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 드라마 속의 전통 한복과 머리모양 패션쇼

이 뉴스를 공유하기

한국 인기드라마전시회 속의 연예인들의 의상을 패션쇼를 통해 만나보고, 디자이너에게 직접 만드는 과정을 들어보는 색다른 행사가 펼쳐진다. 이런 행사를 통해 ‘한류’풍의 아이디어로 우리 주위 비즈니스 개발에도 마음을 써보는 것도 유익한 일이 될 것이다. LA한국문화원(원장 김낙중)은 오는9일(금) 저녁 7-9시에 <드라마 속의 전통 한복과 머리모양> 이라는 제목으로 한복과 전통머리 모양에 대한 세미나 및 시연회와 함께 한국 인기드라마에 유명연예인들이 입고 나왔던 의상들로 작은 패션쇼를 개최한다. 이날 패션쇼에는 ‘해를 품은 달 이훤(김수현)’, ‘육룡이 나르샤 이방원(유아인) & 연희(정유미)’ , ‘도깨비 김신(공유)’ , ‘밤을 걷는 선비 김성열(이준기) & 조양선(이유비)’, ‘보보경심 우희(서현) & 해수(아이유)’, ‘옥중화 이소정(윤주희)’ , ‘선덕여왕 미실(고현정)’ 등 실제 드라마에서 사용하였던 의상을 디자이너가 직접 가져와 소개할 예정이다.

요즈음 한국드라마의 인기는 한국에서만이 아니라 세계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아시아를 넘어 이곳 미국이나 멕시코 등 중남미아메리카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있다는 소식을 뉴스를 통해 듣고 있다. 요즈음 LA한국문화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국어강좌에도 드라마나 영화를 보기위하여, 또는 음악을 듣기 위하여 한국어를 배운다는 이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이렇듯 드라마가 한국과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더 나아가 한국 경제 산업에 적잖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부인할 수 없다.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인기 연예인들의 의상이나, 헤어스타일, 그리고 메이크업 등이 인기를 끌어 또 다른 경제적 부가가치가 큰 사업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국의 드라마에서 의상을 디자인하고 있는 이현숙 한복디자이너 (청담채 한복)와 한정아 헤어디자이너(콜라보X)를 초청하여, 드라마 속의 한복이 어떻게 디자인 되어 지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 한국의 전통 머리모양의 하이라이트인 가체와 현대 가발의 차이점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이번 한복 세미나에서는 한복의 기본복식과 시대에 따른 복식 재현 방법에 중점을 두고 진행할 예정이다. 드라마의 의상이나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할때는 드라마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기 위하여 고증자료나, 복원된 유물들을 분석한다.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등장 인물의 역활에 맡는 의상의 색상이나 디자인을 결정한다. 중요한 점은 화려한 등장인물들의 의상은 드라마 인기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디자이너들은 발달된 다양한 섬유의 종류와 대담한 무늬와 색상을 사용하여, 전통 한복보다 화려하고 세련되게 디자인하여 현대인의 감각에 맞게 제작한다. 드라마에서의 한복 디자인은 드라마 성공 여부의 커다란 비중을 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더 많은 자료 조사와 분석을 한다. 헤어스타일 또한 고증 등을 통하여 디자인된다.

‘한류’를 재현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복 패션쇼에서 선보일 드라마 ‘선덕여왕’의 등장인물 ‘미실’의 머리스타일을 재현하여 전통 가체의 화려함과 위엄을 보여주고, 달의연인 보보경심에 등장하는 서현의 꼬임과 땋기 형태의 가발, 그리고 아이유의 반머리 가발로 과거와 현재의 유사성을 유추하여 보여 줄 예정 이다. 예전의 가발은 신분과 부의 상징인 반면, 현대에서는 미의 확대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한 도구로 해석되나, 긍극적으로 가체나 가발이 갖는 역할은 예나 지금이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음을 이번 세미나에서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한정아헤어 디자이너가 개발한 가발을 사용하여 가발이 현대적 감각에 맞는 네츄럴함을 추구하면서 실생활에서의 편리함과 미적감각을 충분히 충족시킬수 있다는 점도 설명할 예정이다. 드라마의상

김낙중 LA한국문화원장은 “전통문화를 우리 스스로 지켜나가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역활이지만, 전통과 현대가 함께 공존하여, 우리들은 물론, 세계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통이 전통만으로 머물러 있지 않고, 우리와 세계인의 거리를 좁혀주는 중요한 다리역활을 하는 점을 우리 스스로 인지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리의 멋진 한복과 헤어스타일을 현지에 소개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라고 이번 행사에 대하여 말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세미나, 시연회 및 패션쇼 외에 2018 평창 패럴림픽을 기념하기 위하여 수호랑 반다비도 참여하여 참석자들과 포토 타임을 가질 예정이다. 모처럼 평창올림픽의 추억을 새삼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행사 참여는 무료이나 한정된 좌석으로 인하여 사전에 반드시 예약을 하여야 한다. (www.kccla.org)

▣전시명 : 드라마 속의 전통 한복과 머리모양
▣일시: 2018.3.9(금) 7:00-9:00pm
▣강사: 이현숙한복디자이너, 한정아 헤어디자이너
▣장소: LA한국문화원 아리홀/
5505 Wilshire Blvd. L.A., CA 90036
▣주최: LA한국문화원, 멕시코한국문화원
▣문의: LA한국문화원 전시담당 최희선 323-936-3014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