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세금 보고 인기

이 뉴스를 공유하기
무료세금 보고 인기

연방 국세청(IRS)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주요 온라인 세금보고 업체들과 제휴, 무료 온라인 세금보고를 최근 시작했다.
IRS는 “소득 수준, 거주지 등에 따라 무료로 온라인을 통해 세금보고를 할 수 있다”면서 “지난해보다 시스템 안정성을 크게 개선시켰다”고 밝혔다. IRS는 1억3천여만명의 납세자 가운데 약 60%가 무료 세금보고 자격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빠르고 편하다
개인사업이나 파트너십 등 복잡한 항목을 납세자가 직접 보고하는 것은 어렵지만 월급, 투자소득 등 간단한 항목만 있다면 온라인을 통해 어렵지 않게 세금보고를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소프트웨어도 구입할 필요가 없으며, 세금 환급도 1~3주로 오프라인 세금보고(6주 이상)보다 훨씬 빠르다.
세금보고업체인 HR 블럭의 애런 호버스 대변인은 “종이와 연필을 이용하면 10시간 정도 걸리지만 온라인은 1~2시간안에 끝낼 수 있다”면서 이용이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가지 주의 사항은 납세자가 어느정도 세금보고에 대한 상식을 갖춰야 한다는 것.
파일유어택스닷컴의 애틸라 탤러이 대표는 “항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다면 차라리 CPA 등 전문가에게 가는 것이 낫다”면서 일정 수준의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보고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난해 세금보고 양식을 준비하는게 좋다.

또한 모기지 이자, 은행이자, 배당금 수입 등 공제항목 명세서를 미리 준비한다. 각 항목항목마다 페이지 하단에 납세자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한 문답을 마련해 놔 꼼꼼히 읽어보면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보고항목이 많아 한번에 하기 어렵다면 저장한 후 인터넷이 되는 어느 곳에서나 다시 할 수 있다.

IRS는 온라인 세금보고를 검토한 후 문제가 있을 경우 이유를 명시한 후 접수를 거부할 수 있다.이 경우 명시된 이유만 고쳐 다시 IRS로 송부하면 된다.

▶무료 또는 유료
IRS와 제휴된 온라인 보고 사이트의 경우 조정후소득(AGI) 금액과 거주지에 따라 무료 보고를 할 수 있다. 대다수 사이트가 AGI 2만5천~4만달러선에서 연방 소득세 보고를 무료로 할 수 있으며, 일부 사이트는 거주지만 제한할 뿐 금액 제한이 없기도 하다.

대다수 사이트는 금액 제한이 넘어가는 경우 10~30달러선의 요금을 부과하고 있어 유료 보고시에는 사이트를 비교,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 전문가는 “일부 사이트는 옵션 항목 몇개만 선택하면 최종 요금이 2백달러를 넘는 경우도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온라인 보고는 소셜시큐리티번호와 각종 수입금액을 넣어야 하니 개인정보 유출로 피해를 본 납세자라면 꺼릴 수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 공인 세금보고 사이트는 검증된 보안대책을 사용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에 정보를 따로 저장해 놓고 있어 문제 발생 여지는 크지 않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