰받은 파주 7개 사업도 낙찰률이 99.9%와 99.8%에 달했는데, 태영건설은 SBS의 모기업이었다. 이명박 정권에서는 유독 SBS 출신들이 요직에 많이 등용된 바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이 4대강 비리 전형

4대강 비리의 매커니즘이 고스란히 투영된 비리가 바로 도화엔지니어링 관련 비리다. 4대강 사업으로 급성장하게 된 도화엔지니어링은 본지 보도로 인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게 됐고, 결국 검찰 수사로 이어졌다.
도화엔지니어링은 2009년 4대강 공사를 수주해 2012년 국내 토목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1위 업체로 급부상하며 ‘4대강 최대 수혜 업체’로 불렸었다. 특히 2009~2011년 글로벌 경기 악화로 인한 해외수주 급감으로 업계 전반에 불황이 덮친 때여서 도화엔지니어링이 불황 속에서 1위를 고수한 배경을 두고 상당한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이 때 벌어들인 돈으로 LA 무어팍 골프장을 매입하는 등 해외로도 사업을 확장해갔다.

2010년 10월 도화엔지니어링이 한창 4대강 사업으로 실적을 올리고 있을 때 본보는 LA 북서쪽 벤츄라카운티의 명문 세미 프라이빗 골프코스인 무어팍 골프장의 주인이 도화엔지니어링 최대주주 곽영필 회장의 아들인 곽준상 씨로 바뀌었음을 보도한 바 있다. 곽 씨는 이를 위해 ‘아리지 무어파크 L&D LLC(대표 곽준상)’이란 법인을 설립했으며, 이 회사는 한국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아리지 컨트리클럽과 일본 오사카에 소재한 아리지 컨트리클럽이 합작 투자한 업체라는 사실을 낱낱이 추적 보도했다. 또한 이 회사의 지분은 100% 곽영필 회장이 소유라는 것도 보도했었다.

▲ 818호 (2012년 1월 22일)

▲ 818호 (2012년 1월 22일)

당시 ‘아리지(Arizi)’ 측은 매매가인 2200만 달러 전액을 현찰로 조달해 매입했으며, 매입자금은 도화엔지니어링 측이 본국에서 보증을 서고 신한은행의 스탠바이 L/C를 통해 합법적으로 조달했었다. 하지만 당시 본지 보도가 발단이 되어 국세청이 특별세무조사를 실시한 바 있는데, 국세청이 본지 보도에서 가장 유심히 살펴봤던 것은 바로 곽준상 씨가 대표로 있던 법인의 존재였다. 당시 ‘아리지 무어파크 L&D LLC(대표 곽준상)’와 함께 서류상에 등장했던 회사는 ‘아리지 캘리포니아 LLC’라는 회사였는데 이 회사 역시 곽준상 씨가 대표였다.

본지가 입수했던 ‘아리지 캘리포니아 LLC’ 법인 등록서류를 확인한 결과 사무실 주소는 한인타운 한복판인 웨스턴과 윌셔 코너의 솔에어 콘도로 출장 직원들이 숙소로 사용하기 위해 매입했다는 ‘3800 Wilshire Blvd. 270B’이었지만 문제의 주소지는 사무실이 아닌 콘도였다.

국세청은 도화엔지니어링의 해외 투자와 관련해 특별세무조사를 실시했고, 50억이란 세금을 추징했다. 국세청은 이를 바탕으로 김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으나 김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는 지금까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당시 김 회장은 4대강 사업 설계용역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수백억원대 회사 자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았었다. 특히 검찰은 계좌추적을 통해 2008년부터 최근까지 4~5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수백억원대 규모의 비자금이 만들어진 흔적도 확보했으나 이후 검찰이 이 사건을 어떻게 처리했는지는 알 수 없다.

도화엔지니어링은 특히 MB정부와의 유착의혹이 여러 차례 불거졌다. 도화엔지니어링은 MB 정부의 또 다른 중점사업인 종편사업에도 뛰어들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자회사인 (주)건화와 함께 동아일보가 대주주인 종합편성 채널 A에 약 11% 지분(사실상의 2대주주, 450억원 투자)을 취득했다. 지난 2010년 감사보고서를 보면 도화엔지니어링의 연매출이 약 3,220억원, 당기순이익이 347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다소 과도한 투자라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채널 A 지분참여는 동아일보 기자출신인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때문이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최 전 위워장은 이명박 정부 4대 실세로 꼽혔던 인물이다. 그래서 정치권에서는 도화엔지니어링이 종편에 투자하는 대가로 4대강 사업을 수주하기로 한 딜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정설로 받아들여졌다. 실제로 2011년 국정감사에서는 이와 관련해 “도화(엔지니어링)가 (방통위)이사회 결의서를 마감시일(2010년 12월 30일)을 80일이나 지나 제출했다”며 “이는 (MB의 측근인) 최시중 방통위원장 후보자가 몸담았던 동아일보에 특혜를 준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문재인 정부 어디까지 볼까

그렇다면 과연 문재인 정부는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어느 선까지 하게 될 것인지 의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오래전부터 4대강 사업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공연하게 드러낸 바 있다.
2012년 2월 부산고법은 4대강 사업에 대해 위법 판결을 내렸다. 국민소송단이 낙동강 공사를 진행하는 국토해양부 장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을 상대로 낸 하천공사시행계획취소 청구소송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지 않은 하자는 국가재정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던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그렇다면 위법한 사업을 밀어붙인 책임을 묻는 것, 국민이 해야 할 일”이라며 4대강 사업을 강행한 관계자 처벌을 촉구하는 내용의 글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렸다.

▲ 882호 (2013년 5월 26일)

▲ 882호 (2013년 5월 26일)

2012년 8월 이명박 당시 대통령은 ‘4대강 녹조는 폭염 때문이라며 4대강 사업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2015년 출간한 회고록에서도 “반대론자들은 기록적인 대가뭄과 폭염으로 인한 녹조 발생을 4대강 살리기 공사 탓으로 돌린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2012년 당시 민주당 상임고문이던 문 대통령은 “4대강의 녹조가 너무 심해 거대한 녹색 카펫을 덮은 것 같습니다”라며 “강의 흐름을 막은 오만이 낳은 재앙입니다”는 내용의 글을 자신의 SNS에 올렸다. 이어 “강을 다시 흐르게 하는 것만이 (녹조 발생에 대한) 해법”이라며 4대강 보 개방·철거를 주장했다. 2012년 12월 당시 18대 대선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였던 문 대통령은 정책 공약집을 통해 4대강 복원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국민검증단을 구성해 4대강에 대한 환경 영향 평가를 실시하고, 낙동강·금강·영산강 등 3대강의 하구까지 포함한 생태 복원을 시행하며, 4대강 사업 후속으로 진행될 하천 정비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당시 새누리당 대선 후보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을 겨냥해선 “4대강 사업 22조원을 추진하고 4년 내내 예산안을 날치기 통과시키는 데 박 후보도 찬성하지 않았는가”라고 말하며 MB정부를 ‘민생에 실패한 정부’라고 규정했던 박 전 대통령에게도 공동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대선 패배 이후인 2014년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이던 문 대통령은 MB정부에서 추진한 4대강·자원외교·방위 등 사업에서 비리가 불거지자 “사자방 비리는 엄청난 혈세를 낭비했고 국토를 망가트리고 대한민국을 ‘국제 호갱’으로 만들고 국방을 무너트렸다” “대한민국 근간을 뒤흔든 사건”이었다며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에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하기도 했다.

지난해 8월 문 대통령은 낙동강 하구를 찾아 4대강 현장을 살펴본 바 있다. 당시 “4대강 이전에도 낙동강 수질은 좋지 않았는데 보를 만들어 더 나빠졌다”며 수질 개선을 위한 보의 개방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정책적인 오류가 고의적으로 개입됐다면 당국자, 동조한 전문가와 지식인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대선이 본격화하기 전인 올해 1월 문 대통령은 대담집을 통해 “고위공직자는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명박정부의 4대강 사업이 국토를 완전히 망쳐놨는데 책임을 묻기 위한 정책실명제도 필요하다”며 4대강 사업에 연관된 비리와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인식을 강하게 드러낸 바 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인식은 19대 대선 정국에서도 계속됐다.

지난달 1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4대강 사업 의혹 재조사 방침을 밝히며 “정책 판단의 잘못인지 부정부패가 있었는지 명확하게 규명하고, 불법이 드러나면 법적 책임과 손해배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런 과거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으로 비추어 볼 때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는 단순히 정책적 실패를 묻는 선에서 끝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책임자 처벌을 약속한 것을 보았을 때 결국 정권형 게이트로 확산할 가능성이 다분해 보인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결국 칼자루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검찰은 지난 2013년 입찰가를 담합한 11개 건설사 임원 22명을 일괄 기소한 바 있다. 당시 검찰이 대대적 압수수색을 벌이자 수사가 정부기관 책임자 등 정치권으로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으나, 검찰은 건설사 입찰 담합에 집중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와 야당을 중심으로 축소·은폐 수사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같은 해 10월 4대강 조사위원회 등 시민단체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각 부처 책임자들을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배임·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하지만 검찰은 2년여가 지난 뒤인 2015년 11월 이들을 불기소 처분하며 사건을 종결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문재인 정부가 4대강 사업 정책감사 지시 조치를 내리자 이명박 정부의 입안자와 집행자들을 직접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입찰 과정에서 담합한 건설사 등이 재판에 넘겨져 벌금형이 확정된 만큼, 사업 추진 과정 등에 초점을 맞추고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는 향후 검찰이 수사를 진행할 경우 수사 초점이 기업이 아닌 책임자들에 맞춰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로도 풀이된다. 게다가 이 사건 수사가 진행될 경우 수사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데, 최근 당대 최고의 검사로 불리는 윤석열 검사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취임했다. 그가 수사를 지휘할 경우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코오롱-효성-태영건설-도화엔지니어링 등

친MB 기업들 검찰수사 피해가기 어려울 듯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재수사 의지와 상관없이 그 동안 친 이계로 불리던 코오롱과 효성그룹 그리고 SBS방송의 소유주인 태영건설과 4대강 사업의 최대수혜자로 알려진 도화엔지니어링에 대해 검찰의 전면 재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관계를 자세히 드려다 보면 183억원 규모의 가평과 이천 총인처리시설 관련 10개 사업의 경우 코오롱워터앤에너지가 98.9%의 낙찰률로 공사를 따냈다. 코오롱은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오랜 기간 근무했던 기업이다. 50억원 규모의 남양주 총인처리시설 설치 사업은 효성에바라엔지니어링이 99%대의 낙찰률을 기록했는데, 효성그룹은 이 전대통령의 사돈가다. 이밖에 태영건설이 공사를 따낸 대구 사업, 한솔이엠이가 역시 낙찰받은 파주 7개 사업도 낙찰률이 99.9%와 99.8%에 달했는데, 태영건설은 SBS의 모기업이다.

이 전 대통령의 마지막 대통령실장과 홍보수석이 모두 SBS 출신이다. 이들 기업들이 왜 4대강 사업에 ‘몰빵’했는지 드러난다면 전 정권 실세들이 그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4대강 사업 수주와 관련 MB정권의 가장 특혜를 받고 급성장한 도화엔지니어링(회장 곽영필)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집중적인 수사가 예고되고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MB와 실형 이상득 의원의 후광을 업고 한국 일본 LA 지역에 골프장을 매입하거나 건설했으며 이 과정에서 천문학적 비자금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미 본지 보도로 촉발된 LA 소재 무어팍 골프장 매입과 관련 국세청으로부터 50여억원만 추징당하고 유야무야 넘어갔던 국내 최대의 토목설계사인 도화엔지니어링에 대해 청와대 특별지시로 검찰이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