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찬 칼럼] 태음인 정준하

이 뉴스를 공유하기

얼마 전 모 일간지 기사에서『정준하 다이어트 효과, 18kg 감량시킨 ‘죽음의 식단’ 보니..』라는 제목으로 체중감량을 한 방송인 정준하의 사진을 보았습니다. 필자는 홀쭉한 정준하의 얼굴 사진을 보며 체중감량 전의 얼굴이 더 보기 좋고 건강하게 매력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사진과 함께 정준하의 다이어트 식단이 소개 되었는데 정준하의 다이어트식단은 주로 닭 가슴살, 고구마, 토스트였는데 그 내용을 보는 순간 필자는 ‘이렇게 먹고 건강하게 살을 뺐다고 하면 정준하는 태음인(太陰人)이 분명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 식단의 음식들 대부분이 태음인에게 이로운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준하가 태음인이 아닌 소양인(少陽人)이나 태양인(太陽人) 혹은 소음인(少陰人) 이었다면 위의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였을 경우 체중은 많이 줄였을지 모르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으로 고생했거나 어쩌면 건강도 많이 나빠졌을 것입니다. 그런데 정준하씨 본인은 건강하게 체중을 줄였다고 하니 틀림없는 태음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필자가 태음인에게 더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정준하씨에게 권하고 싶은 음식들이 있는데 고구마, 당근과 같은 각종 뿌리채소와 땅콩, 호두, 아몬드를 비롯한 각종 견과류와 닭 가슴살이외에도 각종 육류를 이용하면 먹을거리의 다양함에 지루하지 않을 것이고 태음인의 다이어트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기사사진에 보였던 커피는 태음인에 이로운 것이지만 오렌지는 물론 각종 과일은 태음인에게 해로운 것이라서 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했다고 하여 그 기사를 읽은 분들이 혹시 정준하씨와 같이 위의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한다고 했을 때 태음인이 아니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염려스러운 마음으로 본 칼럼을 쓰게 된 것입니다.

위에 나열한 주된 음식 세 가지(닭 가슴살, 고구마, 토스트)모두 태음인에게 이로운 음식들이며 태음인이 아닌 다른 체질들이 위의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좋았다고 하는 것들을 따라 하는 다이어트는 본인의 체질에 맞지 않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건강까지 해치는 경우를 필자의 환자를 통해 많이 보게 됩니다. 본인의 체질을 알지 못하면서 정준하씨와 같이 우연하게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을 드물게 볼 수 있는데 그런 분들은 건강한 체중감량에 성공합니다. 그래서 그분들은 자신의 성공사례를 들어 주위 사람들에게 적극 그 방법을 권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태음인인 정준하씨가 태음인에게 해로운 각종 과일과 채소로 다이어트를 하였다면 체중감량은커녕 오히려 건강을 해쳐 고생을 했을 것입니다. 혹시 현재 다이어트를 하여 체중감량을 시도하시는 분들 중에 체중감량이 잘 되지 않거나 혹은 체중이 좀 줄었어도 건강이 나빠졌다면 다이어트방법을 다시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분들은 틀림없이 본인의 체질에 맞지 않는 식품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과일과 야채 그리고 생선종류를 칼로리가 적다는 이유로 체중조절을 위한 음식으로 많이 이용하시는데 이것 또한 체질에 맞지 않으면 살 빼기는커녕 건강이 나빠져 고생을 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도 체질에 맞게 해야 하며 필자가 좋아하는 말,『결과가 그 이론의 값어치를 판단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해 봅니다.

송병찬 8체질 한방병원  (323) 734-8000 

www.CheJilHealth.com

@SundayJournalUSA (www.sundayjournalus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뉴스를 공유하기

선데이-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