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여권’…뱅글라데쉬와 같은 하위권

이 뉴스를 공유하기

 

비자없이 갈 수 있는 나라 7개국

북한 여권을 가지고 비자(입국사증) 없이 방문할 수 있는 전 세계 국가의 수를 점수로 계산한 순위에서 북한은 올해해에도 최하위권에 머물렀다.캐나다의 국제 시민권 및 금융자문회사인 아톤 캐피탈(Arton Capital)사가 2021년 새해를 맞아 북한에 준 여권지위(Passport Power) 점수는 42점으로 북한은 같은 점수를 받은 방글라데시와 리비아, 그리고 레바논과 함께 하위권에 머물렀는데, 북한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나라는 에티오 피아와 에리트레아 등 12곳 뿐이다.

북한 여권지위 199개중 187위

북한여권2이동점수(Mobility Score)라고도 불리는 여권지위 점수는 비자, 즉 입국허가사증 없이 방문할 수 있는 나라의 개수를 기준으로 삼는다. 이 업체는 자체 ‘여권지수(Passportindex.org)’ 홈페이지를 통해 해마다 전 세계 각국의 여권 지위를 발표하는데 지난 1월3일 현재 북한은 전체 199개국 가운데 187위를 차지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북한 여권을 갖고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나라는 도미니카 공화국 등 7개 나라에 불과하다. 해당 국가에 도착해 공항에서 비자를 받을 경우 입국할 수 있는 나라는 34곳. 이밖에 비자를 미리 받아야만 입국이 가능한 나라는 156개국이다. 북한의 여권지위 순위는 지난해 191위에서 올해 4계단 올랐다. 아톤 캐피탈 측은 3일 전자우편을 통해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의 경우 점수는 지난해와 같지만 순위는 사상 최고로 올라갔다”면서 “이것은 다른 나라의 여권지수가 떨어지면서 북한의 순위가 올라간 것으로, 북한은 이미 접근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더 잃을게 없다”라고 밝혔다 결국, 북한은 전 세계적으로 크게 환영 받지 못하는 나라가 돼 버린지 오래라는 분석이다. 한편, 캐나다의 또다른 여권지위 평가업체인 헨리 앤 파트너즈(Henry & Partners)는 지난해 10월, 북한이 비자없이 방문할 수 있는 나라가 34개국이라며, 전체 조사대상국 106개국 가운데 최하위권인 100위에 올랐고, 지난 2010년 90위에서 10년동안 10계단 떨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대한민국 국민의 무비자입국 가능국가는 세계 최상위권에 들어간다. 2018년 ‘Passport Index’에 따르면 대한민국 여권의 여행자유 점수는 (Visa Free Score)는 162점으로 스웨덴과 함께 세계 1위의 여권 영향력에 해당된다. 2018년 ‘The Henley & Partners Visa Restrictions Index’에 따르면 대한민국 여권으로 무비자 혹은 도착비자등으로 여행할 수 있는 국가 및 지역은 188개국 및 지역이며, 독일, 프랑스와 동일한 세계 3위의 비자 자유도에 해당된다. 글로벌 금융자문사 ‘아톤 캐피털(Arton Capital)’이 공개한 2018년 199개국 및 지역 ‘여권 파워’ 지수에서 한국이 싱가포르와 함께 162점으로 여권 파워 공동 1위에 올랐다. 여권 지수는 해당 여권으로 무비자 방문 가능국과 도착비자 가능 국가 수를 합산한 숫자다. 이런 가운데, 비자 면제국이 88개국인 한국은 지난해에 이어 130위를 유지했으며, 1위는 비자 면제국이 97개인 독일이 차지했다.

대한민국의 무비자 입국은 세계 3위

대한민국 여권한나라의 국격을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인 여권파워. 올해 순위가 발표됐다. 지난 1월 국제교류 전문업체 헨리앤드파트너스는 ‘헨리 여권지수’를 공개했다. 여권지수는 특정 국가의 여권을 소지 한 사람이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 나라가 몇 개 국인지 나타내는 수치로, 국제항공 운송 협회 (IATA) 자료를 바탕으로 순위를 매겼다. 199개의 여권 및 227개의 국가를 포함하며 비자 정책 변경이 발효되면 즉각 반영한다. 올해 헨리 여권 지수에서 여권 파워가 가장 강력한 나라는 1위 일본이다. 일본 여권을 소지하면 비자 없이 전 세계 191개국을 방문할 수 있다. 일본은 2019년, 2020년에 이어 3년 연속 여권 지수 선두를 지켰다. 그 뒤로는 싱가포르가 190개국으로 2위를 차지했고, 한국은 무비자와 도착 비자 등을 갖고 189개국을 방문할 수 있어 독일과 함께 3위에 올랐다. 4위에는 이탈리아, 핀란드, 스페인, 룩셈부르크가 이름을 올렸다. 각 해당 국가 여권을 지참하면 비자 없이 188개국 방문이 가능하다. 5위는 덴마크와 오스트리아로 각각 187개국에 무비자 입국할 수 있다. 올해 눈에 띄는 점은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오세아니아 등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APAC)의 약진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전에는 미국, 영국, EU 국가들이 상위권을 형성했던 것에 반해 헨리 여권지수를 발표한 지 16년차를 맞는 올해는 유난히 아태지역이 두각을 나타냈다. 헨리앤드파트너스 관계자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런 영향으로 2015년 당시 158개국 무비자 입국이 가능해 1위를 차지했던 미국은 올해 영국과 함께 7위에 그쳤다.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통제 조치로 영국과 미국 여권 소지자는 현재 약 105개 국에서 입국이 금지돼 있다. 미국 여권 소지자가 현재 방문할 수 있는 국가는 75개국 미만이다. 중국은 벨라루스, 카자흐스탄과 함께 70위에 랭크했다. 중국 여권 소지자가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국가는 75개이다. 북한은 이번 집계에서 103위를 차지했다. 북한 여권으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나라는 39개뿐이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나라는 아프가니스탄이다. 아프가니스탄 여권 소지자가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국가는 26개국에 불과하다. 싱가포르 컨설팅 회사인 퓨처맵의 설립자이자 경영 파트너인 파라그 칸나(Parag Khanna)는 “미래 글로벌 모빌리티 측면에서, 우리는 코로나 이전 시대로의 복귀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며 “국적 만으로는 더 이상 문을 열지 않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일본, 싱가포르, 한국, 그리고 EU 회원국 등 강력한 여권도 마찰 없는 이동성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헨리앤파트너스 측은 전통적으로 여권 파워가 강했던 미국과 영국은 코로나19 확산이 심각 해 여행이 제한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집계에서 영국과 미국 여권은 각각 185개국을 방문할 수 있는 7위에 그쳤다. 헨리앤파트너스는 코로나19로 인한 입국 금지 조치로 현재 영국과 미국 여권으로는 사실상 70여 개 국가에만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헨리앤파트너스는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회복 속도가 빠른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의 여권 파워 강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북한은 103위에 올랐다. 북한 여권으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나라는 39개국으로 집계됐다. 여권 파워가 가장 약한 국가는 아프가니스탄으로, 아프가니스탄 여권 소지자가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나라는 26개국뿐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