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몸에 좋은 영양의 보고

이 뉴스를 공유하기
콩 몸에 좋은 영양의 보고

광우병 파동과 조류독감, 그리고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웰빙(Well-being)` 바람을 타고 콩으로 건강을 지키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을지대학병원 김용철(가정의학과) 교수는 “흔히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만큼 단백질과 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우리 식단에 다양하게 이용되어 온 것도 건강을 지켜주는 음식이라는 믿음이다.
`밭에서 나는 단백질`이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콩의 단백질 함류량은 엄청나다. 콩은 100g당 41.8g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쇠고기의 2배에 해당되는 양이며 철분도 쇠고기의 4배가 넘는다.

콩 단백질의 경우 육류 단백질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 전혀 뒤지지 않는 점도 매력적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원을 넘어 질병예방 식품으로 유용한 작용을 한다.

◇혈관청소 성인병 예방=소득증가와 함께 서구형 식생활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동맥경화ㆍ심장병ㆍ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질병의 원인이 동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라는 것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