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한인사회에서 70년대부터 한국문화를 주류사회에 전파시키고, 북한과 중국과의 문화교류에 힘써온 한국문화회관(Korean Cultural Service, 창설자 이광덕 목사)이 지난 21일 창립 40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Expo 아만손 노인센터회관에서 개최된 기념대회에는 창립자 이광덕 목사를 비롯해 박영창 미주광복회명예회장, 미주기독교총연합회장인 송정명 목사 등 약 50명의 내외인사들이 참석해 창립 40주년을 축하했다. 한국문화회관은 지난 1972년 LA 한인타운에서 우리문화전통보급과 민족화합을 목적으로 주정부와 연방정부인가를 받아 개관했다. 창립자 이광덕 회장은 “미국에서 자라는 후손들에게 모국에 대한 긍지를 심어주기위해 한국문화회관을 설립됐다”며 “미국은 물론 세계에 한국고유문화를 소개하여 조국을 재인식하도록하는 사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자주> 한국문화회관은 한국문화를 미국인들에게 알리는 비영리단체로 한때 청와대등으로부터 지원을 받기도 했었지만 정치적으로 박해도 받아 한때 잠정 폐쇄 되기도 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창립자 이광덕 목사와 지지자들의 헌신으로 지난 80-90년대는 미주사회와 중국과 북한과의 선교문화교류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 했었다.
중국의 동포예술단인 ‘연변조선족예술단’의 최초 미국방문의 다리를 놓았으며, 북한에 ‘사랑의 쌀 보내기 운동’의 시초를 만들기도 했다. 특히 지난 2002년 4월21일 USC대학교캠퍼스의 ‘타운 앤 가운홀’에서 창립 30주년기념 행사 때는 한인사회와 미 주류사회에서 150여명이 참석한 성대한 행사였다. 이날 행사의 사회는 NBC방송의 소냐 클로포드가 맡았고 넬슨만델라의 비폭력세계평화운동부총재인 김홍기 박사의 기조연설 ‘내일을 위한 선택’으로 진행 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30년간의 지나온 발자취를 뒤돌아 보고 다문화•다인종사회에서 한국인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중요사업으로▲국민회관복원사업협력▲동포복지문화사업▲법률봉사▲전통문화미디어센터설립▲해외협력사업 등을 기획했다. 한국문화회관은 2000년 이후로는 주로 미 주류사회와의 연결로 커뮤니티 발전 사업에 관심을 두었다.
에너지절약 지원금 받아
지난해 4월 한국문화회관은 LA 자원보존협회에서 열린 LA 수도전력국(DWP) 에너지절약홍보 그랜트전달식에서 LA시 10지구지원 대상단체로 선정돼 4만 5,000달러의 지원금을 받았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한국문화회관을 포함 총 25개 비영리단체가 지원대상자로 선정됐다. 한국문화회관의 이진형 비즈니스개발디렉터는 “이 지원금을 이용해 앞으로 한인 타운을 포함한 10지구지역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홍보활동을 적극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문화회관은 2005년 11월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1374 W. Jefferson Blvd., LA)에서 ‘스몰비즈니스엑스포’를 개최했다. 당시 연방중소기업청(SBA), 연방주택개발국(HUD),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등 정부기관이 참가해 비즈니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대출방법 등을 소개하며 E2/EB5 투자비자 취득법에 대한 웍샵이 열렸다. 2 004년 5월 7일 ‘전국 기도의 날(National Day of Prayer)’을 맞아 한국문화회관과 비영리단체인 아시안아메리칸팀스(대표 이진형)는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JJ그랜드 호텔에서 기도회를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자유의 종을 울려라’란 올해의 주제로 국가와 가족 등을 위해기도 했다. 한국문화회관은 창립 31주년인 지난 2003년에 ‘국가를 위한 기도회 및 법의 날 자유캠페인’행사를 개최했다. 다민족 행사로 펼쳐지는 31주년기념행사장에서는 각 기관들의 부스도 설치돼 노인의 권리, 청소년보호, 크레딧 사항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고 상담도 이뤄졌다. 또 마크리들리-토마스 주하원의원에 대한 특별상 시상식도 행하였다.
한국문화회관은 지난 2002년 9월 3일 중국조선족자치주 창립 50주년을 맞아 이를 경축하기 위해 미주동포 참관단이 연변을 방문해 축하했다. 당시 조선족자치주정부로부터 공식 초청을 받은 참관단은 예술단과 실업인단, 일반방문단으로 구성되어 경축 행사에 참가했다. 공식 행사 후 참관단은 백두산과 두만강, 용정, 만리장성, 천안문, 자금성 등을 관광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