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중 LA총영사…동포사회 2019년 새해 현안설명 언론인 오찬회

이 뉴스를 공유하기

‘한국학원-한미동포재단 정상화’ 최우선과제

김완중 총영사(사진)는 2019년 새해에는 남가주한국학원 부지 활용과 한미동포재단의 정상화가 동포사회 현안 중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밝혔다. 이에대하여 김 총영사는 3일 총영사관저에서 한인 언론사를 초청해 2019년 동포사회 현안 및 공관업무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를 갖는다. 남가주한국학원 부지 활용과 한미동포재단의 정상화라는 두가지 과제는 2018년에 커다란 분쟁 사항으로 동포사회에 충격을 몰아온 사안이기도 하다.

방만한 운영 더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

지난해 말까지 남가주 한국학원 사태는 동포사회의 끈질긴 개혁건의와 협력 요청에도 학원 이사회 측은 윌셔사립초등학교 폐교와 이에 수반된 학원 부실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혀 지지 않은 채 한인 사회 의견을 무시하고 독단적인 임대방안을 고집하였으나, 임대 문제도 무산되는 사태가 되면서 2018년을 넘겼다. 만약 한국학원 이사회측이 계속 한인사회와의 개혁 요구에 불응할 시에는 학원에 대한 한국정부의 전면적인 지원이 중단될 수도 있다. 그렇게 될 경우 학원 이사회측은 자체 기능으로서는 학원 운영 이 존립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일부 한인단체들이 오만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 학원 김완중영사관이사회에 대하여 주검찰에 고발과 필요시 소송까지도 고려하고 있다. 특히 남가주한국학원 사태는 본국 정부 관계 부처에서도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어 조만간 가시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총영사는 최근 “지난해말 본국에서 개최된 재외공관장 회의에서도 LA동포사회 현안 문제를 보고했다”면서 “별도로 사안의 중대성에 비추어 청와대와 교육부를 포함해 재외동포 재단에도 이를 보고했다”고 밝혔다. 현재 교육부와 재외동포재단 측은 남가주한국학원에 대한 과거 기금 지원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내사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만약 이들 정부 부처들이 남가주한국학원에 대한 연간 25만 달러 지원금이 중단될 경우, 남가주한국학원측은 심대한 재정위기를 받게되어 파산할 수 밖에 없는 또 다른 위기사항에 처하게 될지도 모른다.

지난해 8월 한인사회 유일의 정규 사립학교인 윌셔초등학교의 폐교가 공개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2세들의 뿌리교육을 표방해 온 남가주 한국학원의 각가지 부조리한 의혹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더군다나 갑작스런 폐교 사태에 대해 한인사회는 한인사회의 자산인 학교 시설이 뿌리교육과 정체성 확립이라는 설립 취지에 맞는 활용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LA총영사관과 한인사회 각계 인사들은 총 3회의 공청회‧간담회를 통해 운영 부실로 폐교된 남가주 한국학원 산하 윌셔사립초등학교가 한인 차세대 뿌리교육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코리안 아메리칸 청소년 교육센터’를 건립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사회측은 자신들의 책임을 인정하지도 않고 한인사회 의견에 대하여 협력을 거부한채 독단적인 운영방침을 고수해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회가 한인들의 성금과 한국정부 지원으로 조성된 한인사회 자산인 윌셔 사립초등학교 시설 활용 방안과 관련해 한인사회의 대의를 무시하고 독자 운영 방안을 계속 고집하고 나옴에 따라 현 이사회를 해체해 윌셔사립초등학교 부실 운영 사태에 책임이 있는 이사진 전원을 퇴진시키고 범 한인사회 차원의 새로운 재건 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해를 넘겼다.

한인회관 건물 관리 수익금의 커뮤니티 환원

LA한인회관을 관리운영하는 한미동포재단(KAUF) 분쟁 역시 가장 골치 아픈 과제이다. 두개로 쪼개진 이사회 내부 갈등과 소송전 양상이 3년 넘게 진행되면서 LA 한인사회의 대표적 분규 단체의 하나였던 한미동포재단은 캘리포니아 주 검찰의 법정관리와 조사 과정을 거쳐 기나긴 법정 소송이 상호 합의로 지난해 6월 일단락되고 3명 임시 이사회가 구성되었으나 지지부진하면서 2018년을 보내게 되었다. 캘리포니아 주 검찰은 지난 6월 김완중 LA 총영사와 주류사회 로펌인 홀랜드&나잇 LLP의 파트너 조나단 훈 박 변호사, 그리고 한미연합회 LA 이사장을 지낸 원정재(영어명 제이 원) 변호사 등 3명으로 한미동포재단의 임시 이사회를 구성하는 방안을 재단 관련 소송을 담당한 LA 카운티 수피리어코트 재판부에 제출했다. 이로써 이사장 자격 여부를 놓고 오랜 기간 법정 다툼을 계속해 온 한미동포재단 사태는 내분 4년 5개월 만에 일단락되고 대대적인 개혁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게 됐다. 주 검찰은 재단 쇄신을 위해 그동안 재단 분규 및 소송과 관련돼 있는 양측 관계자들 누구도 새로 구성될 이사진에 참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원칙을 내세웠고, 임시 이사회는 검찰의 비영리재단 운영 원칙을 바탕으로 ▲미 비영리단체 운영 기준에 의거한 정관 개정 ▲이해관계를 배제한 중립적 이사회 구성 ▲투명한 재단 운영을 위한 조직 재개편 ▲한인회관 건물 관리 및 수익금의 커뮤니티 환원 문제를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시 이사회는 당초 이같은 개혁 작업을 연내 마무리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하겠다는 계획 이었으나 2018년 해를 넘기고야 말았다.

김완중 총영사는 “가주법원이 지난 6월 결정에 따라 3명 임시 이사들이 동포사회 여론수집과 정관개정 작업 그리고 투명성 있는 새 이사회를 조직하는 작업을 벌여 곧 이에 대한 결과를 밝히겠다”고 말해왔다. 그는 또 “재단의 정상화는 물론 감사시스템도 도입하고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제도를 설치한 후 우리 3인 이사회는 일단 해체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 총영사는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총영사관은 새해에도 동포 여러분과 함께, 평등한 기회,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라는 새 정부의 3대 핵심 가치가 한인사회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또 그는 “아울러, 새해에도 맞춤형 영사민원 서비스, 재외국민의 안전과 권익보호를 위해 앞장서는 다가가는 총영사관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김 총영사는 “지난해 모국에서는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여정이 시작되었고, 남북한 간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의미 있는 조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새해 빠른 시일 내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어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가시적인 조치들이 취해질 수 있도록, 80만 동포 여러분의 성원과 미국 주류사회 내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