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성당 통합파문 관장 주교 사퇴 파문

이 뉴스를 공유하기





 





 


LA한인천주교회에 큰 화제를 몰고온 웨스트 코비나 지역의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과 로렌하이츠에 위치한 성 마리아한인성당과의 통합 추진 과정에서 야기된 파장(본보 808,809810호 보도)에 이어 이번에는 이 통합문제를 직접 관장했던 가비노 자발라 주교(60, Auxiliary bishop Gabino Zavala)숨겨둔 자녀때문에 돌연 사임하는 사건으로 신자들은 물론 미국사회에도 크나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자발라 주교는 한인성당 통합에 따른 파장이 일어나자 지난해 7월 직접 성크리스토퍼 한인성당 신자들과 만나 건의를 듣고 교구청에서 조사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던 고위 성직자였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자바라 주교는 두 한인 성당간의 통합 미사를 최종 허가하면서 통합축하미사를 봉헌하겠다고 알리면서 신자들에게 실망을 안겨 주었다.


이같은 상항을 본보가 보도하면서 LA천주교대교구청에 이 문제를 질의하자 통합미사를 1주일 앞두고 돌연 취소해 다시한번 신자들을 놀라게 하였다. 그 후 양 성당간의 통합문제를 자발라 주교가 어떻게 조치할 것인가를 두고 양측 한인성당 신자들은 물론 미주한인 천주교계와 한국의 주교회의에서도 관심을 갖고 예의 주시하여왔다. 그런데 2012년 새해가 들어서면서 샌버나디노 지역 신문이 자발라 주교가 두 아이의 아버지라는 사실과 함께 그의 사임을 보도하면서 다시 한번 천주교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편집자주> 


















 ▲ 자발라주교 

한인성당의 통합문제의 최종 결정권자인 자발라 주교의 사임으로 한인성당 통합문제는 당분간 어떤 결정도 없이 현재 상태에서 어정쩡한 상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성크리스토퍼한인성당과 성마리아 한인성당은 지난해 4월부터 한상만 신부의 추진으로 통합과정을 진행시켰으나, 양 성당간의 이견이 노출되어 진통을 겪는 중 자발라 주교의 통합축하 미사까지 지난해 11월로 예정되었으나 본보의 고발보도 이후 돌연 취소가 되었다.



만약 자발라 주교가 통합축하미사를 예정대로 집전했다면 양 성당간의 통합은 기정사실화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지역 한인성당은 물론 샌가브리엘 지역 전체 천주교회를 통괄하는 자발라 주교가 돌연 사임하는 바람에 이 통합문제 관련사항은 후임 주교에게 넘겨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후임 주교의 발령은 로마 교황청의 임명을 기다리고 있다. 카톨릭에서 주교의 임명권은 교황 만이 가지고 있다. LA대교구의 호세 고메즈 대주교는 공식적인 차기 주교 임명 때까지 현재 다이아몬드바에 있는 성 데니스성당 주임인 제임스 로네인 신부를 자발라 주교의 임무를 대리토록 했다.



자발라 주교의 사임은 지난 4일 샌가브리엘 트리뷴지가 보도하면서 알려졌으며, 다음날 5 LA타임스를 포함해 미국의 대부분 주류언론들에도 보도가 되면서 파장을 증폭시켰다. 한국의 연합뉴스도 이를 보도했다. LA가톨릭대교구청도 지난 4일자로 이 사실을 대변인 성명을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LA대교구청은 지난 4일 성명서를 통해 현재 60세인 자발라 주교는 교회법에 따라 (75 세 이전에 건강상이나 특별한 사유로 성직 수행이 어려울 때) 사임하게 되었으며 교황도 그의 사임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이 성명서에서 자발라 주교는 1994년 부터 이스트 LA ,파사디나, 샌가브리엘 밸리 그리고 포모나 지역에 속해있는 67개 성당(한인성당 포함)과 교회 학교를 관장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조용히 살고싶다


 


이 성명서에서 지난해 12월 초순께 자발라 주교는 LA대교구의 호세 고메즈 대주교에게 자신은 두 아이의 아버지이고 아이들은 어머니와 함께 타주에 살고 있다고 고백했음을 밝혔다고 했다.


LA대교구에서 발행하는 신문에 따르면 자발라 주교는 교황 베네딕토 16세에게 보낸 서신에서 사임 후 조용히 살고 싶다라고 전했다. LA대교구청은 두 아이와 그들의 어머니에게 연락하여 영적인 도움과 아이들의 대학교육비 보조를 돕겠다고 전했다. 그리고 가족들의 신원은 사생활 보호차원에서 밝히지 않기로 하였다.



LA
대주교 웹사이트에 의하면 자발라 주교는 멕시코에서 태어났으며 로스앤젤레스에서 성장해 신학교에서 수학했다. 그는 1977 년 당시 LA대교구청 로저 마호니 주교로부터 사제 서품을 받은 후 1994년에 당시 LA대교구의 로저 마호니 추기경으로부터 샌가브리엘 교구 주교로 임명되었다.



자발라 주교는 성직자로서 사회참여 활동도 활발했으며, 불법체류자 옹호를 위한 이민법 강조와 인종차별 반대운동, 사형법 폐지운동 등 가톨릭의 사회참여 지침에 앞장서왔다. 지난해 10월에는 플로리다주의 토마토 농장의 농민들의 임금인상 시위를 지지하는 운동에도 참여했다.


그래서 인권운동의 챔피언으로 불린 자발라 주교가 이번 그의 과거사가 밝혀지면서 천주교계가 놀라고 있다. LA대교구청의 타드 덴버그 대변인은 자바라 주교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자랐으며 많은 친구와 친척들은 이번 소식을 듣고 뜻밖의 일로 받아 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 자발라 주교가 사목했던 이스트 LA소재 과달루프 성모성당의 한 신도인 코비나 놀라스코는 놀라운 일이다고 말했다. 놀라스코의 딸인 24세의 제니퍼는 자발라 주교에게 가정을 갖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면서 나도 카톨릭 신자지만 그가 무엇을 하건 그것은 그 사람의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교회 사이트에는 자발라 주교의 자녀들에 대한 양육은 교회가 담당할 것이 아니라 자발라 주교가 담당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또한 자발라 주교를 용서해야 한다는 글도 올라와 있다.


LA타임스는 이번 자발라 주교의 사임과 관련해 가톨릭 교회의 성직 독신제도에 대한 재논의를 제기시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과거 가톨릭교회의 베네딕토 수도원 사제로 있다가 사제직을 떠났던 시프는 이번 계기로 가톨릭의 성직 독신주의를 새롭게 논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원래 가톨릭 교회 초기 교황들은 성 베드로를 포함해 결혼한 성직자였으나 4세기에 들어서 교회가 독신주의를 교조로 삼았다고 밝혔다.



미국 가톨릭 교계의 스캔들은 이번 사건이 처음이 아니다. 2007년도에 샌디에고 교구는 관내 144 명의 신도들이 신부들로부터 성추행 당했다는 소송사건으로 약 2억 달러에 이르는 보상금을 물기로 했는데 이는 2002년도 이후 성스캔들과 관련해 천주교회가 지불한 두번째로 큰 소송 금액이었다.


LA대교구는 남가주를 5대 교구로 구성하여 각 교구마다 보좌주교가 관할하고 있는데, 자발라 주교는 관장해왔다. 







 






 



 


이번 자발라 주교의 사임은 한인 신자들도 놀라움을 나타냈다. 통합성당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는 성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의 한 신자는 성당을 잃고 실의에 빠져 있는 우리에게 그 거룩하고 인자 하신 (자발라 주교)표정이 큰 위안이었는데시간이 좀 걸릴 뿐 우리의 일을 해결해 주시리라 철썩 같이 믿었던 분이었기에 그 분이 덜 곤란하시도록 울분을 억누르며 한가닥 희망을 붙잡고 여기까지 왔는데한탄스럽다는 글을 성당 사이트에 올렸다.



또 다른 신자는 이번 주교사건에서 보셨지요. 진실은 언젠가는 밝혀지는법이라며사필규정, 인과응보라는 말이 괜히 생기지는 않았을 테니까라고 글을 남겼다.


이번 웨스트 코비나 지역의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과 로렌하이츠에 위치한 성 마리아 한인성당과의 통합과정에서 야기된 파장은 신자들이 더 이상 교권의 부당한 정책에순종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논쟁을 증폭시켜왔다.



LA
한인천주교계는 지난동안 한 성당에서 가지를 치면서 증설을 거듭해와 지금은 남가주 지역에 약 20여개 성당이 있다. 그동안 성당들은 한번도 통합된 역사가 없는데 유독 지난해 30년 역사를 지닌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이 인근의 성 마리아 한인성당과의 통합으로 성 가브리엘 한인성당으로 명칭까지 변경됐다. 그러나 이같은 통합이 신자들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일부 성직자들에 의해서 추진됐다는 주장으로 갈등이 야기됐다.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의 일부 신자들은 성당 통합에 대한 공청회, 혹은 설문조사 등 전 신자의 의견을 단 한 번도 묻지 않고, 한상만 신부의 주도로 일부 사목위원들의 의결로 통합을 LA대교구청에 신청하여 승인을 받는 과정이 정당하지 못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래서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의 일부 신자들은 통합의 부당함과 통합과정에 대한 잘못됨과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의 복원을 위해 LA대교구청에 지난해6 19일자로 청원서를 보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교구청 당국은 지난해 7 19일자로 한상만 신부에게 통합에 대한 권한을 위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해 8 7일 이번에 사임한 자발라 주교가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을 방문해 신자들과 회합을 통해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을 원상회복 시켜달라는 주장을 듣고, 한상만 신부의 문제점이 많은 사목활동과 통합과정의 적절치 못한 처사에 놀라 9 1일 주교회의에서 통합의 문제점을 상정하여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그자리에서 자발라 주교는 성 크리스토퍼 한인회관과 한상만 신부 재임 동안의 재정문제(기금포함)에 대해서는 즉각 조사하여 통보하겠다고 약속했으나 그 후 이 문제에 대해 어떠한 통보도 없었다.



그러는 과정에서 자발라 주교는 한상만 신부를 성 마리아 성당으로 발령을 내고, 통합자체를 인정하고 또한 통합이 완성된 것인 양, 성 마리아성당을 이전이나 증축도 없이 성 가브리엘 성당으로의 개명을 허락하고, 지난해 11 19일에는 통합축하미사까지 예정했었다.  


이에 대해 성크리스토퍼한인성당 신자들은 교구청에서 한인 신자들이 보낸 청원서에 대한 답변과 자발라 주교가  8 7일 회합에서 공개적으로 한 약속을 왜 지키지 않는지에 대해 비난의 원성이 높았다.


한상만 신부는 통합조치를 하고서 성마리아 성당으로 가면서 성 크리스토퍼 한인신자들이 마련한 한인센터를 일방적으로 폐쇄해 버렸으며, 센터내에 설치된 제대 등 성직 기물 등도 가져가 버렸다. 누구도 이용하지 못하게 된 센터에 최근 인근의 노숙자들이 몰래 들어가는 바람에 경찰이 두번이나 출동하면서

건물을 방치한 벌금 1만 달러까지 한 상만 신부가 부담해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양 성당 통합으로 성 크리스토포 한인성당에 남겨진 수십만 달러 기금이 현재 불투명한 상태로 있어 이에 대한 확실한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같은 기금에 대해 미국본당과 LA대교구측에서 상당한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중 일부 기금이 본래의 목적과는 달리 사용되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본지는 이같은 과정을 보도하면서 LA대교구 당국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본지를 통해우리는 왜 사제에게 도전하는가라는 제목으로 관련 기사들이 보도된 직후 돌연 통합축하 미사가 무기한 연기됐다. 사실상 통합미사는 취소된 것이다.


이후 LA대교구 소식통은 통합축하미사를 무기한 연기 시켰다고 본보에 전해왔으며, 성 크리스토퍼 한인성당을 관할하는 본당신부인 몬시뇰 네스터도 신자들에게 이를 통보했으며, 한상만 신부도 지난 13일 주일미사 강론을 통해 연기 사실을 신자들에게 밝혔다. 일반적으로 연기를 할 경우, 다음 집전일정을 통보하는 것이 상례이나 이번처럼 무기연기는 통합축하미사 자체가 취소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