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 쏙! 재미있는 골프교실

이 뉴스를 공유하기
















 ▲ 박형철 프로
현 아로마 골프 아카데미 티칭프로


우리가 행하는 스윙 중에 좋은 골프스윙의 기초는 뭐니 뭐니 해도 잘 잡혀있는 균형에 있다. 균형이 잘 잡힌 상태에서 스윙을 할 경우 클럽헤드의 속도와 정확성은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균형을 잃게 되면 스윙의 탬포와 리듬이 흐트러지면서 제대로 된 스윙이 나올 수 없다.
로우 핸디를 소지한 사람은 필드에서 여러가지 클럽이 바뀌어도 일정한 탬포로 스윙을 구사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다름아닌 스윙 내내 균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초보자인 경우에는 샤프트가 긴 롱 아이언이나 드라이버를 잡으면 급하게 서두르다 최적의 스윙 탬포를 놓쳐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긴장되고 잘 쳐야 되겠다는 생각이 앞서서 일어나는 결과이다.  균형이 제대로 잡혀있는지는 스윙동작 중에 체중이 실려야 하는 지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어드레스 때의 체중은 양 발의 발바닥 전체에 똑같이 나누어져 있어야 한다. 만일 체중이 발가락 쪽에 있는 상태가 되면 스윙을 시작할 때 클럽헤드가 정상적인 스윙궤도 보다 바깥쪽으로 움직이게 된다. 반대로 체중이 발뒤꿈치 쪽으로 실려있으면 스윙궤도가 너무 안쪽으로 들어오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되면 두 경우 모두 원하는 만큼 헤드 스피드도 내지 못하고 정확한 임팩도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어드레스에서 체중이 앞뒤 어느 쪽으로 쏠려있는지는 어드레스 한 상태에서 가볍게 두발을 제자리에서 뛰어보면 알 수 있다.
만약에 앞쪽이나 뒤쪽으로 쏠려있었다면 착지하는 순간 넘어지려 할 것이고 발바닥전체에 체중을 실은 상태에서의 어드레스라면 제자리 뜀 후에 넘어지지 않고 사뿐히 착지할 수 있다. 상체가 돌아가는 것과 동시에 체중도 80%이상이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무엇보다도 오른쪽무릎이 어드레스 한상태로 유연하게 이동이 되어야 한다.
어색한 초보자들 중 균형을 잃게 되는 것이 오른쪽다리가 지나치게 경직이 되어 무릎이 뻣뻣해지면서 백 스윙이 진행되는 순간부터 펴지기 시작하며 그 결과 탑에서는 오른쪽 무릎이 펴진 결과로 체중마저 정반대로 오른쪽으로 가야 할 것이, 오히려 왼쪽에 남아있는 결과를 초래한다.
스윙의 탑 지점에서의 균형을 느끼려면 먼저 백 스윙에서의 탑에서 왼발을 들고 오른쪽 다리로만 균형을 잡아본다. 그 자세 그대로 스윙을 해서 피니쉬를 한 후 몸이 타겟 쪽으로 돌아갈 때 이번에는 오른발을 땐다. 그때 체중은 왼발에 실리게 된다. 이렇게 좌우로 발을 떼어 연습을 하여 몸이 흔들리지 않고 발을 바꿀 수 있다면 스윙에 균형이 잡혔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팔로우 스루와 피니쉬에는 체중이 거의 대부분 왼발에 실리게 된다. 이때 상체를 앞으로 풀어주면서 어깨는 왼발 위에 있게 되는데 이때 어깨라인과 왼쪽다리가 오픈 스탠스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 거의 90도를 이루게 된다. 만약 피니쉬 동작에서 어깨가 뒤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균형을 기대하기 어렵다.
피니쉬는 전체 스윙동작에서 일어나는 모든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피니쉬인 것이다. 피니쉬에서 좋은 균형을 유지 했다면 전체 스윙동작 역시 균형을 이루었겠지만, 만약 몸이 불안하게 흔들리던가 피니쉬한 상태에서 편한 자세로 서있지 못했다면 리듬과 타이밍이 어긋나서 만족스러운 샷이 나올 가능성은 없다고 보면 정확하다. 스윙의 마무리인 피니쉬는 올바른 스윙을 가늠하는 척도로써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좋은 스윙은 올바른 피니쉬에서 나온다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피니쉬는 임팩때 영향을 미쳐 비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피니쉬를 하지 못할 경우 슬라이스나 비거리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결과가 된다. 
피니쉬가 안되는 주된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흔한 이유는 임팩때 볼을 너무 세게 때리려고 팔에 너무 힘이 많이 들어간 스윙을 하면서 임팩트 구간에서 스윙 흐름을 끊기는 데서 기인하는 것이다.  라운딩 중 스윙이 이상하고 공의 방향도 평소보다 미음에 들지 않을 때는 다른 스윙에서 문제점을 발견 하는 것 보다 피니쉬 상태를 체크 하는 게 훨씬 빠르다.
왜냐하면 아까도 말했지만 스윙의 과정이 피니쉬에 모두 나타난다. 피니쉬를 하고 있는 상태를 보면 그 사람의 스윙을 알 수 있다. 프로들이 행하는 스윙이 멋있어 보이는 이유 중 하나도 역시 피니쉬다.
평소에도 연습장에서 스윙이 어색하더라도 완벽한 피니쉬를 계속 연습하도록 하면 본인도 모르게 스윙이 좋아 질 것이다.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