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소 김천흥류 명인의 마지막 제자인 ‘최순희-한보라’ 워크샵 실시
◼ ‘음악이되 음악이 아니고 무용이되 무용이 아닌 그 너머 세계’ 갈파
재미국악원(원장 김미자)은 2024년 주요과제로 전통국악을 미국사회에서 부활시키기 위하여 국악원에서 우선 명인 김천흥류 기본무를 그의 마지막 제자인 최순희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일무이수자와 한보라 국가무형문화재 제12호 진주검무 이수자의 지도로 강좌를 열 계획이다. 또한 국악원에서는 궁중무용 55종 중 조선 23대 순조임금님의 아들 효명세자가 예제한 독무 춘앵전,무산향과 이북5도청 무형문화재 제4호 황해도화관무 등을 워크샵 할 계획이다.
국악원이 특별히 심혈을 기우리는 김천흥류 기본무는 우리 국악계에서 “살아있는 춤의 역사” 로 불리는 심소(心韶) 김천흥(金千興, 1909년 3월 30일~2007년 8월 18일)의 무용을 전파시키려는 것이다.
김천흥 명인은 조선, 일제강점기, 대한민국의 해금, 아쟁, 양금 연주자이자 궁중무용의 명인으로, 조선의 마지막 무동이기도 하다. 1923년에 순종황제오순 탄신 경축진연때 무동으로 정재 출연 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보유자인 김천흥은 평생 해금과 더불어 살았다. 2007년 99세 로 영면하기 직전까지 국립국악원 원로사범,국가무형문화재 종묘제례악과 처용무의 예능 보유자 로 활동했다.김천흥의 나이 14세 때, 당시 이왕직아악부원양성소는 5년에 한 번씩 아악생을 모집했고 2기 생으로 선발된 18명에 김천흥 보유자가 포함됐다. 처음 그가 배우기 시작한 것은 해금이었고, 이후 아쟁과 양금까지 익혔다. 양성소 5년 과정을 이수한 뒤 1932년부터 이왕직아악부 아악수장을 맡아 여러 궁중 행사의 악사로 활약했다.
‘살아있는 춤의 역사’ 김천흥류
1940년 이왕직아악부에서 나온 그는 민간음악인들과 함께 음악활동을 이어갔다. 가곡명창으로 조선 권번을 운영했던 하규일(河圭一)과 인연을 맺으면서, 잠시 권번(券番)과 무악계 악인생활을 하기도 했는데, 당시 하규일에게 12잡가를, 명고수이자 무용가인 한성준(韓成俊)에게 전통무용을 배웠다. 이후 한성준이 조선음악무용연구소를 열자 그곳에서 민속춤을 배우며 본격적으로 무용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특히 궁중무와 민속무에 기초한 기녀들의 춤을 접한 것은 그가 이후 무용의 길을 걷는 데 밑거름이 됐다.
1943년 김천흥 보유자는 조선음악가협회의 조선악부회원으로 해금 공연을 활발히 펼쳤으며 춤과 해금을 전수하는 데 힘썼다. 1958년 김천흥 보유자는 한국가면극보존회 상임위원을 맡으며 탈춤 연구를 시작했다. 이 활동으로 인해 전국 각지의 민속예술과 이북 5도의 놀이와 가면극들이 발전, 전승되는 계기가 마련된다. 1955년 김천흥고전무용연구소를 설립한 그는 1975년까지 7회의 개인무용발표공연을 갖게 되는데, 특히 처용설화를 극화한 <처용랑>과 대금에 얽힌 전설을 극화한 <만파식적>으로 서울 시문화상과 대한민국예술원상을 수상했다.
“민속예술과 가면극 전수”
제자 양성에도 힘써 윤찬구(尹贊求, 국립국악원 해금 전수자), 강사준(姜思俊, 서울음대 국악과 교수), 조운조(趙運朝, 이화여대 음대 교수), 조주영 (趙周榮, 단국대 교수)등 수백 명의 걸출한 예인을 배출했다. 김천흥 명인에 대하여 김영희 춤 이론가는 <‘손만 들어도 흥이다. 발만 옮겨도 멋이다.’ 심소 김천흥 선생은 그렇게 무애(無碍)의 춤으로 풍진세상을 어루만져 주셨다. ‘눈빛만 닿아도 자애 롭다. 표정만 보아도 화평하다.’ 심소 선생은 그렇게 천진무구한 자비심으로 곤고한 중생을 보듬어 주셨다.>고 찬사를 보냈다. 또한 김영희 이론가는 <심소 김천흥 선생의 해금은 음악이 아니었고 심소선생의 춘앵전은 무용이 아니었다. 음악이되 음악이 아니고 무용이되 무용이 아닌 그 너머의 세계, 곧 심소의 인생이며 우주 관이자 철학이었다.>면서 이를 배우면 <정재무악의 진수인 심소미소(心韶微笑)의 정체와 미학 세계를 온전히 풀어내고 널리 펼쳐갈 수 있으면 우리네 삶은 한층 풍성한 살맛으로 싱그러워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최순희 프로필
국가가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일무 이수자/ 국가가무형문화재 제40호 학연화대무 이수자/국가무형문화재 제39호 처용무 전수자/황해도무형문화재 제4호 화관무 이수자/ 미주한국무용협회 이사/ (사) 한국가무악연구회 무용 예술감독.
한보라 프로필
제17회 한밭국악전국대회 국회의장상/(전)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국가무형문화재 제12호 진주검무 이수/황해도무형문화재 제4호 화관무 전수/국립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 석사/ 국립 한국교원대학교 박사과정.
✦재미국악원(Korean Traditional Music Institute of America)
– 680 Wilshire Pl #216, Los Angeles, CA 90005
– Tel: 213·820·3955/ 213·252·1937
– Email: lakuga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