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군함도”의 감동

이 뉴스를 공유하기

 ‘미국 힙합 가수의 마음을 울리다’

전 세계에 유명한 미국 힙합 그룹 퍼블릭 에너임(public enemy)출신으로 미국에서 활동하는 힙합가수 Sammy Vegas Aka(한국명: 김훈섭)가 발표한 싱글앨범 “장독대”는 한국인의 한을 주제로 한 노래가사와 뮤직비디오(감독:Dennis Zerker Chang)로 미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세미1발표한 노래 장독대의 노래가사는 일본강점기와 한국전쟁에 대한 한국인의 한을 주제로 한 가사와 일제시대 일본인의 만행을 뮤직비디오 영상에 담아 많은 이들에게 과거 일본인의 참상과 현실을 보여주고 있어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가슴을 저미게 한다.

힙합가수 Sammy vegas Aka에 따르면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고 제 다른 앨범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던 배우 이안의 제안으로 영화 군함도를 보고 과거 일본인의 참상에 대한 사실과 한국인으로써의 과거의 한을 표현한 음악을 만들게 되었고 과거의 일을 현실에 되풀이 하지 말자는 취지에서 뮤직비디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힙합그룹 Public Enemy Group에서 활동할 때 미국인들 속에 인종차별을 당하지 않고 더 성장하기 위해 한국인임을 밝히지 않고 활동했던 과거가 떠올랐고 이제 당당히 한국인임을 밝히고 제 스스로 부끄러운 과거에 대한 반성 및 앞으로 제 음악 인생에 부끄럽지 않은 한국인으로서의 삶을 살고 싶습니다“ 라고 밝혔다.
제목이 장독대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독대는 한국인의 마음 이며 그 안에 한국인의 한을 담은 뜻으로 노래 제목을 장독대로 지었습니다. 예전 우리 조상들부터 저희 할머니 시대를 보면 장독대 안에 담그신 간장이던 고추장이던 그 안에 정성과 마음을 장독대 안에 담아야 맛이 제대로 난다라고 했습니다. 그 안에는 한국인들의 진실된 마음, 바램 그리고 슬픔 다 있다고 봅니다.” 라고 답변했다.
뮤직비디오 영상을 보면 남자 배우의 연기력에 또 한 번 눈이 가는데 이 배우는 미국에서 활동을 시작한 lan Oh(한국명: 오정혁)으로 미국 단편영화 및 맥도널드광고, Sammy Vegas “K.I.M”의 뮤직비디오 등에 출연하며, 미국 할리우드에서 주목 받고 있는 신인배우로서 앞으로의 활동이 주목 되고 있다.

배우 이안 오(Ian Oh)에 따르면 “장독대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면서 일본순사가 내리치는 망치에 손등을 다치는 사고로 4주 동안 손을 사용할 수 없었지만, 함께 연기한 배우들과 실제로 눈물도 흘리고 일제시대에 사셨던 분들에 대한 생각 때문에 마음이 아팠습니다.

유투브과거를 청산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 때문에 제가 이 음악의 연기를 준비 하면서 가장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특정 나라를 이야기 한다기 보다는 최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야 한다 새로운 제너레이션과 다시 분쟁을 하자가 아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갖고 있는 한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싶었고 연기 할 때에는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되었듯이 최대한 약하지만 한국인 근성의 강한 사람으로 표현되기 위해 집중했는데 제 연기가 그 분들의 삶을 잘 표현했는지 부끄럽습니다“라는 대답이 그의 겸손함과 의식이 있는 배우였다.

“장독대”를 연출한 뮤직비디오감독 Dennis Zerker Chang은 미국 R&B가수 Jhene Aiko “Eterner Sunshine” 미국 힙합 가수 Omarion “Post to be” 등을 연출한 미국에서 활동하는 한인2세 감독이다.
미국 힙합가수 sammy vegas는 미국힙합그룹 퍼블릭 에너임 출신으로 그의 작품은 Public Enemy의 앨범 Men plans god laughs, Chuck D의 Get it Right or Be Gone를 작업 했다. Public Enemy 및 Chuck D와의 공동 작업 외에도 DJ Lord2MP의 Eat the Rat을 작업했으며, 2015년 런던 올림픽 당시 Public Enemy Group의 맴버로 106개국 월드투어 및 콘서트를 한 실력파 뮤지션이며, 스핏 디지털 슬램잼스 레코드사의 소속 가수이다.

또한, 9월말 Public Enemy 리더 Chuck D,Flavor Flav와 함께 작업한 곡 Public Enemy No 1의 앨범 리메이크 버전을 한국 힙합 가수 도끼, 양동근, 더콰이어트와 함께 음반작업을 한 곡을 발표하러 한국에 방한 예정이다.
장독대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모든 배우들은 미국에서 활동하는 한국배우들로써 한국인의 한에 대한 이 뮤직비디오에 모두 게런티 없이 출연했다는 따뜻한 미담이 있다.

뮤직비디오는 유투브에서 “장독대” https://youtu.be/zc58bBbHHqg 를 검색하면 볼 수 있다.

http://www.slamjamz.com/artists/sammy-vegas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