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뱃살 뺄 수 있어요!

이 뉴스를 공유하기

집에서도 뱃살 뺄 수 있어요!

주먹에 힘 약간 주고 5~10회 정도 오른쪽 아랫배서 시계방향 맛사지

일반적으로 허리둘레가 남자 90㎝(35인치), 여자 80㎝(31인치) 이상인 경우 복부비만으로 진단한다. 한방에선 냉증이나 운동 부족으로 허리 주변의 림프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이 부위에 노폐물이 쌓이고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허리 둘레가 굵어진다고 본다.

복부지방을 해소하기 위한 한방적 방법으론 첫째, 복부마사지가 있다. 우선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로션이나 오일을 복부에 바르고 주먹에 약간 힘을 주어 5~10회 정도 오른쪽 아랫배에서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마사지해 준다. 아울러 기공법의 하나인 장구타법을 시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장구타법이란 말 그대로 가볍게 주먹을 쥐고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하복부를 가볍게 두드려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복부 마사지를 규칙적으로 시행하면 비만 해소는 물론 장의 활동을 촉진해 소화불량, 변비, 위장장애를 개선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복식호흡이 있다. 복식호흡을 하게 되면 대장에 자극을 줘서 연동 운동이 활성화된다. 이 때문에 변비 치료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배의 근육이 단련되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까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복식호흡을 하는 요령은 먼저 편안한 자세로 배 위에 양손을 올리고 5초 동안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신다. 이때 하복부가 팽창해서 눌러도 들어가지 않을 정도가 돼야 한다. 숨을 토해낼 때는 입을 통해 몸 안에 있는 모든 공기를 남김없이 내쉬도록 한다. 이를 여러 번 반복해 주면 된다. 바쁠 때는 크게 심호흡만 해도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 밖에 누워서 뒤로 다리를 넘기는 체조도 도움이 된다. 또 평소 양반다리를 한 상태로 아랫배에 힘을 주어 늘 긴장감을 갖는 것도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