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국유상업은행에 구조조정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지난 18일 현지업계에 따르면 중국은행(中國銀行)과 건설은행(建設銀行), 농업은행( 農業銀行), 공상은행(工商銀行) 등 중국의 4대 국유상업은행은 1998년부터 지난해까 지 4만5천개의 조직을 축소하면서 총 25만명의 인원을 감원했다.
건설은행측은 특히 행장에서 일반행원에 이르기까지 역대 최대규모의 인사개혁 을 단행하고 있다면서 올 8월말까지 은행 본점의 간부급 인사의 전보 및 강등을 포 함해 전방위적인 개혁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또 공상은행의 경우 지난해말까지 전국의 2만개 조직을 정리하는 한편 수익이 나지 않는 조직망을 줄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상은행은 2000년에만 7만명을 감 원하는 등 구체적인 감원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원대상들은 은행으로부터 위로금을 받으면서 조기 퇴직 방식으로 퇴사하고 있으며, 일부 인원은 창구직원 채용시 연간 계약 방식으로 재 채용되고 있다.
현재 중국의 4대 국유상업은행은 모두 상장계획을 밝히고 있다. 건설은행은 올 2월 국무원에 상장방안을 보고했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