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행끝났을 때 예상못한 고지서 날라 오기도
◼ “배안에서 ‘올 유캔 잇’ 모두 공짜가 아니다”
◼ 1995~2011년까지 약 165명 여행 중 실종
◼ 유람선에 승객사망 대비 영안실 숨어있기도
요즘 휴가철과 관광시즌과 맞물려 크루즈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과거와는 달리 크루즈 여행 비용이 대폭 저렴해진 이유도 있다. 코로나 시절 크루즈에서 집단 감염으로 뉴스 지면을 장식하기도 해서 여행객들도 많이 떨어져 나가 관광객을 모으기 위해 비용을 내리는 쪽이다. 한편 최근 한인들도 크루즈 여행 쪽으로 많은 관심도 보이며, 짧게는 LA에서 알라스카 크루즈 1주일을 하고, 어떤 분들은 남미 일주 나 또는 유럽 지중해까지 장거리 크루즈를 즐기고 있다. 한때 크루즈 관광은 “러브 보트”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로 인기를 모았었다. 아직도 어떤 사람들에게 크루즈 여행은 최고의 휴양지이다. 숙박, 음식 등 필요한 모든 것을 한곳에 모아놓은 미니어처 세상과도 같은 곳 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크루즈에는 나름의 규칙과 현실도 존재하기에 크루즈에 탑승하기 전에 크루즈 여행의 비밀을 미리 알아 두면 좋을 것 같다. 우리가 들어본 적 없는 편의시설 등은 승무 원들이나 여행사들은 알고 있지만 승객에게는 절대 말하지 않는 것까지, 크루즈 여행에 대한 잘 알려지지 않는 정보를 소개한다. <성진 취재부>
모든 객실이 넓은 것은 아닙니다
크루즈 예약시 큰돈을 들여 객실을 예약하지 않으면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없는 좁은 객실에 갇히게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자녀들을 동반한 경우라면 비좁은 객실은 절대 좋지 않다. 다행히도 유람선에는 객실밖에서 지낼 일이 많기 때문에 객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저녁과 아침 시간에는 좁은 공간에 갇혀 있는 것이 그리 즐겁지만은 않다. 정어리처럼 꽉 차고 싶지 않다면 더 큰 방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모두가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무작위 요금 청구로 사기를 당하기 쉽다.
보통 사람들은 크루즈 여행 비용이 계약 당시 지불하면 그것으로 끝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크루즈 선사가 올인 클루시브 옵션을 제공하지만, 선내에서 예상치 못한 요금과 수수료가 부과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 예약한 패키지에 따라 탄산 음료나 주류에 대한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글씨를 읽고 정확히 무엇을 지불하고 어떤 항목이 포함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주문 금액이나 예약하는 패키지에 상관없이 선박에서 받는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육상에서 지불하는 것보다 저렴하다. 모든 것을 지불한 후에도 전에는 지불할 생각도 하지 않았던 비용을 지불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크루즈 선사에서 음료 등의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일부 선사는 육지로 가는 배를 타거나 와이파이를 이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게 하기도 한다. 크루즈 수익의 약 4분의 1이 추가 요금에서 직접 발생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갑자기 비싼 요금 청구서를 받았을 때 놀라지 않도록 항상 작은 글씨를 읽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리뷰를 읽거나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올 유 캔 잇”에는 실제적인 단점이 있다.
이것은 실제로 비밀도 아니고 불길한 것도 아니지만 크루즈선에서는 한동안 조심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여행 기간 동안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다. 다소 충격적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루즈 여행 후 약 5~10파운드 정도 체중이 증가한다. 그렇긴 하지만 거의 모든 크루즈 선에는 체육관이 마련되어 있다. 운동은 대부분의 사람이 휴가에서 가장하고 싶지 않은 일이지만, 휴가 기간에는 평소 루틴을 고수하거나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 중 하나일 것이다.
의료 서비스는 불규칙적일 수 있다.
크루즈 선사는 미국의 다른 회사와 동일한 기준에 따라 운영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승객이 이용할 수 있는 의료 서비스가 때때로 제대로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크루즈 선사가 미국보다 의료 수준이 낮은 국가의 의사를 고용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으며, 크루즈 선내 시설이 육지보다 좋지 않은 경우 도 드물지 않다. 크루즈의 의사는 기본적으로 의료 과실로 소송을 당할 수 없다는 사실과 결합하면 많은 크루즈 선에서의 잠재적 치료가 어떤지 그다지 좋은 그림이 그려지지 않습니다. 실내 대부분의 문은 잠겨 있지 않다. 언뜻 끔찍해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승객의 객실 문을 제외한 유람선의 대부분의 문은 실제로 잠기지 않는다. 안전상의 이유 때문이다. 배에서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승무원과 승객이 대피하거나 다른 승객을 찾기 위해 필요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배가 침몰하거나 선내 어딘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사람들이 실수로 어딘가에 갇히는 문제를 상상해 볼 수도 있다.
음료를 숨기는 것은 쉽지 않다.
어디를 가던, 어디에 머물던 술은 항상 휴가에서 가장 비싼 부분 중 하나이다. 크루즈 여행도 다르지 않은데, 다만 저렴한 바에 갈 수 있는 옵션 대신 선내 바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다를 뿐 이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크루즈에 술을 몰래 반입하는 방법을 찾아냈고, 그 방법은 꽤나 기발하다. 크루즈선에 술을 몰래 반입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엑스레이 검색을 피하기 위해 플라스틱 주머니에 술을 채우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구강 청결제 병에 알코올을 채운 다음 식용 색소를 사용하여 특정 색으로 염색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이런 생각은 버려야 한다. 자칫하면 하선 당할지 모른다.
크루즈는 여러분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
크루즈에 타면 여러 항구를 방문하고 하선하여 구경한 후 다시 크루즈로 돌아와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크루즈 선박은 제시간에 돌아오지 못한 승객 몇 명을 위해 항구에서 기다리지 않는 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신, 배로 돌아가는 데 늦으면 배가 멀리 떠나는 모습을 해안 에서 지켜보게 될 가능성이 높다. 수천 명의 승객을 태운 유람선이 단 두 사람을 기다린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기 때문아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출발 예정 시간보다 훨씬 전에 배로 돌아가는 것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혹시라도 배를 놓칠 경우를 대비해 하선할 경우 서류와 여권을 휴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여러분은 항상 감시당하고 있다.
카지노와 마찬가지로 크루즈도 보안과 감시가 엄격하다. 정말 빡빡히다. 크루즈에서는 객실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감시를 받을 수 있다. 이는 범죄나 누군가 배 밖으로 떨어지는 경우의 승객 안전을 포함한 몇 가지 이유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비상 상황이 발생한 후 영상을 검토하여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비행기에서 볼 수 있는 블랙박스의 선박 버전과 같은 모든 보안 기능을 생각해보면 좋다.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섬뜩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승무원들은 승객들이 하는 모든 일을 기록한다. 승무원은 승객에게 최대한 친절해야 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기회가 많지 않은 것이 보통 이다. 그래서 크루즈에서는 여행 중 일어나는 모든 일을 기록하는 일지를 작성한다. 이 로그 에는 화재 발생과 같은 큰 사건부터 여행객들이 한 말과 같은 사소한 일까지 기록된다. 이 모든 것에는 목적이 있다. 이 모든 정보는 도착하는 승무원이 잠재적 위험을 가장 잘 대비하고 발견하며 이를 가장 잘 관리 하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승객이 바다에서 실종되는 경우도 많다.
바다에서는 이상한 일들이 일어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사람들이 실종되는 일이다. 1995년부터 2011년까지 약 165명이 크루즈 여행 중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사람들은 이보다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배 밖으로 추락한 승객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이러한 숫자에 대한 한 가지 설명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단순히 흔적도 없이 사라져 다시는 볼 수 없었던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배 밖으로 뛰어내리는 것 외에도 크루즈 여행 중 납치되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승객이 다른 사람을 배 밖으로 던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크루즈 선박은 크기 때문에 거친 바다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대부분의 크루즈 광고는 잔잔한 바다를 항해하는 배를 보여주기 때문에 크루즈를 떠올리면 바로 떠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거친 바다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는 배는 없으며, 특히 크루즈선은 더욱 그렇다. 배는 크긴 하지만 여전히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폭풍과 거친 바다를 항해 하는 동안 흔들리고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상상할 수 있듯이 편안한 경험은 아니다. 아직 바다에 적응하지 못했다면 물이 잠잠해지기를 기다리며 화장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지도 모른다.
크루즈가 예정 항구에 정박한다는 보장은 없다.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안타깝게도 항상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크루즈 일정에 특정 항구에서 기항한다고 명시되어 있더라도 실제 기항 여부는 몇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첫째, 선장이 정박 여부를 결정하는데, 보통 안전상의 이유로 결정한다. 둘째, 승객이 하선할 수 있는지 여부는 항구 자체에서 최종 결정한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여행사는 항공권을 예약할 때 선박이 예상대로 정박하지 못할 가능성이 항상 있다고 작은 글씨로 안내해놓고 있다.
배 밖으로 나간 승객 구조는 간단치 않다.
특히 거친 바다에서 승객이 배 밖으로 나가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크루즈 여행 중 누군가 배 밖으로 나갔을 때 승무원이나 다른 승객 이 물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물건을 옆으로 던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누군가 배 밖으로 나간 위치를 기억하는 것은 간단한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배 밖으로 나간 승객을 구조하는 것도 간단하지 않다. 바다에는 랜드마크가 없기 때문에 매우 높은 유람선 꼭대기에서 바다속의 승객의 위치를 찾으려고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승무원도 크루즈에서 하루 종일 술을 마신다.
승무원이 유난히 행복해 보이거나 기분이 좋아 보인다면 술을 조금 마셨기 때문일 수 있다. 승무원들은 주류에 대해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받는다. 그래서 술을 좋아 하는 관광객은 승무원과 친해저서 술을 마시기도 한다. 그렇긴 하지만 대부분의 크루즈 선사에서는 직원들이 근무 중 음주 를 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무작위로 음주 테스트를 실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씩 음주가 발생하고 있다. 전직 승무원들의 말에 따르면 이런 일은 가끔 씩이 아니라 자주 발생한다고 했다. 일부 전직 승무원들은 일부 크루즈 회사에서 승객들이 생각 하는 것보다 승무원들 사이에서 음주가 훨씬 더 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모든 유람선에는 영안실이 숨어 있다.
휴가와 크루즈는 긴장을 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한다. 하지만 많은 크루즈에는 승객이 보지 못하는 어두운 면이 있는 경우가 많다. 크루즈 여행객의 대부분은 보통 고령자이기 때문에 크루즈 여행 중 사망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적어도 한 전직 승무원은 크루즈에서 매달 약 3명이 사망 한다고 추정한다는 것이다. 몇 년 전에 바하 캘리포니아 쪽으로 크루즈 여행간 LA 동포가 크루즈 내에서 안전사고로 끝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크루즈 선박은 선내에 영안실을 설치해야 하며, 영안실은 승객의 출입이 금지 되고 보통 3~6구의 시신을 안치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추고 있다.