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특집] 한미동포재단과 남가주한국학원 이슈가 꼬이는 이유

이 뉴스를 공유하기

‘한미동포재단-남가주한국학교’ 부조리

부실한 관리감독이
작금의 사태 불렀다

지난 수년간 LA한인사회 주요 현안 과제가 LA 한인회관을 운영 관리하는 한미동포재단(KAUF)의 정상화와, 미주한인사회의 민족교육 도장인 남가주한국학원의 개혁이다. 특히 이 두가지 현안들은 유독 LA총영사관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을 하여왔다. 원래는 동포사회가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하는데 동력 자체를 만들지 못했다. 최근 분쟁과 소송으로 점철된 한미동포재단의 새로운 이사진이 총영사관의 개입으로 구성이 되어 정상화의 기틀로 들어섰으나, 법률적 이론만 내세워 한인 커뮤니티의 자발적 참여의 길을 막아 버렸다. 그리고 남가주한국 학원 문제도 정상화 추진보다는 LA총영사관(총영사 김완중)과 남가주학원이사회(이사장 심재문) 간의 대립과 갈등으로 또 다른 분규 상태로 꼬이고 있다. 이처럼 LA총영사관이 개입(?)한 동포사회 현안 과제가 원점을 비껴나가고 있어 동포사회에 또다른 갈등만 조장시키고 있다. <성진 취재부 기자>

LA 총영사관의 황인상 부총영사와 조나단 박, 원정재 변호사 등 CA 주 검찰이 임명한 임시 이사진 3명은 지난달 30일 총영사관 5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새로운 한미동포재단 새로운 이사회 구성과 정관 개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새 이사에는 남가주 한인변호사협회 데이빗 양 회장, 한미연합회 유니스 송 대표, 한인가정상담소 카니 정 조 소장, 세계한인무역협회 OKTA LA 동포재단김무호 회장 등 4명과 LA 총영사관 황인상 부총영사가 당연직 이사가 되었다. 여기에 M&L 홍 재단의 홍명기 이사장은 3년, 원정재 변호사는 1년간 한미 동포재단 운영이 안정화 될때까지 임시 이사직을 수행하게 됐다.새로 개정된 정관에 따르면 이들 이사진의 임기는 1년, 3번 연임 뒤 2년동안 재선출되지 못한다. 하지만 이날 신임 캘리포니아 주 검찰의 통제 아래 신임 이사회 구성 및 정관 개정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한인사회의 의견 수렴이 원천적으로 배제되었고 LA 한인회관 운영 관리를 위한 단체임에도 LA한인회와 중요 한인단체들의 참여가 전면 배제된 점은 의혹의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날 한미동포재단의 임시 이사진이 발표한 새 이사회와 정관 개정안 등에 대하여 LA한인회가 정면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로라 전 LA한인회장은 이번 새이사회 구성과 정관 개정에 대하여 “LA한인회를 새 이사회에서 배제시킨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LA한인회는 소송 당사자 이지만 기존 동포재단의 부조리를 사법당국에 제안한 단체이지 분규 당사자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원래 KAUF 임시 이사회는 지난해 6월 구성됐으나, 거의 1년이 지난 지난 30일 기자회견에서 정상화 방안 발표 기자 회견때까지 “밀실작업”으로 일관 왔다. 한마디로 그동안 한미동포재단 정상화 방안을 위해 가장 중요한 동포사회 여론 수렴을 철저하게 무시해 왔다. 그리고 지난 30일 단 2페이지 보도자료를 기자회견장에서 배포했다. (별첨 보도자료 참조). LA총영사관이 남가주한국학원 사태에 대하여 4회에 걸친 공청회를 주도한 것에 비하면, 이번 동포재단 정상화를 위해 지난해 선임된 3명의 임시 이사들은 1년여를 활동하면서 단 한 건의 공청회도 개최하지 않은 것은 “의혹”이라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다. 이들 3인은 적어도 한미동포재단의 역사적인 특수성이나, 왜 재단이 설립되었는가에 대한 한인 사회 환경적 배경 그리고 LA한인회와 동포재단과의 역학적 관계에 대하여 상식 수준이라도 이해와 평가를 했어야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많은 질문들이 쏟아졌지만, “주검찰과 법원의 명령” 그리고 “비영리단체 전문 경험자를 선택”으로 이사회를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정관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지키지 않아서 문제가 됐다’ ‘기존 이사들은 한인회관을 사유화로 운영했다’면서 “재발 방지” 차원에서 새 이사진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회관 관리 운영은 간단한 것

많은 사람들은 한미동포재단이 무슨 거창한 규모의 재단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그동안 말썽이 끊이지 않았다. 사실 내막을 보면 한미동포재단은 단지 현 부동산 싯가 약 1,000만 달러 짜리 4층 LA한인회관 빌딩을 운영 관리하는 것이 전부다. 연간 수입은 약 20개 입주 단체 렌트비와 옥상과 벽면 광고 수입 등 약 40만 달러이고 실수익은 잘하면 15만 달러 정도다. 이 정도 건물의 운영 관리이기에 제데로 영업을 하는 부동산 업체에 매니지먼트를 위탁하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것이다. 더 중요한 사실이 있다. 지금의 한인회관은 LA한인회의 본부 회관의 기능을 하기 위한 것이고, 건물 유지를 위해 한인사회 비영리 단체들에게 임대를 하기로 했으며, 수익이 생기면 일차적으로 LA한인회 활동 기금으로 후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것이다. 그래서 과거 한미동포재단은 연 평균 1만 달러 정도를 LA한인회에 기금을 제공해왔었다. 그러면 왜 한미동포재단을 LA한인회에 부속 재단으로 만들지 않았을까? 물론 1970년대 한인회관 건축 캠페인이 LA한인회 이사회에서 발기되어 시작된 것이다. 당시 박정희 대통령이 스스로 5만 달러를 기탁했고 지금의 KOTRA의 전신이 나서 10만 달러 종자돈을 후원했다. 한국정부가 일정액 을 후원했기에 LA총영사가 당연직 이사로 참여한 것이다. 물론 동포사회에서도 후원금 15만 달러 등 한국에서 15만 달러 등 총계 30만 달러로 1975년 11월 22일에 현재의 회관을 구입 개관한 것이다.

하지만 당시 LA한인회 이사회는 올림픽가에 1층 짜리 작은 건물에 세들어 있었던 처지라 갑자기 4층짜리 단독 건물이 생기는 바람에, 한인회 이사회에서 “앞으로 내부 갈등이 생기면 회관을 팔아 먹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어, 처음부터 ‘7인 트러스트’로 독립 재단을 구성해 외부 영향을 받지 않고 독자 적으로 건물 관리에만 힘쓰도록 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같은 재단이 자리를 잡아가고 건물에서 수익도 생기면서 재단이사회가 욕심(?)이 발동해 효도잔치도 하고 장학금도 수여하는 등 자칫 LA한인회 활동을 닮아가면서 어느틈엔가 “LA한인회 옥상옥 단체”로 변모해버렸다. 문제는 ‘초심으로 돌아가면’ 해결되는 문제인데, 돈이 생기면서 부조리가 나타난 것이다. 따라서 한미동포재단의 정상화는 특정 변호사나 특정 비영리단체 대표들이 나서야만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변호사들은 간단한 사안이라도 복잡한 법조문이나 규정을 내세우기를 좋아하는 습성이 있다. 일부 비영리 단체들은 자신들만이 전문적이고 투명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번에 새로 구성된 동포재단 이사진 명단처럼 특정 인사들을 주검찰이나 주법원이 그렇게 선출하라고 명령했다는 3인 임시 이사들의 기자회견 주장은 문제가 있다. 새로 구성되는 이사진 구성은 캘리포니아주 비영리단체 규정에 따라 우리 커뮤니티가 선정하면 되는 것이다. LA한인회가 제대로 성장하고 발전해왔다면 오늘날의 이런 문제도 생겨나지 않았을 것이다. 이제 LA한인회도 시대에 맞는 커뮤니티 단체로 탈바꿈 해야한다.

이사회 구성에 여론 무시

LA총영사관이 개입하여 문제가 더 복잡해진 현안 문제에 남가주한국학원 이사회가 자리잡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남가주한국학원 이사회 측이 지금까지 자신들이 벌이고 있는 행위에 대하여 아직까지 공식적인 사과 표명이 없다는 점이다. 교육단체로서 ‘뻔뻔하기 그지없는’ 수준이다. 그래서 동포사회에서는 ‘그 문제의 이사회가 마치 학원이 그들의 사유재산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라는 지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사회 측은 ‘우리는 비영리 교육 단체로서 어느 누구도 우리를 간섭할 수 없다’로 주장을 펴고 있는데, 그들은 윌셔초등학교라는 사립학교를 불실 운영으로 적자재정에 폐교에 이른 책임이 있다. 또 이미 수년전에 폐교된 멜로즈 중고교 사립학교와 관련해 한국정부로부터 지정 지원금 100만 달러를 받고서는 규정에 따르지 않고 다른 목적으로 전용해 이에 발각되자 5만 달러만 상환하고 95만 달러를 “배째라”하면서 상환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다른 예를 들어보자. 최근 남가주한국학원은 타운 내 한국학교명성을 지니고 있는 새언약초중고등학교(NCA, New Covenant Academy)에 교실 5개를 연말까지 임대하기로 결정했다. 설립된지 20년이 되는 새언약학교는 졸업생 전원이 UCLA등은 물론 아이비 리그 대학으로 진학하는 우수한 실적을 평가받고 있는 크리스천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사립학교다. 이처럼 새언약초중고등학교는 한글교육도 펼치는 LA에 떠오르는 명문사립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런데 지난 40여년에 걸쳐 한인사회와 한국정부로부터 무려 1천여만 달러에 이르는 후원금이 투입된 남가주한국학원은 초중교 사립학교를 운영부실로 폐교되고 재정은 적자 투성이고, 나머지 12개 주말학교도 목표치에 달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LA일원에서 지난 1990년대 이후 약 70여 개 사립학교들이 문을 닫았지만, 이런 사항이 남가주한국학원도 예외가 될 수 없다손 치더라도 남가주학원 이사회의 책임성은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최근 미주한국일보는 남가주한국학원 관련해 1주일 간격으로 미주판 1면 톱기사로를 2건을 연달아 보도했다. 지난 5월 22일자 1면 톱기사에 <한국학원-영사관 싸움에 내팽개친 뿌리교육> 이란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더니, 1주일 후 다시 5월 29일자 1면 톱기사에 < ‘25년전 준 돈 내놔라’ 유치한 총영사관> 이란 제목으로 LA총영사관을 비난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여기에서 ‘25년 전 준 돈 내놔라’ 유치한 총영사관이라고 한 제목은 거꾸로이다. 유치한 것은 총영사관이 아니라 25년 전 상환해야 할 100만 달러를 갚지 않은 남가주한국학원 이사회가 “유치한 불량 이사회”인 것이다.

“유치한 불량 이사회”

미주한국일보에 게재된 2건의 톱 기사를 본 일부 관심자들은 “아니… 원래 남가주한국학원을 비판했던 한국일보가 갑자기 LA총영사관을 비난하는 기사를 게재하다니… 무슨 연유일까?”라는 의문을 표시했다. 이렇게 미주한국일보가 과거의 성향을 바꾸어 LA총영사를 겨냥해 비판적인 기사를 보도한 것에 대하여 한인 언론계 일각에서는 ‘미주한국일보에서 총영사에게 ‘부탁’(?)을 제시했는데 이를 총영사가 협조하지 않았기에 ‘총영사 길들이기’로 비판적이고 비난성 기사를 보도했다는 것이다. 본보는 총영사관 관계자들에게 ‘혹시 무슨 부탁을 받은 것이 있는가’라고 질의했으나,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 LA총영사관 측도 ‘유치한 ‘ 논란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남가주한국학교 이사회가 ‘총영사관 측의 학원 개선방안’에 적응하지 않자, 한국정부의 재정지원을 중지시키는 조치와 함께 한발 더 나아가 학원 측 관계자들의 한국 입국도 제한시키는 조치도 불사하겠다며 압박(?) 수준을 고조시키고 있다. 물론 한국입국 제한 조치와 재정지원 중지 조치들은 현행법상 가능한 법적 조치이지만, 그러한 법과 규정들은 원래의 법제정 취지와는 다른 것이다. 예를 들면 출입국법 11조에는 10가지 항목의 입국금지조항이 있는데 그중 “대한민국 이익에 반하는 행위….”가 있는데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학원 관계자들의 입국 금지 조치를 할 수도 있다고 엄포(?)노려고 재외동포재단이나 한국정부 기관의 지원금 사용에 불법을 저질른 경우를 들어 이를 “대한민국 이익에 반하는 행위”로 적용시킬 수 있는가도 논란이 될 수 있다. 한편 지난달 29일 남가주 한국학원 정상화를 위한 시민모임은 LA한인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진은 전원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 남가주 한국학원의 부지 단기임대 시도에 대해 “한인사회 염원을 계속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민모임은 한인 학부모와 청소년 뿌리교육에 뜻을 모은 한인이 결성한 풀뿌리 단체다. 시민모임의 이연수 대표는 지난 29일 모임에서 “남가주 한국학원과 윌셔사립초등학교 부지와 건물은 한인사회 성금과 한국정부 지원금으로 만든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폐교한 윌셔 사립초등학교 부실운영 책임은 현 이사회에 있다. 이사진이 모두 사퇴하고 한인사회는 새로운 이사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이사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 한인사회와 한국정부가 마련해준 윌셔사립 초등 학교를 폐교하고 임대업을 하는 것은 한인 청소년 뿌리교육이라는 설립취지와 맞지 않다. 한인 청소년을 위한 공간을 돈 몇천 달러에 임대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사진은 전원 사퇴하라”

한인사회와 LA총영사관은 작년 8월부터 폐교한 윌셔사립초등학교 부지와 건물을 ‘한인 청소년 교육센터’로 활용하자고 촉구해 왔다. 주중에는 한인 청소년 교육공간 주말은 한국학교로 운영 하자는 제안이다. 지난해 11월 3차 공청회 때는 ‘한인 청소년 교육센터 건립 결의안’도 채택했다. 하지만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회는 9개월이 지나도록 한인사회 염원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 심재문 이사장은 “한인사회에 반하는 행동은 하지 않겠다”면서도 “운영 자금이 부족해 단기임대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회 당연직 이사인 LA총영사관도 단기임대 결정을 반대했다. 박신영 교육 영사와 황인상 부총영사는 “이사회는 단기임대 안건을 다루는 이사회 모임 통보도 안 했다”며 “이사회에 단기임대 논의 회의록과 관련 계약서 등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심재문 이사장은 이날 오후 LA총영사관에서 김완중 총영사를 면담해 상호 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고 알려졌다. 한편 남가주한국학원 측은 갈수록 심화되는 LA총영사관과의 문제 해결을 LA한인회에 중재를 요청하기도 했는데, LA한인회 로라 전 회장 등 관계 임원들이 장기간 외국 방문 등으로 진척이 없는 상항이다. 이같은 중재 요청 이외에 남가주한국학원 이사회는 한국의 관계 요로에 진정이나 건의를 통해 ‘LA총영사관이 부당한 압력을 가하고 있다’라고 하는 소식이 LA총영사관에 전해져 공관 관계자들의 심기가 불편하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타운에서는 투서가 나돌고 있는데 시민모임에 속한 한 관계자를 지칭해 ‘영사관과 밀착해 사익을 챙긴다’는 내용이다. 이처럼 양 측은 ‘감정싸움’으로도 번지고 있는 것이다. 한편 LA총영사관은 5월 22일(수)자 미주한국일보의 <한국학원-영사관 싸움에 내팽개친 뿌리 교육> 관련 기사에 대한 입장을 언론사에 보내면서 <미주 한국일보는 5. 22(수)자 “남가주한국학원-영사관 싸움에 내팽개친 뿌리교육”제하의 1면 톱기사에서 한국정부와 총영사관이 마치 특정 비영리법인인 남가주한국학원 측과 강압행정으로 대립각을 세워 정부지원금이 중단되고 있는 것 처럼 왜곡 보도를 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총영사관은 <수백만불의 한국정부 예산이 지원된 남가주 한국학원 건물이 정부의 예산지원 취지와 동포사회의 총의에 따라 합법적이고 올바르게 사용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며, 학원 측이 한국정부와 총영사관, 동포사회 전체의 컨센서스를 무시하고 임대 강행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남가주한국학원에 대한 정부지원금 중단에 대한 총영사관의 입장은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한국정부의 당지 비영리법인에 대한 지원금은 사업주체별로 독립회계 원칙하에 투명하게 집행되어야 한다는 정부예산 규정에 부합해야한다. 남가주한국학원의 경우, 일반 회계원칙에 위반하여 총영사관이 11개 각 학교 명의로 발행한 지원금(수표)을 이사회가 넘겨받아 공동관리하면서 해당 학교 지원목적과 상반되게 폐교된 윌셔초등 학교 사업비 또는 관리비 명목으로 지원금 일부를 유용해 왔음이 실사 과정에서 드러난 바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 보도에 석연찮은 의문”

국민의 세금이 적법하게 사용되도록 관리‧감독하는 것은 공관의 주요 기능이며, 매년 개별 비영리법인의 사업비 수입‧지출내역과 정부지원금 결산 내역을 보고 받아, (문제가 있을 경우) 총영사관은 지원금 반납 또는 지원 중단 등을 본국 정부에 건의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남가주한국학원 이사회 측은 윌셔사립초등학교 부실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혀 지지 않은 채 한인사회 의견을 무시하고 독단적인 임대방안을 고집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번 사태의 해결을 미루고 있는 것이다.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회가 한인들의 성금과 한국정부 지원으로 조성된 한인사회 자산인 윌셔 사립초등학교 시설 활용 방안과 관련해 한인사회의 대의를 무시하고 독자 운영 방안을 계속 고집하고 나옴에 따라 현 이사회를 해체해 윌셔사립초등학교 부실 운영 사태에 책임이 있는 이사진 전원을 퇴진시키고 범 한인사회 차원의 새로운 재건 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는 여론이 계속 되고 있는 상황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