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한 방법
─ 먼저 비판적인 시각을 갖지 않고 요구하는 것이 원칙. 배우자가 만족스럽지 못한 애무를 하고 있다면 “그런 식으로 하면 안 된다”고 말하는 대신 배우자가 잘하는 면을 부각시켜 칭찬하고 책이나 비디오 등을 이용하여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다. 그러나 섹스를 원치 않거나 배우자가 요구하는 테크닉을 원치 않을 때는 부드럽게 ‘아니오’라는 단어를 써서 말하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듯이 섹스에 있어서도 그 선호도가 다르다. 만약 배우자가 원하는 섹스가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배우자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 자체를 거절할 수 있다. 이런 점을 이해시켜라.
▶내가 원하는 것을 배우자에게 알리는 방법
─ 좋을 때는 가볍게 신음소리를 낸다. 더 좋을 때는 좀더 강한 신음소리를 낸다. 애무 받기를 원하는 부위에 배우자의 손을 부드럽게 인도한다. 또는 애무 받기 원하는 곳을 자신이 직접 자극하여 배우자에게 보여주어도 좋다. 그러나 자극이 통증을 유발하면 바로 체위를 바꾸도록 일러준다. 자극이 만족스럽다면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반응한다.
부부의 섹스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제안 2
▶배우자와 대화를 나눌 때의 원칙
─우선 배우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긍정적으로 반응을 한다. 남편은 아내만큼 감정 표현에 있어서 능숙하지 못할 수도 있다. 남편이 아무리 어색하게 표현하더라도 자기의 감정 표현을 할 때는 긍정적으로 대답한다.
대화를 나눌 때는 남편의 두려움이나 아내의 두려움도 인정한다. 나 혼자만의 두려움이나 욕망, 근심, 걱정 등을 털어놓으면 남편 혹은 아내가 앞으로 나를 얕잡아보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쉽게 속의 은밀한 마음을 털어놓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부부가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한다는 것은 배우자에게 이런 두려움도 모두 털어놓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람이 바뀌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인정한다.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아무리 부부간의 숨겨진 감정을 얘기하고 싶어도 터놓고 대화하는 방법을 알게 될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한번에 모든 것을 다 하려고 너무 성급하게 시도하지 말고 또 대화가 잘 이루어졌다고 해서 바로 모든 문제가 사라진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이것 역시 시간이 걸리기 때문.
마찬가지로 문제는 하나씩 해결한다. 문제가 생겼을 때는 먼저 한 가지만 이야기하고 부수적인 문제나 다른 것들은 나중에 이야기한다. 작은 변화 하나에서부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세를 갖는다. 서로의 잘잘못을 따지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