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미주한인의 날 기념 미술대회’

이 뉴스를 공유하기

한국: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한국의 역사, 문화, 정신을 중심으로

‘미주한인의 날’(1월 13일)을 기념해 매년 실시하는 미술대회에 올해도 미전역에서 900여 작품이 출품 됐으며, 주제로 선정된 <한국: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한국의 역사, 문화, 정신을 중심으로> (Korea: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With Focus on Korean History, Culture, and Spirit)이란 내용에 충실하게 좋은 작품들이 많이 선보였다.
특히 출품 작품들은 한국을 대표하는 한글을 포함해, 한국의 다양한 아름다움과 한국의 역사적 인물들을 그렸고, 또한 세계적으로 확산된 K-Pop 문화와, 통일 한국을 기원하는 내용도 표현하였으며, 한국의 건축과 풍경 등 다양한 소재의 작품들이 출품되었다. ‘미주한인의 날’은 미국에 이민한 한인들이 미국의 개척정신과 함께 미국사회에 기여한 공로로 2005년 제 109차 미국연방의회에서 매년 1월 13일을 ‘미주한인의 날’(Korean American Day)로 제정해 미국 대통령이 이를 정식으로 공포했다. 미국내에 많은 소수민족들이 있으나, 미국 정부가 특정 민족의 날로 기념하기는 한국이 유일

▲미술대회 ‘대상’수상 작품

▲미술대회 ‘대상’수상 작품

하다. 이날을 기해 미국 전역의 한인사회는 나름대로 지역에서 미주한인의 날 기념행사를 벌여오고 있는데, 특히 LA 한국교육원(원장 오승걸)이 주관하는 ‘미주한인의날 기념미술대회’는 미전국적인 규모로는 유일한 청소년 문화예술 행사이며, 특히 자라나는 한인 2-3세 청소년들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취시킨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1월 13일’의 유래는 1903년 1월 13일 한인 최초의 미국 이민선 게릭호가 사탕수수농장에 가는 102명의 한인 최초의 미 이민 그룹을 태우고 하와이 호놀루루 항에 입항했던 날을 기념하는 것이었다. 그동안 하와이 한인 사회는 매년 1월13일을 ‘조상숭배의 날’로 기념해 왔는데 2003년 1월 13일에 미주한인사회가 이날 이민 100주년을 미전역에서 기념하면서 ‘미주한인의 날’ 제정을 미국 정부에 건의해 이뤄졌다. LA 한국교육원이 주관한 올해 미술대회의 심사위원회는 “2019 미주한인의 날 기념 미술대회” 대상으로 채드윅 스쿨(Chadwick School)에 재학하는 10학년 박정아 학생의 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이외에 13명의 학년별 1등 수상자 등을 포함해 특별상(LA민주평통, 국군포로송환위, 김좌진장군 기념사업회, 홍익민화 표연구소, 미주한인재단) 등 총 66편의 입상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금번 미술대회는 “Korea: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With Focus on Korean History, Culture, and Spirit> (한국: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한국의 역사, 문화, 정신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미국 전역에서 유치원생부터 12학년까지 총 844명이 응모하였고 한국의 미, 한글, 한국의 역사적 인물, K-Pop 문화, 통일 한국, 한국의 건축과 풍경 등 다양한 소재가 작품들이 출품되었다. 대상의 영예를 얻은 박정아 학생의 작품은 “고되었던 나날을 딛고”라는 작품으로 소묘와 수채화 채색을 통해 완성한 작품으로 한국 역사의 아름다움과 깃든 정신, 그리고 대한민국의 미래와 가능성을 밝은 색감과 세밀한 묘사로 아름답게 표현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정아 학생은 장학금 $500과 트로피와 선물을 받게 된다. 입상 작품들은 오는 11월 27일~12월 10일 LA 코리아타운 갤러리아 2층, 그리고 12월 14일~12월 27일 까지는 세리토스 도서관에서 각각 전시회를 개최한다. 시상식은 미주한인의 기념일 전날인 2019년 1월 12일 LA한국교육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오승걸 LA 한국교육원장은 “작품을 응모해 준 844명의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금번 미술대회는 미주 지역 차세대들에게 한국 문화와 역사를 널리 알려, 재외 동포로서 정체성을 이어가는데 의의가 있었다”며, “내년 미술대회도 커뮤니티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문의: 213-386-3112, 3113
▣한국교육원 Homepage:
www.kecla.org.
▣LA한국교육원
680 Wilshire Place #200, LA, CA 90005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