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중 총영사 ‘돌출행보’ 논란 광복절 행사 식순에 불만 품고 작심 발언

이 뉴스를 공유하기

 ‘LA한인회에 2천만원 지원금도 줬는데…’

경축사 식순문제로 한인회와 ‘한판’

외교관은 인류의 공동사회에서 정치적 역할을 수행한 최초의 직업에 속한다. 이 직업은 BC 6세기경 고대 아테네에서 시작됐다고 한다. 원시부족국가시대에는 목소리가 우렁차고, 외래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며, 교섭능력이 뛰어난 자를 골라 외교관으로 활용했다고 한다. 오늘날에 탁월한 외교관들은 부임지에서 국가를 대표하여 자국 동포들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해 존경을 받는 사례가 많다. 반대로 모자란 외교관은 성과에만 치중하고 때론 권위의식에만 사로잡혀 차라리 그 자리에 있지 않는 것이 좋을 때가 있다. 김완중 LA 총영사가 요즘 한인사회와의 티격태격으로 연일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광복절 식순 논란으로 또 한번의 구설수를 자초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명색이 외교관인데 영사나 의전 관계도 매끄럽지 못해 총영사라는 직분에도 논란이 되고 있다. 어찌된 영문인지를 짚어 보았다.
<성진 취재부 기자>

‘광복절 식순 논란’은 김완중 총영사가 사전에 매끄럽게 처리했다면 전혀 문제가 될 소지도 아니었다.
이를 두고 총영사관 내부도 교과서대로 원리원칙에 따른 공관 업무에 충실했다면 문제가 커지질 않았을 것이다. 한국 공무원 속성상 책임 회피성이 많고 8월 현재 총영사관 내부 인사 이동 기간이라 인수인계에도 매끄럽지가 못해 이래저래 사건(?)이 커져 버렸다. 이번 사건으로 총영사관은 과거에 하지 않던 방침을 스스로 저버리는 행동을 자행했다. 한국정부내 교육부, 보훈처나 재외동포재단 등을 포함한 관련 부처는 LA총영사관을 통해 동포사회에 지원금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매년 언론들이 총영사관에 대하여 동포사회 지원금에 대하여 문의를 할 때마다 ‘지원금은 해당 부처에서 관장하기에 총영사관은 이를 밝히기에 적절하지 않다’면서 지원금 내역을 밝히기를 극력 피해왔다.

하지 말아야할 말까지 ‘서슴없이’

▲ 김완중 LA총영사

▲ 김완중 LA총영사

그런데 이번에는 스스로 ‘광복절 경축식을 위해 우리 정부(LA총영사관)가 LA한인회에 2,000만원을 지원한다’고 보도 자료를 통해 먼저 발표해 버렸다. 마치 LA총영사관이 지원금을 주는 것처럼했는데 사실은 국가보훈처에서 지원하는 것이다. 자신들이 지원금을 주기 때문에 행사에 대하여 ‘광복절 식순’에 대하여 말할 권리가 있다는 식이다.
그같은 발상이 문제다. 또 총영사관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광복절 행사가, 원래 대사관이나 총영사관이 주최하는 것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해당지역 한인회 또는 한국학교 등과 공동주최를 하기도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도 모순이다. 원래 오래 전부터 미주에서는 LA등 큰 도시에서 현지 한인회나 한인단체가 주최하여 온 것이 관행이다. 경우에 따라서 한인회가 개최한 것이 아니다. 원래부터 한인회가 광복절 행사를 주최하여 왔다. 그런데도 총영사관은 마치 자기들이 한인회에 행사 개최권을 준 것처럼 포장하고 나섰다. 특히 LA한인회는 지난 70주년 광복절 행사를 모범적으로 훌륭하게 치루었다며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표창까지 받은 유일한 단체였다. 그런데 총영사관의 황 부총영사는 언론과 이번 문제를 두고 이야기를 하면서 ‘한인회가 지원금을 타기 위해 속임수를 썼다’면서 ‘지난해에도 비슷한 행위를 벌였다’고 했다. 그렇다면 지난해에도 속았다면 올해에는 속지 않기 위해 사전 점검 확인등을 했어야 했는데 그렇지를 못하고, 일이 터지자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를 서슴치 않았다. 현재 대한민국의 외교부는 전세계 수교 중인 190개 국가 중 114개 국가에 대사관을, 44개 지역에 총영사관을 설치․운영하고 있는데 LA총영사관은 재외공관 중 빅-5에 들 정도인 1급지 공관이다. 하지만 이번에 ‘광복절 식순 논란’을 보면 하급지 공관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공관 축에 들어갈 정도다. 한심한 수준이다. 지난 15일 오전 11시 LA한인회 (회장 로라 전)가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에서 주최한 8․15광복절 경축식장에서 순서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 경축사를 대독하러 마이크 앞에 나선 김완중 총영사는 약간 상기된 표정이었다. 그는 우선 읽어야 할 대통령 경축사 종이를 손에 놓고 느닷없이 ‘오늘 대통령 경축사 대독 순서가 말미에 둔 것은 문제가 있다’ 면서 또, ‘국민의례 순서에서 애국가보다 미국 국가를 먼저 부르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총영사의 부적절한 발언 도마위에

당연히 대통령 경축사를 기대했던 청중들은 총영사가 엉뚱한 발언을 공개 식장에서 공개적인 발언으로 하는 바람에 주최석에 앉아 있던 로라 전 한인회장의 얼굴은 잠시 일그러지고, 이미 광복회장 경축사를 대독한 박영남 광복회서남부회장의 얼굴 표정이 굳어졌다. 또한 경축식을 취재하던 취재진들도 술렁거렸다. 그리고 식장에 참석한 일부 동포들도 약간 어리둥절한 표정이었다. 이날 경축식이 끝나자 식장을 나오는 일부 동포들은 ‘하필이면 공식적 발언대에서 적절하지 못한 언급’이라며 ‘명색이 외교관인데 의전절차를 다루는 방식이 매우 서투르다’라는 지적들이 나왔다.
총영사의 이날 식장 해프닝은 취재 기자들 간에도 논란이 있었고, 식에 참석한 동포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타운에 화제(?)가 되었다. 총영사관 내부에서도 문제(?)가 되었다고 한다. 나중 로라 전 회장도 “총영사의 언급에 정말 당황했다”면서 “왜 공개석상에서 굳이 안해도 될 이야기를 …” 라면서 더이상 말하려 하지 않았다. 이 사건(?)은 광복절 다음날인 16일 타운에 배포된 본보 기사에서 간단히 언급되었으며, 16일자 아침 미주한국일보가 3면에 “총영사인가, 총독인가” 제목으로 “기념식 공개 석상에서 김완중 LA 총영사가 축사 대독 식순 등을 문제 삼으며 행사 진행에 대한 불쾌감을 공개적으로 표출하는 돌출 행동을 보여 도마에 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이 신문은 “한 참석자가 ‘총영사가 갑자기 이같은 발언을 하는데 깜짝 놀랐다’며 ‘설사 총영사가 식순 등을 조정할 필요를 느꼈다 하더라도 이는 별도로 단체장들과 논의를 하거나 실무자들끼리 조정하도록 하면 될 일인데 공개 석상에서 정색을 하고 발언을 한 것은 정말 생뚱맞았다’고 지적했다.”면서 “한 한인 인사는 ‘총영사가 현실에 맞지 않는 권위의식에 젖어 있는 것 아니냐’며 ‘광복절 행사인데 총영사관을 무슨 총독부로 생각하는 모양’이라고 꼬집었다”고 보도했다.

약속어기고 대통령 축사 뒷전 배정에 불만

게다가 다음날인 17일에는 미주중앙일보가 톱기사에서 “LA한인회와 LA총영사 광복절 기싸움”이란 제목으로 보도하면서 더욱 불을 지폈다. 이 신문은 <로라 전 회장은 “기금은 ‘사진 공모전’등 일련의 행사를 위한 것이지 경축식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며 “한인회 주최행사에 한인회장이 환영사를 먼저 한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또 “식순이 문제가 아니고 중요한 날에 총영사가 많은 사람 앞에서 경솔하게 발언을 했다는 것이 진짜 문제”라고 덧붙였다.>고 보도했다. 또 이 신문은 <이에 대해 총영사관측은 다시 이의를 제기했다. 황인상 부총영사는 “한인회가 제출한 기금 신청서에 경축식 식순이 포함되어 있었다”며 “그 식순에는 대통령 경축사 이후에 로라 전 한인 회장의 인사말이 적혀있었지만 정작 당일 행사에선 (약속을 어기고) 한인회장이 먼저 환영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게다가 대통령 경축사가 사실상 가장 마지막에 배치된 것은 정부 행사의 기본틀에 맞지 않는다”라며 “지난해에도 사전 조율을 통해 한인회장이 뒤에 나오기로 되어 있었으나 행사 당일 일방적으로 변경한 적이 있다”고 부연했다.>고 덧붙였다. 총영사관 측의 이같은 해명은 LA한인회가 기금을 타기 위해 술수를 부렸다는 의미도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날인 18일에는

▲LA한인회는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식을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에서 주최했다.

▲LA한인회는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식을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에서 주최했다.

또다시 미주한국일보가 “총영사관 점입가경”이란 제목을 붙여 속보를 내보냈다. 이 신문은 “총영사관 측이 해명 보도자료를 내면서 광복절 기념식 관련 소요 경비 2,000만원을 한인회에 지원하고 있다고 밝혀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국가 경축일을 기념하는 ‘정부 행사’의 성격으로 총영사관이 예산을 지원하는 행사여서 광복절 기념행사의 식순을 문제 삼았다는 입장인데, 마치 지원금을 줬기 때문에 한인사회 단체들이 합동으로 참여하는 행사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다는 식의 태도여서 한인 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LA한인회 측은 광복절 기념행사의 경우 매년 한인회와 여러 한인 단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행사로, 한국 보훈처에서 예산 지원을 문제없이 받아왔고, 특히 올해의 경우는 아직 지원금을 받지도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LA 총영사관을 통해 지원하는 소요경비 예산이 아직 전달되기 전이라는 것이다.

총영사의 ‘돌출행동’이 문제

네티즌 사이에서도 이 사건(?)은 논란이 됐다. 신문 댓글에 <총영사와 직원분들께 충고 드립니다. 동포들 앞에 나와서 당신들이 숭배하는 문재인 대통령 경축사가 뒤로 밀렸다고 꼬장 부리지 말고 당신들 직원들 업무처리 잘하는지나 살펴서 엘에이 동포사회를 위하여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서비스 제공할지를 고민해라. 낙하산 타고와서 무슨 북한 영사들 처럼 행동하지 말고. 같지 않게!!>라고 글을 올렸다. 또 다른 댓글에서는 <한인회도 잘한 것 없다. 지원기금 내역부터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같은 언론 보도가 16일 아침에 타운에 퍼져 나가자, 총영사관 측은 16일 오전 긴급히 대책 회의를 가졌다. 당시 김완중 총영사는 16일부터 휴가라 전화로 관계 영사들과 논의를 거쳐 일단 각 언론사에 해명을 위한 ‘보도참고자료’(별첨 참조)를 발송시켰다는 후문이다. LA총영사관의 구태훈 영사 명의로 밝힌 ‘보도참고자료’에서 총영사관의 입장은 <국가 경축일인 광복절 행사가 해외에서는 대사관ㆍ총영사관이 주최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해당지역 한인회 또는 한국학교 등과 공동주최를 하기도 한다>면서 <이러한 배경에서 LA 광복절 경축기념식은 우리 정부(LA총영사관)가 소요경비를 한인회에 지원(2천만원-미화 약 17,000달러)하고 있다.>고 토를 달았다. 즉, 행사 비용을 총영사관에서 지원하는 것이니 총영사관 측에서 할 말은 있는 것 아니냐 라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보도참고자료에서 국가 선창 순서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국가 경축일을 기념하는 행사의 경우에는 현지 국가에 앞서 애국가를 먼저 제창하는 것이 행사 취지에 비추어 볼 때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면서 <대통령 경축사도 대한민국 광복절 경축식 순서에 따라 식순 말미가 아닌 국민 의례 후 광복회장 기념사(대독), 대통령 경축사(대독) 순으로 진행되는 것이 적절하다는 취지에서 금번 행사에 참석한 김완중 총영사가 언급한 것임을 참고하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즉, 국가 선창에도 광복절이 한국의 국경일이니 미국 국가 부르기 전에 애국가를 부르는 것이 타당하고, 대통령 대독 순서도 식순 말미가 아닌 국민 의례 후 광복회장 기념사(대독), 대통령 경축사(대독) 순으로 진행되는 것이 적절하다는 점을 김 총영사가 언급한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사 무시한 총영사의 무지에서 비롯

이처럼 김 총영사는 경축식에서의 ‘돌출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는데, 그는 최근 한인사회 단체들과의 문제에서 한미동포 재단, 남가주한국학원 등을 포함해 한인사회 이슈를 두고 분별없는 개입과 언행으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부임한지 8개월이 지났는데도 계속 구설수가 나오는 것은 공직 임무에도 문제가 있다. 현재 구설수 논란이 되고 있는 김 총영사는 공관장 퇴출운동의 대상자가 되었다. LA한인회장과 한미동포재단 이사장을 지낸 김시면 전이사장이 최근 각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내고 <김완중 총영사 퇴출 운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김 총영사가 한미동포재단을 심리하는 법정에서 새로운 재단 구성을 위한 이사로 지명받은 것을 빗대어 <외국 시민자(한국 국적자)가 이곳 비영리 단체 이사로 선임된 것이다. 국가 기관장이 지역 단체장으로 된 것이다>라면서 김 총영사가 새로운 한미동포재단 구성을 좌지우지 한다고 지적하면서 퇴출 운동의 일환으로 일차 지난 20일 오전에 총영사관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그는 또 <2005년 한미동포재단이 수년간 75만불을 저축하여 한인회 사무실도 제대로 없던 회관 개축을 위하여 재외동포재단 이광규(작고) 전 이사장의 헌신적 협조금 20만불을 기부받아 지금의 번듯한 회관이 된 것을 난데없이 전혀 과거사를 무시한 총영사가 한 입에 혼자 삼키겠다니 수고한 사람들의 노고를 이처럼 짓밟아도 되겠는가?>라면서 <나성 거류민 회관을 판돈 5만불과 초대회관 건립 위원장이었던 김시면의 약조금 5만 불에 너도 나도 기부한 돈으로 구입한 것인데 왜 지금 와서 총영사가 사준 것처럼 행세하는가?>라고 꼬집었다. 한편 김 전 이사장은 지난달 26일 오전 10시 자신과 박형만 전 노인센터이사장, 박요한 장로 등과 김 총영사를 면담에서 냉대까지 받았다면서 “우리들이 겨우 15분만 만나겠다는 예약을 받고 갔을 때 영사 2명과 법무관을 대동하고 요구가 뭐냐고 다그치면서 오만불손했다. 참으로 가관이었다.” 고 전했다.

‘LA총영사 퇴출운동’ 수모까지 당해

문제가 된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식 식순은 <식전 행사-개막선언-국민의례-환영사-로라 전 회장-기도-광복회장 기념사(대독 광복회 미주서남부 회장)-대통령 경축사(대독 총영사)-나라사랑 사진 공모전 시상식-한타지킴이 자원봉사자 시상식-특별순서 독도알리기-만세삼창-폐회 >였다. 이날 김 총영사는 대통령 경축사 대독 순서가 말미에 자리잡은 것을 지적했는데, 실제로는 한인회장 환영사가 왜 맨 앞에 나와야 하는가를 지적한 것이다. LA한인회측은 ‘서울에서 중앙정부가 광복절 식순을 광복회장 기념사를 대통령 경축사보다 앞의 순위로 하고 있어 우리도 그것을 따랐을 뿐이다’라고 하면서 ‘한인회장 환영사가 처음 나온 것은 주최측으로서 당연히 환영사는 대표인 한인 회장이 한 것 뿐’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LA총영사관 측은 ‘LA한인회가 속임수를 썼다’고 불쾌한 입장이다. 애초 한인회가 광복절 경축행사를 한다면서 행사 지원비 1만 7천달러(한화 2,000만원)를 총영사관에 신청할 당시 계획서에 광복절 경축식 순서(안)을 보내왔을 때는 <광복회장 기념사(대독 광복회미주 서남부회장)-대통령 경축사(대독 총영사)>로 하여서 총영사관에 보내왔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LA한인회가 경축식 행사 지원금을 신청할 때는 대통령 경축사 대독 순서를 상위로 두는 것으로 (위장)하고는 실제 행사에서는 한인회장 환영사를 제일 먼저 순서에 넣었다는 것으로 총영사관 측은 생각하고 있다. 특히 황인상 부총영사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인회가 제출한 기금 신청서에 경축식 식순이 포함되어 있었다”며 “그 식순에는 대통령 경축사 이후에 로라 전 한인 회장의 인사말이 적혀있었지만 정작 당일 행사에선 (약속을 어기고) 한인회장이 먼저 환영사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게다가 대통령 경축사가 사실상 가장 마지막에 배치된 것은 정부 행사의 기본틀에 맞지 않는다”라며 “지난해에도 사전 조율을 통해 한인회장이 뒤에 나오기로 되어 있었으나 행사 당일 일방적으로 변경한 적이 있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총영사관 측도 어설픈 행위에 책임을 면할 수 없다.

‘LA한인회가 지원금 받으려 속였다?’

그들 말대로 <국가의 중요한 국경일> 이라는 광복회 경축식을 앞두고 사전에 한인회와 협조와 상의를 벌여 구체적인 식순을 논의했어야 했다. 황 부총영사 말대로 “지난해에도 속였다”고 했는데 그러면 올해는 속지 말아야 했는데 ‘버스 지나간 다음에 손 흔드는 격’이다. 그래서 의전이 중요하다. 외교관에게는 생명과도 같다. 대통령 경축사 대독이 중요한 순서라고 여기면서 왜 사전에 총영사는 담당 영사를 시켜 사전확인 절차를 안했는지, 총영사의 사전 지휘감독의 미비라고 밖에는 볼 수 없는 것이다. 김완중 총영사는 지난번 친북인사 노길남 민족통신대표를 북미정상회담을 두고 미언론사 취재와 동포사회 축하모임에서 만나 악수를 나눠 국내외 일부 언론으로부터 ‘부적절한 만남’으로 지적을 당했다. 당시 김 총영사는 해명보도자료를 통해 ‘여러 동포인사들과 만나는 과정의 일부’라면서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했다. 하지만 당시 노길남 대표는 김 총영사가 그 자리에 오는 것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정황이 여러 곳에서 포착됐다. 그럼에도 김 총영사는 ‘노길남도 모르고 민족통신도 모른다’고 했다. LA총영사가 ‘노길남도 모르고 민족통신도 모른다’고 한 것은 스스로 외교관이기를 포기한 것과 다름없다.
————————————————————————————————————————————————————

 ‘애국가를 먼저 불러야 하나,  미국 국가를 먼저 불러야 하나’

최근 광복절 경축식에서 김완중 총영사가 ‘광복절 같은 국경일 행사에 미국 국가 보다는 애국가를 먼저 불러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돌출발언으로 새삼 한인사회에서 이 문제가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땅에서 한인들이 행사를 하면서 국민의례 순서에서 미국 국가를 애국가 보다 먼저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미국 정부든 한국 정부든 이런 경우를 두고 특별한 규정을 둔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미국 땅에는 100여개 이상의 다민족 다인종들이 살고 있다. 우리 주변 라틴계나 다른 아시아 인종 커뮤니티 행사에서 미국 국가를 모국의 국가보다 먼저 선창하는 것을 관행으로 하고 있다. 민족의 지도자 도산 안창호 선생은 동포들에게 ‘먼저 훌륭한 미국 시민이 되어라’고 가르쳤다. 몸과 피를 미국인으로 만들라는 것이 아니라, 미국 땅에 살려면 그 나라에 충실한 주민으로 모범이 되라는 것이다. 국가를 부르는 것도 이에 따르면 좋을 것이다. 국가 선창 순위와 모국사랑은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 당시 미국내 대부분의 한인회 및 한인 단체들이 각종 행사 시 애국가와 미국 국가를 동시에 부르고 있는 상황에서 미주한인회 총연합회(이하 미주총련)가 미국 국가를 먼저 부르자는 운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당시 ‘미국 국가 선창운동’을 벌이고 있는 미주총련은 미주 150개 지역의 한인회에 이 운동을 소개하는 공문을 이메일로 발송했다. 당시 미주총련 차진영 문화담당 부회장은 “미국 국가 선창운동은 미국에 살고 한인들이 이곳 생활에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함으로써 미국과 한국의 발전에 기여하자는 취지로 시작하게 됐다”며 “한 한인회 회장은 ‘미국 국가를 외우고 나니 자부심과 긍지가 생기는 것 같아 좋다’는 감사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당시 이 운동을 바라보는 당시 미주총련 유진철 회장의 거주지인 애틀랜타 지역 한인들의 입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었다. 미국땅에 살고 있기 때문에 미국 국가를 먼저 부르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과 한국 사람으로서 당연히 애국가를 먼저 불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당시 조지아 대한체육회 권요한 회장은 “미국땅에 살고 있는 만큼 미국 국가를 선창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며 “국가 제창 순서는 애국심과는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반면 애틀랜타 한국 학교 조성혁 이사장은 “한인들만의 고유행사를 할 때에는 미국에 살고는 있지만 그래도 어디까지나 고국은 한국이기 때문에 애국가를 먼저 부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당시 미주총련은 광복절에는 동포들을 대상으로 모국에 대한 애국심 향상을 위해 ‘애국가 1∼4절 제창’ 운동을 벌인 바 있다. 한편 이와는 달리 대한민국 총영사관저 등에서 행사를 할 때 그 관저는 국제법상 대한민국 영토로 간주하기에 애국가를 먼저 부르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

“총영사인가, 총독인가” 제하
언론보도 관련 총영사관 보도참고자료문

“총영사인가, 총독인가” 제하 8월 16일자 미주 한국일보 기사 관련 총영사관 입장을 아래와 같보도자료이 알려드립니다.
1. 광복절은 우리나라의 주요 경축일입니다. 이러한 국가 경축일을 기념하는 행사의 경우 해외에서는 대사관ㆍ총영사관이 주최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해당지역 한인회 또는 한국학교 등과 공동주최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LA 광복절 경축기념식은 우리 정부(LA총영사관)가 소요경비를 한인회에 지원(2천만원)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국가 경축일을 기념하는 행사의 경우에는 현지 국가에 앞서 애국가를 먼저 제창하는 것이 행사 취지에 비추어 볼 때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아울러, 대통령 경축사도 대한민국 광복절 경축식 순서에 따라 식순 말미가 아닌 국민의례 후 광복회장 기념사(대독), 대통령 경축사(대독) 순으로 진행되는 것이 적절하다는 취지에서 금번 행사에 참석한 김완중 총영사가 언급한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