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박물관… 6‧25전쟁사 왜곡 전시

이 뉴스를 공유하기

‘사실과 다른 한국전쟁 국군포로 내용 전시’ 비난고조

“국립박물관이냐, 평양박물관이냐?”

한국의 국립 역사박물관이 사실과 다른 6‧25 한국전쟁 국군포로 내용들을 전시했다가 미국의 VOA방송, 자유아시아방송(RFA)를 포함 국내 대부분 언론들로부터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이 사건으로 국내로 탈북한 국군포로들과 가족들 그리고 북한 인권단체들의 항의로 문제의 내용 일부가 철거하는 일이 발생했다. LA에 소재한 미주국군포로송환위원회(회장 정용봉)도 한국전에 UN군을 파견한 UN안전보장이사회와 미국 주재 등 유엔참전국 대사관들에 이 사건을 건의해 공동 대처할 방침이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이번 사건과 관련된 역사박물관장, 거제군, 서울대 사회문제연구소 등을 고발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성진 취재부 기자>

서울의 국립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정전협정 65주년을 맞아 지난 12월5일에 시작해 오는 1월 17일까지 전시하고 있는 6‧25 전쟁포로 전시회 (‘전쟁포로, 평화를 말하다’)에 국군포로 실상을 완전 왜곡하는 전시물을 버젓이 설치해 비난을 자초했다. LA에 소재한 미주국군포로송환위원회의 정용봉 회장은 지난달 20일 “한국의 역사박물관이 국군 포로의 실상을 왜곡했다는 소식을 듣고 밤잠을 이루지 못했다”면서 “세상에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가 있는지 통탄스럽다”고 말했다. 자신이 6‧25 전쟁 참전유공자인 정 회장이 집필한 ‘메아리 없는 종소리’에는 한국전쟁에서 국군 포로의 실상이 생생한 기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미주국군포로송환위원회는 2004년부터 국군포로들이 북한에서 당한 인권착취에 대하여 전세계가 알도록 미국의회 청문회 요구 등을 포함해 UN과 국제형사법정에 북한정권의 국군포로 인권유린 등에 대하여 고발과 건의를 해왔다. 정 회장은 이번 왜곡사태에 대하여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역사박물관과 서울대학교 사회문제연구소 그리고 공동 주관한 거제군 등을 고발하기로 했다”면서 “미국 정부와 의회 그리고 UN등을 포함 북한인권위원회 등에 필요한 건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주송환위원회는 미주내 북한인권단체들과도 연계하여 이번 한국의 역사박물관의 국군포로 역사왜곡 사건을 사회에 적극 알리기로 했다. 한편 한국의 ‘물망초’ 재단에서 국군포로송환운동을 벌이고 있는 박선영이사장은 지난달 18일 오전 11시 역사박물관앞에서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박이사장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현재 전시중인 ‘전쟁포로, 평화기자회견를말하다’는역사를 날조, 심각하게 왜곡하고있다”며 “전시내용만 보면 평양박물관으로 착각할 정도다”라고 말했다. 박이사장은 이어 “국군포로에 대해서는 딱 반줄 ‘8천여명의국군등 1만 2천명의 유엔군은 대부분 다 돌아왔다’라고 적어 놓았지만 이건 북한 주장이다”라며 “국군포로는 12만명이다. 이 가운데 송환된포로는 8천여명! 나머지 10만여명의 포로들은 아오지탄광에서 노예같은 광부였고 지금도 수백명이 생존해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박선영이사장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전시 내용을 보면 ‘평양 박물관’으로 착각할 정도”라며 “사실을 왜곡한 이 전시를 당장 중단하고 주진오 관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박선영 이사장은 “12만명에 달하는 국군 포로에 대해선 한마디 말 없이 ‘8000여 명의 국군 등 1만2000명의 유엔군은 대부분 다 돌아왔다’며 북한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며 “65년 동안 탄광에서 노예와 같은 강제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국군 포로의 실상을 외면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시에서 ‘유엔군이 포로수용소에서 음악 교육을 자유민주주의의 우월성 확산에 활용했다’며 ‘아리랑’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8번(비창)’등을 예로 든 것에 대해 “민요나 클래식 음악을 이념 곡 인 것처럼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역사박물관의 증거조작”

이번 문제가 된 대한민국역사박물관과 경남 거제시가 공동 주최하는 이 특별전은 거제시의 연구 용역을 받은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가 기획‧연구를 맡았다. 박물관 관계자는 “지난 5일 전시를 개막한 이후 국군포로가족회의로부터 항의를 받고 지난 13일까지 전시 설명 패널 세 곳을 떼어 내거나 교체했다”고 밝혔다. 떼어낸 패널 두 곳에는 국군 포로 포스터송환자 8000여명만 언급하고 돌아오지 못한 국군 포로의 수는 밝히지 않은 표가 실려 있었다. 이 표 중 하나는 8000여명이 국군 포로의 전부인 것처럼 표현하기도 했다. 또 한 곳의 패널에는 “북한 포로수용소의 국군 및 유엔군 포로들은 대부분 모국으로 귀환 했으나”라고 적혀 있었으나 “한국으로 귀환한 국군 포로는 8000여명에 불과하여 ‘돌아오지 못한 국군 포로’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로 바꿨다. 지난해 12월 처음 전시관을 찾은 국군포로 출신 이선우 할아버지는 현장 취재하고 있는 VOA기자 앞에서 버럭 화를 냈다.

이선우 할아버지는 “그거 뭐 순 엉터리지 뭐. 국군포로 거기 나온 것과는 완전히 반대란 말야. 그런 현수막을 걸어 놓은 데가 어디메 있어.”라고 분노감을 나타냈다. 전시회가 소개한 귀환하지 못한 한국군 포로(이하 국군포로) 규모가 너무 다르고 국군포로에 관한 내용도 거의 없어 균형적이지도 않다는 지적이다. 역사박물관이 철거 전 전시했던 왜곡된 한국전쟁 포로 통계들 중 특히 박물관이 제시한 국군포로 규모는 유엔군과 미 육군이 기록한 국군과 유엔군 포로 통계인 10만 8천여 명과 큰 차이를 보였다. 박물관은 출처도 없이 1954년 기준이라며 유엔군 관할 포로수용소의 북한군과 중공군 등 포로는 18만 2천 96명, 북한군과 중공군 관할 포로수용소에는 국군 8천 656명 등 1만 3천 435명이었다고 큼직하게 게재했다. 한국 국가기록원과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에 따르면 유엔군사령부는 국군 실종자 수를 8만 2천여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유엔군과 미 육군 기록을 보면 북한군 총사령부는 1951년 전단과 방송을 통해 발표한 국군과 유엔군 포로 규모를 10만 8천여 명이라고 밝혔었다. 하지만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 체결과 함께 공산군이 최종 인도한 국군포로는 고작8천 300여 명에 불과했다. 북한 정권은 이후 국군포로는 전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1994년 국군 포로 출신 조창호 전 중위가 44년만에 처음으로 탈북해 귀환한 이후 80여 명이 추가로 스스로 탈북해 한국에 왔다.

북한의 국군포로 학대 언급도 없어

조창호 탈북국군포로(작고)는 생전에 미국 청문회(2005년)에 출석해 “우리 국군포로들은 광산에 억류되어 강제노동에 처하고 있어 포로회담 자체가 있었다는 사실도 몰랐다”면서 “나중에 포로 들에게 공민권을 부여하고나서 ‘북한에 포로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거짓말이다”라고 증언 했다. 그는 증언에서 “북한에서 국군포로와 그들의 가족은 최하위 신분에서 항상 감시를 받고 살았다”며 “내 자식들은 국군포로 자녀라고 하여 학교도 가지 못하는등 노예와 같은 신분에서 살아야했다”고 증언했다. 역사박물관은 그러나 이런 내용에 대해 전혀 언급없이 오히려 포로들의 행방을 소개하며 “북한 포로수용소의 국군 및 유엔군 포로들은 대부분 모국으로 귀환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대한 사실 설명이 없기 때문에 북한에 있던 포로들이 거의 다 한국으로 송환됐다는 것인지, 아니면 귀환한 포로들이 대부분 행선지로 한국을 선택했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그리고 전시물 대부분은 북한 내에서 국군포로들이 어떻게 생활했는지는 밝히지 않고, 한국에 있던 포로수용소에서의 북한군과 중공군 포로들에 대한 처우, 미군과 유엔군이 행했던 부정적인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예를 들면 미군의 포로재교육 목적은 ‘본국으로 송환될 포로들을 미국식 자유주의 질서의 전파자로 만드는 것”, “전쟁 이전부터 있었던 빨치산들은 국제법상 전투원이 아닌데도 붙잡혀 포로가 됐다”고 주장하면서 북한 내 국군포로 내용은 전혀 언급도 하지 않했다.

국군포로가족회 손명화 사무국장은 전시회를 관람한 뒤 박물관 측에 강하게 항의했다. 손명화 국장은 “한국에 있는 포로수용소 내 포로에 대한 이야기는 있고 북한에 잡혀 가 있던 포로들의 생활과 삶에 대해서는 하나도 전시회에 없다. 그럼 국군포로는 전쟁포로가 아닌가? 그럼 어디메 포로입네까? 그것이 너무 화가 났다.”고 말했다. 박물관 측은 국군포로와 가족, 민간단체,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관계자가 차례로 방문해 이를 지적한 뒤 문제가 된 전시물들을 10일 대폭 철거했다. 박물관 관계자는 ‘갑작스럽게 전시회를 공동 기획하면서 미리 꼼꼼하게 검토하고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고 해명했다. 뒤늦게 민원을 받은 뒤 사실과 다르거나 논란이 되는 부분들을 철거했다는 것이다.
이 특별전시회의 공동기획자인 서울대학교 사회문제연구원은 자신의 인터넷 사회연결망 서비스 에 올린 전시 관련 글에서 “한국전쟁기 포로의 숫자가 몇 명인지를 따져 보는 것은 중요하지 않았다”며 누가 왜 포로가 됐는지가 더 유의미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손 국장은 “역사를 왜곡하거나 무시하면서 어떻게 정의와 평화를 바로 세울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손명화 국장은 “이번 일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일을 놓고 국군포로 어르신들이 막 격분해서 잠도 못 자겠다고 연락이 왔어요. 어떤 어르신은 청와대에 방문하겠다. 민원을 넣겠다고 편지를 쓴다고…”라고 말을 있지못했다.

“유엔군 포로운영 부정적면 부각”

지난 2006년 탈북해 한국에 귀환한 이선우 할아버지는 가족과 친척을 만나고 부모 산소를 본 뒤 사흘만에 죽어도 원이 없는 게 북한 내 국군포로들의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000년 북한에 있었을 때나 지금이나 국군포로 문제가 의제로 제기되지 않는 데 실망하고 있는데, 역사박물관까지 자신들을 무시하는 것 같아 속상하다”고 말했다. 이선우 씨는 “한마디도 없어 국군포로 얘기. 얼마나 실망했는지 모른다. 그 다음부터는 죽을 각오를 하고 탈북하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탈북한 게 81명이 왔다. 그 중에 이제 28명이 아직 살고 있는데. 그런데 북한에 살고 싶어서 거기 떨어졌다? 이 엉터리 아닙니까?” 이런 모습은 최근 남북관계가 개선되는 상황에서 소외감을 더욱 느낀다는 국군포로와 납북자 가족들의 모습을 반영한다. 6‧25 전시납북인사가족협의회는 11일 청와대 앞에서 개최한 시위에서 종전 선언과 냉전을 끝내겠다며 피해자들에 대해 아무 언급도 없는 문재인 대통령은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6‧25 전시납북인사가족협의회의 이미일 이사장은 “문 대통령은 한반도 인권을 위한 냉전의 잔재 체제를 해체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가장 먼저 지금도 고통받고 있는 전쟁 납북 피해자들의 소원을 풀어주길 다시 한 번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미일 이사장은 한국 정부가 과거 발간한 ‘6‧25전쟁 납북피해 진상조사 보고서’는 피해자가 10만 명에 달하며 이는 전쟁범죄에 해당한다고 기록돼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북한 정권은 한 명도 납치하지 않았다는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며 김정은이 신뢰를 받으려면 이런 사실부터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일 이사장은 “북한 김정은이 신뢰를 받으려면 종전 선언 전에 먼저 납북자 문제를 시인하고 해결해야만 한다. 저희들은 전쟁광도 아니고 반통일 세력도 아니다. 그 누구보다 전쟁을 끔찍하게 싫어하며 참 평화와 자유 통일을 학수고대합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