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코리아타운”이 있는 오렌지 카운티 가든 그로브에 디즈니랜드와 같은 세계적 위락센터가 조성될 계획이 발표되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가든 그로브시는 최근 야심적인 위락복합센터 계획을 발표하면서 한인사회의 참여도 환영하고 있다.
가든 글로브 시당국의 재개발계획으로 이루어지는 미래형 종합엔터테인먼트 센터는 ‘인터내서널 웨스트’(International West)로 명명됐다. 이번 계획은 “가든 그로브를 세계로”(The World comes to Garden Grove)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내걸어 가든 그로브 지역에 세계적 위락센터를 조성하는 목적을 두고있다.
이 계획의 개발지역은 디즈니랜드의 남쪽 가든 글로브 시내 하버 불러버드를 중심으로 북쪽의 챕맨 에비뉴에서 남쪽으로 가든 불러버드를 지나 17가 까지 연결되는 2마일 구간이다. 이 위락센터는 디즈니랜드 리조트 인근에 위치해 디즈니를 찾는 관광객들을 유치하는데 중점을 두는 한편 남가주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최종 레저 스포츠 센터로 활용하게 된다.
이 같은 ‘인터내서널 웨스트’는 크게 3가지 지역으로 나뉘게 된다. 첫째 가든그로브 한인상가지역과 가까운 가든 그로브 불러버드와 하버 불러버드 주변은 미래형 뮤직-스포츠-레저 엔터테인먼트 센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두번째는 22번 프리웨이 남쪽에 대규모 테마공원인 ‘가든그로브 테마팍’이 조성된다. 그리고 세번째는 디즈니랜드 바로 남쪽 챕맨 애비뉴와 하버 불러버드 주변은 대형호텔과 인터내서널 푸드센터를 포함한 ‘게이트웨이’복합 쇼핑센터가 들어 서게 된다.
가든 그로브 시 계획자들은 ‘인터내서널 웨스트’는 엔터테인먼트-위락-스포츠의 삼위일체 리조트 레저타운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시가 수립한 마스터 플랜에 따르면 ‘인터내서널 웨스트’에는 다양한 특색을 지닌 16개의 대형 호텔들을 포함해 가정 위락시설, 세계 각국의 풍물을 판매하는 각종 소매점,나이트클럽 등등이 부수적으로 설치된다. 또한 개발지역을 관통하는 하버 불러버드는 6차선으로 대폭 확장되며 도로 중앙에는 녹지대도 조성하는 미래형 교통망을 건설하게 된다. 따라서 하버 불러버드를 동서로 연결하는 육교도 건설해 인적소통과 차량소통에 편리를 최대한 도모한다.
현재 가든 그로브 시는 ‘인터내서널 웨스트’에 진출할 개발업자들을 포함해 이곳에서 선물점 등 소매점, 식당, 클럽 등등의 비즈니스를 운영할 업자들의 문의도 받고 있다. 이미 8개의 대형호텔(객실 2,500개) 건립이 승인되었으며 6개의 레스토랑이 문을 열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재개발계획으로 이루어지는 ‘인터내서널 웨스트’에 참여하는 업자들은 시정부에서 제공하는 각종 인센티브의 혜택도 가능하다. 이러한 ‘인터내서널 웨스트’에 “제2의 코리아타운”을 건설한 오렌지카운티 한인사회는 물론 미주한인사회도 관심을 갖고 참여 한다면 타운 활성화에 크게 이익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든 그로브 시의 그렉 브로젯 프로젝트 매니저는 최근 본보기자와 만나 “한인사회나 한국등으로부터 개발참여를 환영한다”면서 “필요하다면 투자설명회 등을 개최해 편리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한인들은 대형호텔이나, 도로건설, 유락센터 등 대규모 개발사업은 물론 식당, 선물점을 포함한 각종 소매점이나 위락센터 부대시설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인터내서널 웨스트’가 건설되면 디즈니랜드 리조트와 함께 남가주와 오렌지카운티 관광산업이 크게 성장될 것으로 프로젝트 담당관들은 전망하고 있다.
최근 통계를 분석해 볼 때 이 지역 관광산업의 전도는 매우 밝은 편이다.
– 매년 약 4,100만 명의 관광객이 오렌지카운티 지역을 방문하면서 총 65억 달러를 쓰고 있다.
– 오렌지카운티를 하루 관광하는 사람만도 2천2백만 명에 이른다.
– 이 지역에서 하루 밤을 묵는 사람만도 1천8백만 명이 넘는다.
– 지난해 디즈니랜드를 찾은 사람이 1천2백70만 명이었다.
–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추어를 방문한 사람수는 4백70만 명이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인터내서널 웨스트’가 설립되면 이 지역을 찾는 관광객만도 연간 1,700만 명을 예상할 수 있다. 가든 그로브 시의 이 같은 계획은 가든 그로브의 한인상권의 신장에도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게이트웨이 조감도 설명]
게이트웨이(Gateway): ‘인터내서널 웨스트’의 관문이 되는 게이트웨이는 디즈니랜드 리조트에서 불과 1.5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디즈니 관광객들의 이웃 나들이 지역으로 선 보이게 된다. 이곳은 ‘디즈니 다운타운’과 ‘‘유니버시티 워크’를 복합 시킨 쇼핑 레저 타운이다. 인터내서널 푸드 섹션과 함께 세계풍물시장도 들어선다.
[테미공원 조감도 설명]
가든 그로브 테마 공원(GG Theme Park Resort): 환상적이고 스릴에 넘친 테마 공원이 70 에이커 대지에 조성된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각종 놀이 기구들과 게임, 쇼 등이 전개된다. 주변에 객실 600개의 대형 호텔과 객실 350개 패밀리 리조트 호텔도 건립된다. 또한 프리웨이들과의 연결도 편리하다.
[미래형 도로망 조감도 설명]
환상적인 도로망: 캘리포니아주에서 새세대 도로망으로 불리울 ‘인터내서널 웨스트’의 하버 불러버드는 경관도 좋고 인도와 차도를 모두 만족시키게 된다.
[종합 엔터테이먼트 조감도 설명]
엔터테인먼트 허브(Entertainment Hub): 뮤직-게임-스포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중심지로 다양한 공연과 전시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환상의 타운이다. 부수적으로 대형 리조트 호텔과 24시간 문을 여는 쇼핑 센터가 주변에 자리 잡는다.
가든 그로브 시가 추진하는 ‘인터내서널 웨스트’ 개발계획에 대해 문의가 있으신 분은 본보 오렌지지사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714)636-1639
팩스 (714)636-1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