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한미동포재단 정상화 쟁점 ‘앞과 뒤’

이 뉴스를 공유하기

‘양측 소송 취하… 제삼자 위탁관리… 비용 반환조치… 재정 공개 감사’ 합의 안건

사심만 없으면 쉽게 풀릴
별 것 아닌 사안들 갖고 ‘티격태격’

LA 한인사회의 최대 분규 상태인 한미동포재단 정상화를 위해 LA한인회 로라 전 회장은 지난 28일 오후 1시 30분 한인회관에서 한미동포재단의 조갑제 이사, 박혜경 이사, 로라 전 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졌으며, LA총영사관도 이날 오후 2시 30분 총영사관에서 기자 회견을 통해 수습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로라 전 한인회장은 이미 밝힌 5가지 분규 해법의 수순에 대하여 용이치 않을 경우, 대승적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소송 취하 후 소송비용 등 재단 예산 충당과 한인회관 건물 위탁관리 등의 당장이라도 이행할 수 있는 조건들을 최우선 조건으로 해결에 합의할 수 있음을 밝혔다. 이기철 LA 총영사도 회견을 통해 두 당사자가 원칙적으로 소송 취하, 총영사관 임시 재정 관리, 재단 예산으로 소송비용 지불 등 3개 항목에 동의했다면서 이사진 구성 등 나머지 사항은 양측이 직접 협상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하면서 “필요시 양측의 요청에 의거 중재를 맡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런 분위기에서 3자가 노력하면 2017년 새해부터 한미동포재단의 정상 화를 기대할 수 있다.
성 진 (취재부 기자)

한미동포재단-쟁점

▲ (왼쪽부터) 로라 전 LA 한인회장, 이기철 LA 총영사, 윤성훈 재단이사

로라 전 한인회장은 28일 기자회견에서 위탁관리와 소송 취하 등 순서와 관계없이 동포 재단 이사들은 현 동포재단 분규 문제 해결에 있어 어떠한 사항이든 협의할 의향이 있음을 밝혔다.

아울러 그는 지난 몇 년 동안 진행해 온 소송을 2016년 12월 31일, 올해가 가기 전까지는 반드시 해결되길 희망했다.

이기철 LA총영사는 지난 6월 15일 최초로 윤성훈 씨와 만난 이후 대화를 열어 나갔고, 이후 로라 전 한인회장까지 3자 회동을 통해 그동안 동포사회에서 여론으로 형성된 내용, 즉 소송 취하, 소송 비용 재단 예산 조치, 위탁관리 등 크게 3가지 항목으로 좁혀갔다.

이 같은 타협점을 마련하는 데는 로라 전 회장이 사전에 몇 가지 제언을 한 것을 이 총영사는 인정했다.

이 총영사가 3자 회동을 통한 중재를 하면서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한 것은 지난 11월 5일 윤성훈 씨가 이기철 총영사와 3가지 합의사항에 대하여 문서로 확인했다는 사실이다. 지금까지 많은 이야기들이 오갔으나 문서로 확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재단 분규 매듭 푸는 첫걸음

‘한미동포재단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에는 (1) 소송 취하 (2) 총영사관의 임시 재정 관리 (3) 재단 예산으로 소송비용 지불이라는 3가지 항목이었다.

사실상 지난 3년 동안 윤성훈 씨는 위의 사항에 대하여 언급이나 논의는 해왔으나, 실질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아무런 약속이 없었다. 그런데 위와 같은 3가지 항목에 대해서 문서로 합의서를 작성하는데 동의했다는 것은 재단 분규의 매듭을 푸는 첫걸음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서 확인서를 이끌어 낸 것은 이 총영사의 노력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한미동포재단-쟁점-1그리고 더 희망적인 사항은 이런 분위기 속에서 로라 전 한인회장이 최근 언론 등을 통해 (1) 소송 취하 (2) 제3자 위탁관리 (3) 재단 예산으로 소송비용 충당과 기타 비용 반환조치 (4) 양측 재정 공개와 감사 등을 다시 제시하면서 이들의 조치에 순위를 두지 않고 타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합의와 제시 등은 재단 분규의 기본적인 문제점들이 해결됐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만약 3자가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사항들을 발표한다면, 동포사회는 희망을 갖고 2017년을 맞이 할 수 있는 것이다.

LA한인회 로라 전 회장은 한미동포재단 분규 해결을 위한 5가지 조건으로 28일 한미동포재단의 조갑제 이사, 박혜경 이사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1) 투명한 재정공개와 중립적 감사, (2) 소송 취하 후 소송비용 등 재단 예산 충당, (3) 남은 재단 수입 즉시 반환, (4) 한인회관 건물 위탁관리, (5) 공정하고 합리적인 새이사진 구성으로 한인회장이 당연직 이사로 포함되는 이 사진 구성 등을 제시했다.

그리고 로라 전 LA 한인회장은 “소송 취하가 힘들면 위탁관리만이라도 먼저 하는 것이 좋다”면서 “일단 동포들의 자산이 유실되면 안 되니까 올해 말까지는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로라 전 회장은 “소송비용만 수십만 달러가 소요되고 있는 한미동포재단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원칙을 어겨가면서 동포들이 납득할 수 없는 합의를 할 수는 없다”며 “재단 분규 해결을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윤성훈 씨 측의 투명한 재정 내역 공개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 선행조건은 양보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간조 했다.

양측 문서 합의 수용 안 거의 동일 시각

그리고 로라 전 회장은 “총영사관과 윤성훈 씨 측은 재단 분규 협상이 성사되지 않고 있는 것이 마치 한인회가 중재안을 수용하지 않기 때문인 듯 책임을 전가하고 있지만 이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총영사 관측이 제시한 중재안들의 대부분은 이미 앞서 한인회가 제시했던 것으로 총영사 관과 윤씨 측이 그간 한인회가 제시한 협상안을 수용하지 않은 채 모호한 태도를 유지했다고 로라 전 회장은 지적했다.

한미동포재단-쟁점-2결론적으로 로라 전 회장은 “더 이상 소모적인 감정싸움으로 한인사회의 소중한 자산을 소송비용으로 낭비하는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안될 것”이라면서 “한인회가 최종적으로 다시 한번 분명한 해법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우선 윤성훈 씨 측에서 그간 사용한 재정지출 내역과 현재의 재정상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중립적인 감사를 받아야 한다. 물론 똑같이 상대편 재단 이사회 측도 윤씨 측과 같이 동일한 조건으로 재정을 공개하고 감사를 받아야 할 것이다.

둘째로 양측이 서로 소송을 취하하고 소송비용과 직원 인건비 등은 재단 비용으로 충당한다.

셋째로 윤성훈 씨 측은 소송비용과 직원 인건비 등을 제외하고 남은 재단 수입은 반환한다.

넷째로 한인회관은 재단이 직접 관리하기보다 관리를 위탁하는 것이 좋다. 재단은 건물 관리나 재정에서 손을 떼어야 한다.

위의 3개 조건이 충족되는 때 건물관리 전문업체를 선정한다.(예를 들면 콜드웰뱅커나 찰스던 회사 등) 그리고 총영사관이 위탁관리를 할 수 있는 미국 전문업체를 미리 인터뷰를 통해 선임해서, 위탁 관리에 관한 합의가 있을 시 즉각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다섯 번째로 윤성훈 씨 측과 현 재단 이사회가 통합하여 새 이사진 구성은 양측이 추천한 각 3명의 이사와 당연직 이사인 한인회장과 총영사가 포함되는 ‘3+3+1+1’ 방식으로 한다.

이사회 구성 난제지만 접근방법 모색

하지만 윤성훈 씨 측은 당연직 이사로 한인회장이 들어올 수 없다면서 이사회 배분이 완료된 이후 에나 소송을 취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윤성훈 측은 총영사관에서 지정하는 전문관리인의 중립적인 감사는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기철 LA총영사는 두 당사자가 원칙적으로 소송 취하, 총영사관 임시 재정 관리, 재단 예산으로 소송비용 지불 등 3개 항목에 동의했지만 우선순위에 혼동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소송 취하와 이사진 구성은 한인회와 동포재단이 직접 협상해야 할 부분이라고 밝혀 사실상 중재 테이블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하지만 LA 총영사관이 중재 역할에서 빠진 뒤 재단 정상화를 위한 LA 한인회 측과 윤성훈 씨 측의 양자 대화가 가능할지 여부도 의문시되고 있다.

이기철 총영사는 “소송 취하와 이사진 구성 등은 당사자 양측이 직접 협상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면서 “총영사는 당연직 이사로 그쪽에서(한인회와 동포재단이) 원한다면 언제든지 중재 테이블로 돌아올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윤성훈 씨의 경우 먼저 새 이사회를 구성한 뒤 소송 취하의 순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양측의 해법이 다소 엇갈리고 있다.

윤성훈 씨는 “커뮤니티 재산인 재단 수익금을 위탁 관리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이미 합의한 사실”이라며 “하지만 소송 취하는 반드시 새로운 이사진 구성에 대한 합의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건물관리 및 이사회 구성은 사소한 문제

또 양측이 동의한 위탁관리에 대한 입장도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LA 한인회와 총영사관 측은 제3의 전문 건물관리 업체가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윤성훈 측은 위탁관리 주체가 LA 총영사관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통합 이사회 구성 문제는 로라 전 한인회장과 윤성훈 씨 측 입장이 달라 최대 난제가 될 전망이다. 윤씨 측은 새로운 이사회 구성에 있어 당연직 이사인 LA 총영사와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LA 총영사관 측은 “새 이사회 구성은 이미 윤성훈 씨, 한인회장, 총영사 등 3인으로 구성하거나 3자가 동수로 추천하는 선임 이사들로 구성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진전되어 있는 상태”라고 했다.

이에 윤씨는 “LA 한인회가 지금은 당연직 이사는 아니지만 총영사관, 동포재단 이사장, 한인회장 등 3인으로만 구성된 새 이사회는 가능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

왜, 이처럼 한미동포재단 분규가 오래가는가?

한인사회 위한다는 명분은 뒷전
트집잡기 감정싸움으로 변질됐기 때문

한인사회는 ‘한미동포재단’ 이름만 나와도 한숨이 저절로 나온다. 3년째 이어지고 있는 소송전이 만약 올해가 지나가면 4년째 지지부진한 갈등을 이어가게 된다. 한인 커뮤니티의 노력과 한국 정부의 지원으로 마련된 LA 한인회관 건물을 관리하는 주체인 한미동포재단, 그 역할을 잃은 지는 오래다.

오랜 갈등과 소송전, 3자 대화, 막말 논란, 사과와 정상화… 이 모든 과정을 거친 한미동포재단 분규 사태가 한인사회의 기대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흐르는 모양새다. 무엇보다 관련 당사자들의 무책임한 행태 속에 3자 대화를 통한 해결이 진행되다가도 서로 트집을 잡아낸다. 기싸움도 이 정도면 문제다.

이 때문에 장기전 소송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면서 한인사회의 공금은 오늘도 소송 비용으로 낭비되고 있다. 현재 한미동포재단 분규 사태는 본질과는 상관없는 ‘네 탓이오’라는 감정싸움에 빠져 있다.

누가 거짓말을 하고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 것인 지에 대해서 동포사회는 이제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

최근의 법정 진행 과정을 보면 지난 10월 25일에는 법원은 윤성훈 씨가 지난 2014년 3월에 이사장으로 된 과정의 적법성 여부를 분리 심리하겠다고 결정했다.

하여간 한미동포재단 관련 소송은 내년까지 일정이 지연됐는데, 이 또한 지난 11월 9일 LA 한인회 측 변호사가 법원 심리 연기 신청을 하면서 비롯된 것이어서 비난의 화살이 한인회 쪽으로 향하기 도 했다.

한인사회는 한미동포재단 분규 사태가 소송보다는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옳다는 입장을 한결 같이 밝히면서, 소송으로 인한 공금 탕진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현재까지 제시된 수습 방안에서 결국 로라 전 회장도 새 이사회 구성 방법을 제외한 다른 쟁점에 사실상 찬성한 셈이다. 그동안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던 윤성훈 씨 측도 처음으로 3가지 기본 합의 사항에 문서로 서명하는 등 긍정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제 한인사회는 마지막으로 12월 한 달 동안에 로라 전 회장과 윤성훈 씨가 한인사회의 바람을 기필코 이뤄주기를 바라고 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