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중심부 청주에 완공된 ‘지웰시티’가 최고의 입지 조건과 완벽한 주변 편의 시설을 갖춘 복합주거단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총 4,300여세대의 대규모로 조성된 지웰시티는 전체 면적 52만4700㎡의 부지에 지상 37~45층 규모의 아파트 17개 동과 별도의 복합쇼핑몰, 병원과 공공청사, 교육시설 등이 들어서 있는 미래형 첨단복합도시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가 차로 20분 거리에 있으며,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 시 통합 청사 역시 단지 옆에 마련 돼 쇼핑·문화·행정이 모아진 최고급 주거 지역으로 더욱 각광 받을 전망이다. 투자배당금, 대출이자 대납 등 미주 동포들에게 특별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청주 ‘지웰시티’의 핵심 투자 포인트를 들여다보았다.
Q. 위치상 장점과 접근은 용이한 곳인가? A. 대한민국의 중심인 충청북도 청주에 위치해 있으며, 좌측으로는 행정복합도시인 세종시와 인접해있다. KTX 오송역과는 10분,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에서 3분, 경부고속도로 청주IC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또한 청주국제공항과 10분 거리여서 주요 고속도로, KTX, 비행기까지 사통팔달의 교통요지이다.
Q. 단지는 어떻게 개발되나? A. 현재 1단지 조성이 완료 2,164세대 38평 688세대, 49평 688세대, 59평 688세대, 63평 50세대, 77평 50세대로 구성 되어있고, 단지 내 지웰시티몰과 현대백화점 충청점이 위치해있다.
Q. 지웰시티몰과 현대백화점의 현황은? A. 현재 지웰시티몰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안정적인 쇼핑몰로서 입주민의 편의와 지역 상권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입점 테넌트들은 라이프 휘트니스 및 에듀센터를 비롯하여 페밀리 레스토랑, 스타벅스, 병원, 약국, 에듀센터 외 다양한 외식업종과 편의시설들이 이미 입점하여 운영중이다. 또 현대백화점은 2012년 8월 오픈을 목적으로 공사 중에 있으며 올 12월 골조공사를 마무리한 후 인테리어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의 크기는 전국에서 3번째로 큰 규모이며 중부권 최대 규모의 초대형 백화점이다.
Q. 국내에서 미분양되니까 해외로 나와 판매하는 것 아니냐? A. 현재 지웰시티는 국내미분양물건이 아닌 해외 판매분으로서 이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적인 부동산 그룹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한 신영의 도전이다. 1차 미주판매를 시작으로 일본, 유럽 등 판매 및 그룹홍보가 계획되어있으며 다른 건설사와는 다른 미국 부동산 분양처럼 준공 후 분양하는 상황임으로 그 어느 상품보다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다.
Q. 현재 지웰시티 분양은 얼마나 되었고, 입주는 얼마나 되었나? A. 현재 지웰시티의 분양율은 82% 이고, 전체 세대 중 입주율은 75% 완료가 되어있다. |
Q. 상품투자구조는 어떻게 되나? 정말 20만달러만 투자하면 되나? A. 지웰시티 투자구조는 30%+40%+30%로 보면 된다. 먼저 30%(20만달러)는 다운페이먼트이다. 다음 40%(25만달러)는 론(대출)이다. 마지막 30%(20만달러)는 한국에서 전세를 맞춰 대신한다. 30% 다운페이먼트 한 부분에 대해서는 2년간 연 3.5% 금리로 신영에서 투자배당금으로 지급한다. 또 40% 론에 대해서는 2년간 6% 금리의 이자를 신영에서 대신 부담한다. 30% 전세금에 대해서는 신영에서 책임지고 맞춰 드리는 부분이고, 뉴스타부동산이 보장하는 내용이다. 이 모든 혜택금액을 합치면 투자하신 금액의 연 10.9%의 수익이 나게 된다. 그래서 투자하는 금액은 20만달러만 내면, 나머지는 신영에서 부담하고 진행할 것이다.
Q. 그럼 2년 후에는 어떻게 되나? A. 뉴스타부동산이 보장하는 투자배당금과 론에 대한 이자지원은 2년간 지원되는 서비스이다. 만약 2년 후에 아파트를 파시겠다고 하면 신영에서 매매대행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것이다. 그리고 2년 후 매매시 발생되는 케피탈 게인은 모두 투자 하신분이 가져가게 된다. 2년 후에 더 높은 케피탈 게인을 생각하거나 나중에 입주를 생각한다면, 2년 후에 전세보증금을 올릴 수 있다. 2년 후에는 충분히 전세보증금이 올라가기 때문에 그 금액으로 대출이자를 부담하면 된다.
Q. 한국과는 어떤 분양조건이 다른가? A. 한국에서는 절대 이 조건으로 계약을 할 수가 없다. 만약, 한국에서 이 조건으로 계약을 한다면 기존에 입주해서 살고계신 분들의 민원이 제기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국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만 이 조건으로 제시해 드리는 것이다. 그만큼 특별한 조건이고, 150세대에 한해서는 선착순으로 제공이 될 것이다.
Q. 은행 대출은 가능한가? A.재외동포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 모두 대출이 가능하다. 다만, 순수외국인은 대출이 불가하다.
Q. 대출은행은 어디고, 한국에서 대출을 신청해야 하나? A. 대출은행은 신한은행이다. 대출신청을 할 때는 원칙적으로 한국에서 진행해야 하는데, 현재 LA 신한은행에서 가능하게끔 신영 본사에서 협의 중에 있다. 만약, 대출을 한국에서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에 따른 왕복항공료과 한국에서의 숙박은 무상으로 지원한다.
Q. 신영에서 지원해주는 대출 금리는 어떻게 되며, 2년 뒤에는 계약자 부담이 되는데 2년 뒤 금리는 어느 정도 되나? A. 현재 뉴스타부동산이 산정한 대출금리는 6%이다. 현재 한국의 금리는 미국과는 다르게 굉장히 오른 상태이다. 그리고 변동금리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의 금리가 얼마가 되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현재 금리가 굉장히 오른 금리이기 때문에 경험적으로 보건데 2년 뒤의 금리는 현재보다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Q. 신영의 신용도가 신뢰도가 의심스럽다. 한국신용보증 평가기관에서 신용평가를 받은 적이 있는가? A. 신영의 신뢰도는 이미 시그마Ⅱ와 광화문 써머셋 팰리스를 통해 검증되었다. 특히, 광화문 써머셋 팰리스에 투자한 미주 한인이 100분 정도 되는데 그 분들은 2005년부터 지금까지 매달 7.5% 이상의 확정수익을 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